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물이 부족한 도시로 빙산을 옮길 수 있을까?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물이 부족한 도시로 빙산을 옮길 수 있을까?
  • 정유선
  • 승인 2021.01.28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담수 자원으로서의 남극 빙산"이라는 제목의 83쪽 분량의 보고서를 국립과학재단에 제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물이 부족한 도시로 빙산을 옮길 수 있을까?

By Evan Lubofsky

 

[2021년 1월27일 = ENN] 150만톤의 베헤못(behemoth)이 녹고있었다.

푸른 빛을 띤 거대한 빙산은 서부 시베리아의 앞바다 카라해의 해양 시추 플랫폼으로 향하고 있었다. 연기를 뿜는 두 개의 러시아 예인선 Almaz와 Kigoriak은 8인치 두께의 1/4마일 길이의 견인 로프를 들고 현장에 도착했다.

Almaz와 Kigoriak은 서로 다른쪽을 동시에 잡아당기며 빙원에 올가미를 걸었다. 그들은 북극 해류가 점령한 진로를 약간 벗어나게했다.

예인선은 재난과 충돌을 막았다. 그러나 빙산을 살살 미는 것과 수천 마일을 이동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다.

공상과학 소설처럼 들릴지 모르지만 최근에 WHOI 지질학자인 Alan Condron이 많이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는 남극 대륙에서 최근 물난리를 겪은 남아프리카 케이프타운으로 빙산을 견인 할 가능성을 연구하고 있다.

Condron은 “큰 빙산은 가뭄을 완화하고 도시에 물을 공급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좋은점 중 하나는 물은 순수하고 깨끗하기 때문에 화학 물질로 처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큰 견인차

연구원들은 수십년 동안 장거리 빙산 견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놓았다. 1973년 RAND Corporation은 "글로벌 담수 자원으로서의 남극 빙산"이라는 제목의 83쪽 분량의 보고서를 국립과학재단에 제출했다.

거의 50년이 지난 지금도 페르시아만, 케이프타운, 호주의 퍼스 등 물부족 지역은 여전히 ​​빙산이 들어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Condron은 그들의 기다림이 곧 끝나기를 바란다. 그는 오늘날의 정교한 컴퓨터 모델링 기술을 사용하여 케이프타운으로의 장거리 빙산 견인을 정확하게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내가 아는 한, 이것은 최신 빙산 및 기후 모델을 사용하여 빙산 견인의 타당성에 대한 최초의 평가입니다."

 

현실가능 시뮬레이션

케이프타운과 같은 도시의 갈증을 해소하려면 빙산이 얼마나 커야할까요? Condron은 생각만큼 크지는 않다고 말한다. "놀랍게도 이 모델은 견인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빙산이 점유 지점에서 매우 작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도중에 녹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길이가 2,000피트에 불과하고 두께가 650피트에 불과한 빙산은 케이프 타운에 충분한 물을 공급하여 이 지역의 물에 대한 스트레스를 1년 이상 완화 할 것이라고 그는 말한다. 언제든 남극에는 이 정도 크기의 빙산이 수천 개가 표류한다. "이는 빙산을 유사한 지역으로 견인하여 '주문형' 긴급 물구호를 제공 할 가능성을 열어 주므로 환상적인 결과입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다. Condron은 "보호되지 않은" 빙산으로 알려진 것을 기반으로 이러한 계산을 했다. 이들은 플라스틱 폼과 같은 단열 재료가 부족하여 빙하가 녹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연구원들은 그로부터 물을 얻기 위해 케이프 타운에서 약 18마일 떨어진 곳에 계류를 제안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이 물은 화씨 59도에서 68도 정도된다. 이 온도에서 Condron 연구의 빙산 크기는 몇 주 또는 며칠 내에 녹아 버릴 것이다.

"견인 중이나 배달 목적지에서 녹는것을 줄이기 위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다면 케이프 타운에 1년 동안 충분한 담수를 공급할 수 있는 빙산은 도착했을 때 길이가 3km에 달해야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동 중 물 손실을 줄이려면 빙산은 적어도 길이가 5km로 남극 대륙에서 출발해야한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으로 이동하는 이 정도 크기의 빙산을 상상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Condron은 출발 할 곳이라고 말한다.

