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토문화] 알당이 할망당, 웃당이 하르방당..이도2동(아라2동) 간드락할망당
상태바
[향토문화] 알당이 할망당, 웃당이 하르방당..이도2동(아라2동) 간드락할망당
  • 고영철(제주문화유산답사회장)
  • 승인 2021.01.27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마음병원과 가까운 쪽은 하르방당, 남쪽은 할망당이 위치해 있다.

이도2동(아라2동) 간드락할망당
 

위치 ; 제주시 이도2동 153-2번지. 한마음 병원 남측 이도 2지구 베라체아파트단지 북쪽 공원 지구
유형 ; 민속신앙(본향당)
시대 ; 미상(조선시대 추정)

 


원래 이 지역은 아라2동에 속한 마을이었으나 지금은 이도2동으로 주소가 바뀌었다.

한마음 병원 남측에 이도 2지구 공사가 진행 중인데 공사지역 내부 길가 인접한 곳에 원래지형은 알 수 없지만 현재의 상태로 볼 때 한 덩어리에서 두 개로 분할된 형태로 보이는 동산 같은 곳에 병원과 가까운 쪽은 하르방당, 남쪽은 할망당이 위치해 있다.

간드락 본향당은 영평동 다라쿳당에서 가지 갈라온 당이며 부부신이지만 함께 모시지 않고 웃당 알당으로 따로 모시고 있는데 알당이 할망당이고 웃당이 하르방당이다.

할망당의 신명은 본제또, 큰또라고 일컬어지며 제일은 택일하며 제물은 메2~3기이다. 산육과 치병을 관장하며 피부병에 효험이 있다고 한다.


커다란 바위 남동쪽에 붙어 멀구슬나무가 자라고 있는데 이 나무를 신목으로 삼고 있는 듯하다. 주변 작은 잡목에는 오래된 명실이 꽤 많이 걸려 있다.

50cm 정도 되는 조그맣고 평평한 자연석 제단이 남아 있으나 요즘은 전혀 쓰지 않는 듯 흙이 쌓여 있고 가시덤불이 그 위를 가리고 있다. 명실이 걸려 있는 주변에 사기그릇이 3개 보인다. 2010년말경에 할망당과 할으방당(바로 북쪽에 있음) 주변에 나무를 심어 생울타리를 조성하였다.

본풀이 ; 간드락에 좌정한 큰도안전은 송당 여덟째 아들로서 삼천백마 초깃발을 불러 석석 양내 석석 간내 녹미녹혈 더운 혈 단 혈을 좋아해서 하로할로산에 올라가서 산혈 물혈 밟아 내려오다 보니 은기선생 놋기선생 부인네가 앉았으니 명함을 드리니 ‘뭣을 잡숩네까?’

‘사냥놀이 댕기멍 더운 혈도 좋고 단 설도 좋고 진홍염 태두 벌집(허파) 소주도 장군이요 술도 장군이요.’ ‘우리 맑은 도(神)와는 따로 갈라상 바람 알로 좌정하십서.’ 그렇게 해서 은기선생 놋기선생 애기마을은 바람 위로 좌정해오던 신당한집. 제일은 1월 15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