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 추진
상태바
제주도,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 추진
  • 김태홍
  • 승인 2021.03.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컨설팅’과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올해부터는 전 부서 공공시설사업 예산 검토, 시설물 공사 계약심사 시 자문 이행여부 검토, 공공건축가 자문과 연계한 유니버설디자인 적용 권장 등 부서 협업을 통해 자문 대상을 적극적으로 발굴한다.

컨설팅 제도는 도내에서 추진하는 공공사업에 공공디자인과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도민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컨설팅’은 지난 2018년부터,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은 지난 2020년부터 추진됐다.

자문은 공공공간, 공공건축물, 공공시설물, 공공시각매체 등 공공기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공공사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이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 사업 관계자 면담 및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사업 초기 구상단계에서 사업방향 설정에 대한 자문과 기획설계, 기본설계, 실시설계 등 사업계획의 단계까지 디자인 적용 범위 및 기준 등 맞춤형 자문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문위원은 시각디자인, 환경디자인, 조형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조명디자인, 건축설계, 교량설계, 조경설계, 공공미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다.

‘찾아가는 공공디자인 컨설팅’은 지금까지 총41건, ‘찾아가는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은 작년에 10건의 자문을 실시하는 등 총51건의 컨설팅을 진행, 도시디자인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 담당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우석 제주도 도시디자인담당관은 “공공사업의 초기단계부터 도시디자인의 올바른 방향 설정을 제시해 제주지역 도시미관과 도민편의 제고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