(기고)자동차세 연납 신청으로 슬기로운 납세생활 하기
상태바
(기고)자동차세 연납 신청으로 슬기로운 납세생활 하기
  • 윤수복
  • 승인 2021.01.07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수복 한림읍 재무팀장
윤수복 한림읍 재무팀장
윤수복 한림읍 재무팀장

어느 드라마의 인기의 영향인지 슬기로운 직장생활, 슬기로운 경제생활, 슬기로운 카드생활, 심지어는 슬기로운 집콕생활 등 슬기로운 00생활이란 단어가 우리 일상생활에서 광범하게 쓰이는 듯하다.

슬기의 사전적 의미는 “사리를 바르게 판단하고 일을 잘 처리해 내는 재능”이라고 한다.

우리가 장을 볼 때 일반상품과 묶음 상품간 용량 대비 가격을 계산해보고, 여러 브랜드별 동일 용량 제품의 가격을 비교해보면서 상품을 고르는 것, 가격이 비싸더라도 사회적 기여도라던가 기업의 평가를 고려하여 선호하는 상품을 구매하는 것 등 이러한 모든 것이 슬기로운 일상생활의 일부라 할 것이다.

납세자에게도 슬기로운 납세 생활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그중 하나이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란 매월 6월, 12월에 부과되는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내면 일정 세액을 공제해주는 제도로 2021년 1월에 연납을 할 경우 약 9.15%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한번 연납 신청을 하면 매년 1월 연납 고지를 받을 수 있다.

기간 내 납부를 하지 않으면 감면 혜택은 사라지며, 연납 신청을 하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6월에 정기분 고지서로 납부할 수 있다. 1년치 세금을 미리 납부 후 자동차를 이전하거나 폐차시에는 일할계산 하여 사용하지 않은 일수에 대해서는 미리 낸 세금에서 돌려받을 수 있다

연납신청은 시청 세무부서, 읍면동주민센터 전화 또는 방문 신청이 가능하며, 위택스(www.wetax.go.kr)를 통해서 인터넷으로도 가능하다.

납부방법은 납세고지서를 발급받아 은행에서 현금납부하거나, 읍면동주민센터에서 연납신청과 동시에 신용카드 납부, 납세자 전용 가상계좌 무통장 입금, 위택스 전자납부, 전화ARS(1899-0341)납부 등 다양한 방식중 선택이 가능하며, 자동이체는 되지 않는다.

만약 1월에 연납 신청의 기회를 놓쳤다면 3월, 6월, 9월에 신청하여 각각 7.5%, 5%, 2.5%의 자동차세를 감면받을 수도 있다.

시중 예금금리가 2%도 안되는 상황에서 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슬기로운 납세생활을 위한 최선의 절세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