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 파괴적 폭발 홍수의 '심각한 위협' 증명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 파괴적 폭발 홍수의 '심각한 위협' 증명
  • 정유선
  • 승인 2021.02.05 1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로 인한 심각한 홍수 위협 – 획기적인 옥스포드 연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Lake Palcacocha which threatens the city of Huaraz. (Photo Credit: Cooperación Suiza COSUDE)

 

 

기후 변화로 인한 심각한 홍수 위협 – 획기적인 옥스포드 연구

 

[2021년 2월4일 = ENN] 옥스포드 대학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연구자들은 처음으로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가 파괴적인 폭발 홍수의 '심각한 위협'을 만들어내는 직접적인 책임이 있음을 증명했다.

이 대학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약 120,000명의 도시가 잠재적인 홍수의 경로에 놓이게 됐다.

옥스포드 대학과 워싱턴 대학, 오늘 [2월 4일] Nature Geoscience에 게재됐다.

지구가 따뜻해짐에 따라, 후퇴하는 빙하는 홍수 발생 가능성이 있는 불안정한 호수의 형성에 기여한다. 오늘의 연구는 기후 변화 영향에 대해 에너지 회사인 RWE로부터 보상을 요구하는 획기적인 소송에 대한 중요한 누락된 증거를 제공한다.

이 새로운 연구는 인간이 만든 온실 가스 배출에서부터 페루 안데스 산맥의 높은 곳에 있는 팔카코차(Palcacocha) 호수의 위험한 폭발 홍수 위험까지 '전체' 연결고리를 확립한다.

이 홍수는 Huaraz시를 침수시킬 위험이 있다.

이 연구의 주요 저자인 Rupert Stuart-Smith는 “온실 가스 배출을 통해 기후에 대한 인간의 영향이 이 지역에서 관찰 된 거의 모든 온난화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온난화로 인해 팔카라(Palcaraju) 빙하가 후퇴하여 홍수 위험이 증가했다. 결정적으로, 이것은 배출물과 현재 보호 조치를 실행해야 할 필요성과 향후 홍수로 인한 피해 사이에 직접적인 연결 고리를 설정한다. "

 

“기후에 대한 인간의 영향(온실가스 배출을 통해)이 이 지역에서 관측된 사실상 모든 온난화의 원인이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배출물과 현재 보호 조치의 구현 필요성, 향후 홍수로 인한 모든 피해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

Rupert Stuart-Smith

 

연구에 따르면 '인간에 의한 온난화의 규모는 1880년 이후 관찰된 1°C 온난화의 85 ~ 105 %와 같다. 우리는 팔카라 주 빙하가 오늘날까지 퇴각하는 것을 자연적인 변동성만으로 설명 할 수 없다는 것이 사실상 확실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 99% 확률)."

"전 세계적으로 산악 빙하가 퇴각하는 것은 기후 변화의 가장 두드러진 영향 중 하나이며, 안데스 빙하가 가장 빠르게 퇴각하는 가운데 하나로, 인위적 기후변화의 확립된 결과이다."

워싱턴 대학의 연구 저자이자 연구원인 Gerard Roe 교수는 "기후 변화와 변화하는 홍수 위험 사이의 물리적 연관성에 대한 가장 명확하고 확실한 평가를 제공하는 것이 과학적 도전이었다"고 말한다.

Roe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산악 빙하의 후퇴는 기후 변화의 가장 명확한 지표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폭발적인 홍수는 많은 산악 지역의 지역사회를 위협하지만, 이러한 위험은 Huaraz뿐만 아니라 안데스 산맥의 다른 곳뿐만 아니라, 네팔과 부탄과 같은 취약 인구 밀집 국가에서도 특히 심각하다."

이 연구는 독일 법원의 소송중인 Lliuya v. RWE에 대한 새로운 주요 증거를 제공한다.

Huaraz의 농부인 Saúl Luciano Lliuya는 독일 최대 전력 생산업체인 RWE를 Palcacocha 호수의 폭발적인 홍수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는 비용으로 청구했다.

이 연구에서 온실 가스 배출과 심각한 폭발 홍수 위험 사이에 명확하고 선형적인 인과 관계를 설정하면 사건에서 중요한 미해결 질문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산악 빙하의 후퇴는 기후 변화의 가장 명확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Professor Gerard Roe

 

Oxford Sustainable Law Programme의 창립 이사인 Thom Wetzer 교수는 “많은 새로운 소송들이 기후 변화의 비용에 대한 책임을 고배출 기업들에게 떠넘기려고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본 연구에서 제공된 바와 같이 배출과 영향 사이의 연관성을 수량화하는 엄격한 과학적 증거를 필요로 한다. 이제 과학을 영향력 있는 법적 주장으로 바꾸는 것은 소송가들에게 달려 있다. 이 특별한 사건이 진행되든 아니든 간에, 법의 힘을 이용하여 민간 기업들이 기후 변화와 관련된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이 있음을 보여준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이 연구는 온실 가스 배출과 홍수 위험 간의 연관성을 평가하기 위해 3 단계 접근 방식을 취했다.

· 표준 정부간 기후변화위원회(IPCC) 방법을 사용하여 이 지역에서 관측된 온도 상승에 대한 사람들에 의한 배출물의 상관관계를 평가했다.

· 빙하 모형을 사용하여 온난화와 Palcaraju 빙하의 후퇴 사이의 관계를 평가했다.

· 그것은 Huaraz가 직면한 홍수 위험에 대한 Palcacocha 호수의 결과로 생긴 증가의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두 가지 폭발 홍수 위험 평가 방법을 사용했다.

 

“법률의 힘을 활용하여 민간 기업이 기후 변화와 관련된 영향에 대해 책임을 지도록 할 가능성이 크다.”

Professor Thom Wetzer

 

Oxford의 환경 변화 연구소의 부소장인 Friederike Otto 박사는 “지구 온난화가 폭염과 같은 특정 극심한 기상 현상에 대한 진정한 변화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 과제는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법정에서 입증 할 수 있는 증거로 변환하는 것이다. 인간의 영향력과 이를 수량화하는 능력이 장소마다, 그리고 여러 유형의 사건에 걸쳐 다르기 때문에, 이것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그러나 이러한 사건들이 전 세계의 지역사회를 위협하고 있고 기후 변화로 인한 손실과 피해가 정책 입안자들에게 최우선 과제가 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필요하다.'

Huaraz가 기후 변화의 위협을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1941년 Palcacocha 호수에서 폭발적인 홍수로 최소 1800명이 사망했다. 연구는 또한 홍수가 인간이 유발한 기후 변화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홍수는 전 세계적으로 확인된 기후 변화의 초기 가장 치명적인 충격 중 하나다.

 

“다음 과제는 원인과 결과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법정에서 뒷받침하는 증거로 바꾸는 것이다.”

Dr Friederike Otto

 

1970년대 이후, 엔지니어링(도로, 교통, 건설 등) 작업은 증가하는 홍수 위험에 대처하고 호수를 안전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다음은 ENN과 OXFORD대학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6971-severe-flood-threat-caused-by-climate-change-landmark-oxford-study

 

https://www.ox.ac.uk/news/2021-02-04-severe-flood-threat-caused-climate-change-landmark-oxford-stud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