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긍정적인 '전환점'은 기후에 대한 희망을 제공한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긍정적인 '전환점'은 기후에 대한 희망을 제공한다.
  • 정유선
  • 승인 2021.01.12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nton 교수 “기후 변화에 점진적으로 대처하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밝혀
코일과 기름으로 작동하는 Didcot 발 전소의 냉각탑 파괴. 저작권 BillNicholls는 이 Creative Commons Licence에 따라 재사용이 가능하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긍정적인 '전환점'은 기후에 대한 희망을 제공한다.

 

[2021년 1월11일 = ENN] 긍정적인 “전환점”은 기후 변화에 대한 조치를 가속화하는 계단식 변화를 촉발 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전환점은 작은 변화가, 종종 돌이킬 수없는 광범위한 반응을 유발하는 순간이다.

엑서터 대학의 글로벌 시스템 연구소 (GSI) 소장인 Tim Lenton 교수는 "이전에 세계가 기후 변화를 가속화 할 수 있는 몇 가지 전환점에 '위험 할 정도로 가깝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기후정책학 저널의 새로운 논문에서 영국 내각관 COP26 부서의 부국장인 Lenton 교수와 Simon Sharpe는 탄소 배출을 빠르게 줄일 수 있는 인류 사회의 전환점을 확인했다.

그들은 도로 ​​운송 및 발전 분야에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저탄소 전환에 기여한 이러한 전환점의 예를 강조하고 "소규모 국가 연합"이 더 많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상향 확장 전환 연결"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Lenton 교수는“기후 변화에 점진적으로 대처하기에는 너무 늦었다”고 말했다.

“지구 온난화를 2°C 이하로 제한하려면 이제 변화무쌍한 변화와 극적인 발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전력 부문은 현재 속도보다 4배 더 빠르게 탄소를 제거해야 하며 무공해 차량으로의 전환 속도는 두 배가 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달성 가능한에지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그러나 전환점이 복잡한 시스템을 통해 빠른 변화를 촉발 할 수 있는 방식에 희망이 있다.”

저자는 정책 개입이 이미 국가적 차원에서 적절한 전환점을 유발한 두 가지 예를 강조한다.

각각에 대해 추가 조치가 이를 세계 경제를 변화시키는 "연속"으로 바꾸는 방법을 설명한다.

 

- 경차운송 : 전기자동차 (EV)는 전 세계 신차 판매의2-3%를 차지한다. 노르웨이에서는 EV를 일반 자동차와 동일한 가격으로 구매하는 정책 덕분에 이 수치가 50% 이상(다른 국가보다 10배 이상)높다. 전기차의 제조 비용이 기존 자동차와 동일할 때 세계적인 전환점이 올 것이다.

소수의 주요 위치가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국, EU, 캘리포니아는 전 세계 자동차 판매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으며 각각 경제를 빠르게 탈탄소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함께 행동하면 글로벌 산업 전반에 걸쳐 투자를 전환하여 EV 생산을 늘리고 비용을 절감하여 EV로의 전환점을 촉발 할 수 있다. 이것은 점진적으로 배터리를 더 좋고 저렴하게 만들어 전력 부문에서 탈탄소화를 도울 것이다.

 

- 전력 : 최근 몇 년간 영국은 다른 어떤 강대국보다 빠르게 전력 부문을 탈탄소화했다. 전환점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EU 배출 계획과 함께 탄소세는 가스를 석탄보다 저렴하게 만들었다. 재생에너지 생성 증가와 함께 이 석탄은 수익성이 떨어지고 석탄 발전소가 돌이킬 수 없는 파괴로 이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재생 에너지는 이미 많은 국가에서 화석 연료보다 저렴한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또 다른 전환점은 신재생 발전에 대한 자본 비용 또는 자금 조달 비용이 새로운 석탄보다 낮아질 때 도달 할 수 있다. 세계 발전을 탈탄소화하면 교통, 냉난방, 산업의 상당 부분에서 탈탄소화를 가속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긍정적인 전환점은 결코 불가피한 것이 아니다. 전환에 대한 많은 장벽을 극복하려면 정책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전환점의 장점은 개선을 강화한 덕분에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초기 조치가 글로벌 규모의 큰 변화를 촉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논문은 잠재적인 관계자가 이러한 전환점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협력하도록 권장한다.

“전력 또는 도로 교통 분야에서 이러한 노력 중 하나가 성공한다면, 가장 중요한 효과는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국제 협력의 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것이다.”라고 Lenton 교수는 말했다.

 

코일과 기름으로 작동하는 Didcot 발 전소의 냉각탑 파괴. (저작권 BillNicholls는 이 Creative Commons Licence에 따라 재사용이 가능하다.)

 

The paper is entitled: “Upward-scaling tipping cascades to meet climate goals: plausible grounds for hope.”

 

다음은 ENN과 EXETER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6708-positive-tipping-points-offer-hope-for-climate

https://www.exeter.ac.uk/news/research/title_832766_en.ht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