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캐롤라이나 지역의 빙하시대..우세한 서쪽 '바람의 산물'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캐롤라이나 지역의 빙하시대..우세한 서쪽 '바람의 산물'
  • 정유선
  • 승인 2021.02.16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 Earth Observatory 영구동토층이 대륙 빙하 남쪽으로 수백 킬로미터까지 뻗어있음을 시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캐롤라이나 지역의 빙하시대

Natural color - November 18, 2020
Lidar - 2000

 

[2021년 2월12일 = ENN] 마지막 빙하기 동안, 미국 남동부의 대서양 연안 평야는 춥고 건조하며 바람이 부는 곳이었다.

영구동토층이 조지아(Georgia)에서 남쪽으로 뻗은 가운데, 계절에 따라 모래 토양이 얼어붙고 해빙되면서 알래스카와 북극의 일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열가마스트(thermokarst) 호수와 흩어진 모래언덕과 능선이 산재해 있는 풍경이 펼쳐졌다.

캐롤리나, 조지아, 버지니아, 메릴랜드, 델라웨어 등지에서, 여러분은 아직도 빙하시대의 풍부한 유물들을 발견할 수 있다.

지면 높이에서, 캐롤라이나 만이라고 불리는 타원형 침전물들의 클러스터는 호수, 습지 또는 농장 들판처럼 평범하게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비행기와 인공위성 등 위에서 보면 독특한 특징이 두드러진다.

페이지 상단의 이미지는 노스 캐롤라이나의 Bladen Lakes State Forest 근처에있는 Carolina 만 컬렉션을 보여준다.

자연색 이미지는 Landsat 8의 OLI(Operational Land Imager)를 사용하였다. 그런 다음 데이터는 지형을 강조하기 위해 디지털 고도 모형 위에 표시되었다.

두 번째 이미지(항공기에서 촬영한 레이더 관찰 기준)는 표고를 보다 자세히 볼 수 있다. 가장 낮은 영역은 보라색과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높은 영역은 녹색과 노란색으로 표시되었다.

세 번째 이미지는 케이프 피어 강 남쪽의 또 다른 카롤리나 만 그룹을 강조하는 광선레이더 자료에 대한 더 넓은 시야를 보여준다.

White 호수와 Singletary 호수는 강을 따라 저층의 계곡에 있는 반면, 캐롤라이나 만이 있는 인접한 모래 언덕과 능선은 높은 땅에 있다.

2000

 

이 지역의 많은 카롤리나 만은 남동-북서 방향으로 타원형 모양을 하고 있다. 이 방향은 호수가 형성 될 때 우세한 바람의 산물이라고 U.S. Geological Survey의 Christopher Swezey가 설명했다.

"노스 캐롤라이나 지역의 바람의 방향은 서쪽에서 왔으며 그 바람은 호수의 북서쪽과 남동쪽 가장자리의 해안선을 약화시키고 호수에 소용돌이를 형성했습니다."

Swezey에 따르면, 대부분의 캐롤라이나 만은 4만년에서 11,000년 전의 기간인 마지막 빙하 최대치와 해빙의 시작 단계에서 간헐적으로 형성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다른 지질학자들은 캐롤라이나 만이 유성 충돌의 산물일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지만, Swezey는 유적 thermokarst 호수라는 증거를 모았다.

지형지물에 대한 초기 연구에 따르면 대서양 연안 평원에는 최대 50만개의 캐롤라이나 만이 있다고 추정된다.

"우리는 이제 그것이 실제로 유적보존의 가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Swezey는 말했다.

"현대식 LIDAR 데이터가 제공됨에 따라 이전에 인식되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캐롤라이나 만의 광범위한 분포는 영구동토층이 대륙 빙하 남쪽으로 수백 킬로미터까지 뻗어있음을 시사한다.

“과거 빙하를 연구 한 많은 지질학자들이 마지막 빙하기 동안 얼어붙은 땅이 버지니아 북부까지만 남쪽으로 뻗어나갔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주목할 만합니다.”라고 Swezey는 말했다.

 

NASA Earth Observatory images by Joshua Stevens, using Landsat data from the U.S. Geological Survey and topographic data from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Story by Adam Voiland.

 

 

다음은 ENN과 NASA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077-ice-age-carolinas

 

https://earthobservatory.nasa.gov/images/147904/ice-age-carolina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