그의 모델이 계류의 최적 크기에 대한 추정치를 제공 했으므로 연구원들은 얼마나 많은 배와 어떤 종류의 배가 그것을 끌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 배는 반노트의 일정한 속도로 이동하면서 바람과 해류를 이겨내야 한다. 속도가 빠를수록 단단한 얼음을 깨뜨리고 부서지는 파도의 진동이 발생할 수 있다.

물론, 빙산을 차단하고 천천히 녹는 방법을 생각 해낼 수 있다면 훨씬 더 작아 져서 더 견인 할 수 있다고 Condron은 말한다. "빙산 견인은 실제로 재정적으로 실행 가능한 물의 원천임이 입증 될 수 있다."라고 그는 말한다. “그것이 적어도 희망입니다.”

그러나 계획이 가능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것이 입증 되더라도 또 다른 큰 의문이 제기된다. 남극해를 가로 지르는 거대한 빙산을 견인하는 것이 해양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하나의 거대한 장애물

남극에서 Weddell 물개와 다른 해양 포유류를 연구하는 WHOI 생물학자인 Michelle Shero는 빙산 견인이 그녀가 연구하는 야생 동물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추측하기를 주저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A68a 빙산이 현재 사우스 조지아의 남 대서양 섬에 대한 경계선을 만들고 있는 것처럼 분산 현상에서 자연스럽게 표류하는 큰 빙산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한다. Shero는 "빙산 분산 현상은 넓은 지역을 차단하고 바람과 해류가 여름을 야기하는 일반적인얼음 분산을 촉진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남극의 웨델 새끼 물개. (사진 : Peter Kimball)

 

 

2000년에 빙산 B-15로 알려진 자메이카보다 더 큰 빙산이 남극의 로스 빙붕에서 웨델 바다 표범 지역으로 들어갔을 때 그러한 사건이 발생했다. 몬타나 주립대학의 연구원들은 그 영향을 조사한 결과 빙산이 그들의 영토에 있었던 5년 동안 암컷 물개가 새끼를 적게 낳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물개는 얼음에서갈라진 틈을 찾거나 얼음에 자체 숨구멍을 만들어야합니다.”라고 Shero는 말한다. "그래서 이런 예외적 인 얼음 형태가 있고 평소보다 훨씬 두꺼우면 번식 서식지로 돌아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중요한 것은 Weddell 물개가 '빙하기'동안 새끼를 더 적게 낳았지만 그 사건이 생존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였다.

 

수온의 충돌

물론 빙각이 갈라지면 견인 할 사람이 없다. 아마도 충분한 계획과 정보를 통해 선박 운영자는 남극 대륙의 야생 동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정이 끝날 때까지 여전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방대한 양의 얼어 붙은 담수는 서식지가 따뜻하고 염분이 많은 북쪽의 해양 생태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Condron은 이것이 장거리 견인이 일어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주요 환경 문제 중 하나라고 말한다. " 빙산이 물을 얼마나 차갑고 신선하게 만드는지 이해하고 걱정해야 할 것인지 여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빙산이 남극에서 더 따뜻한 곳으로 출발한다면, 연구자들은 지금까지 모형화만 할 수있었지만 이 실험은 빙산이 녹는 역학에 대한 전례없는 관찰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기후가 따뜻해짐에 따라 점점 더 중요해질 것 같은 주제에 대한 귀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 모델에 대한 좋은 사례가 될 것이다.

말할 것도 없이 놀라운 일이 될 것이다. Condron은 "극지 지역에서 무언가를 옮기고 갑자기 열대 해변에서 수평선을 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롭습니다."라고 말한다. "그것은 상당히 대등한 관계일 것이다."

This research is funded through a WHOI Independent Research and Development (IR&D) proposal.

 

다음은 ENN과 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Environmental News Network - Can Icebergs Be Towed To Water-Starved Cities? (enn.com)

 

Can icebergs be towed to water-starved cities? – Woods Hole Oceanographic Institution (whoi.edu)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