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사람들이 순 제로 달성하면 20년 안에 지구 온난화 안정화..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사람들이 순 제로 달성하면 20년 안에 지구 온난화 안정화..
  • 정유선
  • 승인 2021.01.13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일 환경360, 과학자들 '바다, 습지 및 숲의 거대한 탄소 흡수 능력으로 대기 CO2 함량이 감소 볼 수 있을 것' 지적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사람들이 순 제로를 달성하면 원래 생각했던 것보다 더 빨리 지구 온난화가 안정될 수 있다.

이 기사는 원래 The Guardian에 의해 출판되었으며 Climate Desk 협업의 일부로 발행되었다.

 

Smokestacks in Saint John, New Brunswick, Canada. Tony Webster/Flickr

 

[2021년 1월7일 = ENN] 전 세계가 기후 재난을 향해 질주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지구온난화 배기가스를 빠르게 제거하면 지구 온도가 불과 20년 안에 안정화 될 수 있다고 과학자들은 말한다.

수년 동안 더 많은 배출량이 급격히 감소하더라도 몇 세대에 걸쳐 고정될 것으로 가정되었다. 과학자들이 미래의 온도에 대해 실행 한 기후 모델은 대기의 특정 이산화탄소 농도를 기반으로 한다.

이것이 현재의 높은 수준으로 유지된다면 온실 가스가 대기에 축적되기 전에 지연 시간으로 인해 배출량이 감소하더라도 온도가 계속 상승 폭주하는 기후 재난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순 배출 제로에 도달하는 것의 의미에 대한 최근의 이해는 온난화가 더 신속하게 줄어들 수 있다는 희망을 주고 있다.

100개 이상의 국가가 2050년까지 순제로에 도달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이는 예를 들어 산림 복원을 통해 대기에서 제거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을 것임을 의미한다. 영국, 일본, 유럽 연합은 이 목표를 0으로 설정했으며 조 바이든의 새 행정부 아래 미국이 곧 합류 할 것이다.

이것이 전 세계적으로 달성된다면, “표면 온도는 온난화를 멈추고 온난화는 20년 안에 안정된다”고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의 기후과학자인 Michael Mann은 말했다.

이것이 정말로 의미하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 지표 온난화에 직접적이고 즉각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선택 의지를 부여하며, 이것이 현재 최고의 과학적 이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의 일부다.”

과학자들은 이제 지구 자연 시스템의 역 동성을 고려하여 배출을 중단하면 실제로 바다, 습지 및 숲의 거대한 탄소 흡수 능력으로 인해 대기 CO2 함량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Mann은 배수구가 부분적으로 열린 상태에서 싱크대에 물을 채우는 것과 비유한다. 유입되는 물로 인해 수위는 여전히 상승하지만 물의 흐름을 줄이면 배수구가 열려 있기 때문에 떨어질 것이다.

Breakthrough의 기후 전문가인 Zeke Hausfather는 “이 떨어지는 대기 CO2는 느린 해양 열 흡수로 인한 '파이프라인 내' 온난화의 균형을 맞추기에 충분한 냉각을 유발하며, 지구 온도는 순 제로 배출량에 도달 한 후에도 비교적 평평하게 유지하고 있다. "

"나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이것이 좋은 소식이라는 것이다. 금세기와 그 이후에 얼마나 많은 온난화가 일어나는지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더욱이 세계 기후의 비참한 현재 궤도는 온실 가스의 현재 대기 구성을 기반으로 산업화 이전 시대에 비해 섭씨2도 이상의 난방에 전념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논문에 의해 강조됐다.

이 시기에 세계는 이미 섭씨1.1도까지 가열되었으며 정부는 폭염, 홍수, 대규모 이주 및 기타 재난을 피하기 위해 섭씨1.5도까지 상승을 억제하기로 약속했다.

“온난화 위원회”에 관한 논문은 파리 기후 협정의 목표와 세계의 취약 지역에 있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파멸을 불러 일으키는 것처럼 보이지만, 저자들은 배출량을 줄이면 수세기에 걸쳐 이 ​​온도 상승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지적한다.

이것은 문명이 변화에 적응하거나 기술적인 해결책을 생각해 낼수 있는 시간을 줄 것이다.

“현재 우리는 지난 빙하기보다 100배 더 빠르게 온도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라고 Texas A & M 대학의 기후과학자이자 Nature Climate Change에 발표 된 이 논문의 공동 저자인 Andrew Dessler가 말했다.

Dessler는 "순 배출량이 제로인 경우에도 여전히 약간의 온난화가 있을 수 있다고 믿었지만 탈탄소화의 목표는 중요하다"고 말했다.

“문제는 여전히 매우 심각합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배출을 줄여야하며 나중에 온난화에 대처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런던 임페리얼칼리지의 기후 강사인 Joeri Rogelj는 상승하는 온도를 낮추기 위해 대기에서 더 많은 CO2를 제거하는 것이 앞으로 수십 년 내에 세계가 순 제로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나 그는 “전세계 배출 곡선을 순 제로를 향한 전 세계 궤도에 맞추는 것은 실제로 우리가 매우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The Guardian, Oliver Milman

 

다음은 ENN과 YALE Envirament 360애서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sci-tech?limit=10&start=30

 

https://e360.yale.edu/digest/global-warming-could-stabilize-faster-than-originally-thought-if-nations-achieve-net-zero-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