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엄청난 경고”: 열대 지방에서 남극까지 생태계 붕괴 ..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엄청난 경고”: 열대 지방에서 남극까지 생태계 붕괴 ..
  • 정유선
  • 승인 2021.03.02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Exeter '인간의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 심각..변화 해결하기 위한 시간 아직 남아'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엄청난 경고”: 열대 지방에서 남극까지 생태계 붕괴 방지

Photo Credit: spalla67 via Pixabay

 

저명한 과학자들은 호주와 남극 주변의 주요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돌이킬 수 없는 글로벌 피해를 막기 위한 3단계의 체계를 제안한다.

호주, 영국, 미국 대학과 정부 기관 38명의 과학자들이 작성한 이 보고서는 오늘 국제 학술지 Global Change Biology에 게재된다.

 

[2021년 2월26일 = ENN] 연구원들은 "만약 조치가 시급히 취해지지 않는다면, 전 세계적으로 생태계 붕괴에 대한 엄중한 경고를 예고한다"고 말한다.

호주 남극 사단의 수석 저자인 Dana Bergstrom 박사는 "이 프로젝트가 극지 환경에서의 생태학적 연구에서 영향을 받은 회의에서 나왔다"고 말했다.

Bergstrom 박사는“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Macquarie Island의 고산 툰드라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고 광범위하게 죽어가는 것을 목격했고 이것이 다른 곳에서 일어나고 있는지 궁금해 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다.

"오스트레일리아 남극 사단과 퀸즐랜드 대학의 동료들과 함께 호주 과학 아카데미의 지원을 받아 '변화하는 세계에서의 생태계의 생태학적 놀라움과 급속한 붕괴'에 대한 전국회의와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논문결과 광범위한 사례 연구는 산호초에서 남극까지 위도 58°에 걸쳐 호주 전체 주에 걸쳐 19개 해양 및 육상 생태계의 현재 상태와 최근 궤적을 조사한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태계 붕괴(생태계 구조, 구성 및 기능에 대한 잠재적으로 되돌릴 수 없는 변화로 정의됨)는 현재 19건의 사례 연구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결론은 모델링된 예측이 아니라 경험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된다.

• 전체 범위에 걸쳐 생태계가 붕괴된 적은 없지만, 모든 사례 연구에 대해 국부적 붕괴의 증거가 있다.

• 19개의 생태계로는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카펜타리아 만의 맹그로브, 지중해 숲 및 삼림지대, 오스트레일리아 중부의 건조 지대, 오스트레일리아 서부의 샤크만 해초대, 그레이트 서던 리프 켈프 숲, 태즈메이니아의 곤드와난 침엽수림, 빅토리아 주의 마운틴 덤불 숲, 남극의 이끼 화단이 있다.

• 생태계 붕괴의 원인은 지구 기후 변화 및 지역적 인간의 영향으로 인한 평가로, 만성적인 '압력'(예: 온도 및 강수량의 변화, 토지 개간) 또는 극심한 '진동'(예: 폭염, 폭풍우, 화재 및 오염)으로 분류된다.

엑서터대학 명예교수이자 잉글랜드 및 웨일즈 환경청의 과학고문인 Michael Depledge CBE는 "이 연구가 최근 생물 다양성 손실과 관련된 치명적인 경제적 피해를 강조한 영국 정부가 Dasgupta Review를 의뢰한 이후 특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Depledge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 논문은 생태계가 열대에서 남극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붕괴 상태에 있음을 보여주는 또 다른 경고입니다. 호주의 이러한 발견은 도처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한 극명한 경고이며 긴급한 조치없이 계속 될 것입니다. 인간의 건강과 복지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합니다. 다행히도 우리가 보여주고 있듯이 인지도를 높이고 위험을 예상함으로써 이러한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시간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우리의 논문은 우리 주변에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다는 인식을 높이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이미 일부 지역 사회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해로운 결과를 관찰하고 다른 지역에 대한 위협을 예상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하면 이미 전 세계 대유행의 상처를 안고 있는 전 세계 인구에게 발생하는 유행병을 피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논문은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에 대한 의사 결정을 안내하는 새로운 '3As' 체제를 권장한다.

 

1.생태계의 중요성과 보호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2.현재와 미래의 압력으로 인한 위험 예측

3.압력의 영향을 피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

예:

Ecosystems are in varying states of collapse from the tropics to Antarctica

 

남서부 태즈메이니아 황야 세계유산 지역의 화재로부터 소나무 보호 : 화재 민감도에 대한 식생값 매핑 (화재 취약성 곤드와난 침엽수 군집 식별), 산불의 변화 원인에 대한 지역별 인식 유지(건조 낙뢰 빈도 증가) ), 개발 규제되지 않은 화재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행동 전략을 개발하고 (스프링클러 시스템 설치), 보존 관리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공식화하기 위해 인식 및 예상을 수립하고 사용했다.

과학 팀은 가까운 장래에 회복력이 있는 생태계조차도 압력의 강도와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붕괴를 겪을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 내렸다.

Bergstrom 박사는 "높은 손실 위험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한 대부분의 생태계에서 미래의 변화를 예상하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우리가 보고 있는 환경 변화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생태적 부를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의사 결정을 안내 할 수 있는 정보를 공유하는 팀의 일원이 되어 기쁩니다."

The report is entitled: "Combating ecosystem collapse from the tropics to the Antarctic".

 

 

다음은 ENN과 EXTER대학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181-stark-warning-combating-ecosystem-collapse-from-the-tropics-to-the-antarctic

 

https://www.exeter.ac.uk/news/research/title_845118_en.html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