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운난의 흐린 능선..순간적으로 나타나는 긴 평행선 구름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운난의 흐린 능선..순간적으로 나타나는 긴 평행선 구름
  • 고현준
  • 승인 2021.01.29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 진 (양쯔), 란캉 (메콩), 누장(살윈) 상류는 온대 기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 중 하나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운난의 흐린 능선

Natural color - January 6, 2021

 

 

[20201년 1월28일 = ENN] 중국 운난성에서는 솟아 오른 산등성이 사이로 깊은 강이 굽이쳐 흐르고 있다. 산등성이는 5000미터(16,000 피트)보다 훨씬 높게 솟아있는 반면 협곡의 아래쪽 부분은 해발 수백 미터에 불과하다.

NASA의 Terra 위성에있는 MODIS (Moderate Resolution Imaging Spectroradiometer)가 2021년 1월 6일에 이 지역을 관측했을 때 가장 눈에 띄는 특징 중 하나는 산등성이의 일부에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긴 평행선 모양의 구름이었다.

두 번째 이미지는 SRTM (Shuttle Radar Topography Mission)의 지역에 대한 지상 고도 데이터를 보여준다. 두 이미지 사이를 미끄러지듯이 움직여 구름이 능선과 얼마나 가깝게 정렬되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지형적 구름은 풍경의 모양(이 경우 능선)이 습한 공기를 충분히 고도까지 밀어올리고 수증기가 응축될 만큼 차갑게 만들 때 형성된다.

Elevation - 2000

 

 

공기가 능선을 지나간 후에는 다시 아래로 가라 앉아 공기가 내려갈 때 따뜻해지면서 다른 능선이 공기를 다시 위로 밀어 올릴 때까지 구름이 형성되는 것을 막는다.

오로 그래픽 구름은 다양한 모양과 형태를 취할 수 있지만, 그 형성이 아래 지표면의 모양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천천히 움직이고 종종 정지 된 것처럼 보인다.

구름 사이로 아시아의 주요 강인 진 (양쯔), 란캉 (메콩), 누장(살윈)의 상류를 엿볼 수 있다. 두 개의 큰 호수(Erhai와 Chenghai)의 일부도 볼 수 있다. 강과 험준한 지형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운난보호지역의 3개의 강 일부분이다.

이 사이트는 온대 기후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평가서에 따르면 이 지역에는 최소 6,000종의 식물, 173종의 포유류, 417종의 새가 서식하고 있다.

NASA Earth Observatory images by Joshua Stevens, using MODIS data from NASA EOSDIS LANCE and GIBS/Worldview, and topographic data from the Shuttle Radar Topography Mission (SRTM). Story by Adam Voiland.

 

다음은 ENN과 NASA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Environmental News Network - Cloudy Ridges in Yunnan (enn.com)

 

Cloudy Ridges in Yunnan (nasa.go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