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이유..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이유..
  • 정유선
  • 승인 2021.01.2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옥스포드 대학, 기후 변화 적응 프로젝트의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 초래하는 네 가지 주요 문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Photo Credit: cotrim via Pixabay

 

 

기후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이유

 

노르웨이 생명과학대학(NMBU)과 옥스포드대학이 이끄는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 변화의 영향을 막기 위해 국제적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많은 프로젝트는 개발도상국에서 취약성의 새로운 원인을 강화, 재분배 또는 창출함으로써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한다.

일부 그룹에 대한 좋은 의도와 혜택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따르면 적응 개입은 이미 소외된 지역 사회에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옥스포드 환경변화연구소의 연구원인 리사 쉬퍼 박사는“적응 프로젝트가 기후변화에 직면한 사람들을 이전보다 더 힘들게 한다는 사실이 걱정스럽습니다”고 말했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넘어서 적응 개입이 소외 및 권력 남용 도구가 될 위험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오늘 World Development에 발표된 이 논문은 이것이 어떻게 그리고 왜 일 났는지 이해하기 위해 부적응의 증거가 있는 33개의 경험적 연구를 검토했다.

재정착 정책은 실제로 취약성을 유발하는 하향식 개입의 가장 극단적인 사례에 속한다. 더 소외된 생계로 옮겨갈 수밖에 없는 목회자, 토지권을 잃을 수있는 재입주자들은 식량안전보장과 권한 상실을 경험할 수 있다.

 

이 연구는 기후 변화 적응 프로젝트의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는 네 가지 주요 문제를 식별한다.

· 성 불평등, 인종 관계 또는 천연 자원에 대한 불공평한 접근과 같은 특정 위치에서 취약성을 유발하는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 것.

· 프로젝트의 설계 및 구현에 현지인들을 참여시키지 않은 것.

· 기후 변화에 대한 취약성의 원인을 실제로 해결하는지 여부를 고려하지 않고 기존 개발 프로젝트를 수정하는 것.

· '성공적인' 적응이 어떤 모습인지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자금이 실제로 소외된 사람들을 돕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국제 자금 커뮤니티가 빈곤 또는 불평등한 권력과 같은 지역 및 글로벌 취약성의 동일인과 더 깊이 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NMBU 국제환경개발학부 Siri Eriksen 교수는 말했다.

“프로젝트가 지도층 자금을 확보하고 '적응을 통한 축적'으로 이어져 소외된 사람들을 기후 변화에 직면하여 이전보다 더 악화시키는 경우 단순히 더 많은 기후 자금을 요구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적응을 재고하지 않는 한 새로운 프로젝트는 기후 변화에 대한 취약성을 악화시키는 동일한 패턴을 반복 할 가능성이 있다. 그것은 식민주의와 주 변화 문제를 명시적으로 다룰 필요성을 포함하여 지난 10년 동안 개발 원조에 관한 비판으로부터 배우는 것의 중요성을 지적한다.

 

“우리의 연구 결과는 의도하지 않은 부정적인

결과를 넘어서서 적응 개입이 소외 및 권력

남용 도구가 될 위험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Dr Lisa Schipper

 

“단순히 더 많은 기후 자금을 요구하는

것은 프로젝트가 ... 기후 변화에 직면하여

소외된 사람들을 이전보다 더 가난하게

만든다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Dr Siri Eriksen

 

 

다음은 ENN과 옥스포드 대학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Environmental News Network - Why Projects to Adapt to Climate Change Backfire (enn.com)

 

Why projects to adapt to climate change backfire | University of Oxfor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