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Brunt의 큰 얼음 조각 빙산 붕괴..시카고 크기의 약 두 배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Brunt의 큰 얼음 조각 빙산 붕괴..시카고 크기의 약 두 배
  • 정유선
  • 승인 2021.03.08 0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SA Earth Observatory, A-74라는 이름의 이 산은 약 1270제곱 킬로미터(490 제곱 마일)..거대한 산맥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Brunt의 빙산 붕괴

Image via NASA Earth Observatory
Image via NASA Earth Observatory

 

[2021년 3월4일 = ENN] 남극 대륙의 Brunt 빙상은 균열이 빠르게 빙하를 가로 질러 열리고 빙상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지 2년 후인 2021년 2월에 마침내 큰 빙산을 분리했다.

이 균열은 2021년 2월 26일 GPS 장비에 의해 처음 감지된 뒤 다음날 유럽우주국(ESA) 센티넬-1A 위성의 레이더 영상으로 확인됐다.

3월 1일, 8번지의 OLI(Operational Land Imager)가 새로운 빙산의 자연색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만큼 구름이 희박했다.

A-74라는 이름의 이 산은 약 1270제곱 킬로미터(490 제곱 마일) 또는 시카고 크기의 약 두 배에 이른다.

그것은 브런트의 큰 얼음 조각이지만 남극 대륙은 거대한 산맥을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교를 하자면, 2017년 Larsen C 빙산에서 분리되었을 때 빙산 A-68은 그 5배에 가까운 크기였다.

A-74는 맥도날드 얼음 럼플스 북동쪽 빙산에서 깨졌다. 이 지역은 수면에서 압력파, 틈새, 급류를 일으키는 수중 형성에 의해 얼음의 흐름이 방해되는 지역이다.

새로운 산맥을 만드는 균열은 2019년 9월 위성사진의 럼블 근처에 나타났으며, 2020~2021년 남쪽의 여름 동안 놀라운 속도로 빙산을 가로질러 진행됐다.

"이번 균열이 브룬트 빙산 북동쪽을 가로질러 밀려서 상당한 분열을 일으킬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에 근무하는 빙산 학자인 볼티모어 카운티 메릴랜드 대학교 크리스토퍼 슈만은 말했다.

Chasm 1은 얼음 덩어리와 할로윈 균열의 남쪽에 위치한 별개의 균열이다.

수십년간 성장하다가 2019년에 급속한 가속화 끝에, 그 균열은 빙산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였고, 영국 남극 조사의 Halley VI 연구소의 연구원들 안전 문제가 "상류로"되었다.

빙산의 일부분은 여전히 버티고 있지만, 그것이 결국 부서질 때 버그는 약 1700 평방 킬로미터 (660 평방 마일)의 크기가 될 것이다.

과학자들은 이 복잡한 구조가 최근의 분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할로윈 크랙이 처음으로 반응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라고 Shuman은 말했다.

"우리는 브룬트 빙붕 잔해에 더 큰 변화에 대한 고정지점을 예의 주시할 것입니다."

새로운 빙산이 어떻게 될지 또한 지켜봐야 한다. 아마도, 그것은 결국 A-68의 운명과 비슷한 Weddell Gyre에 휘말리게 될 것이다. 하지만 우선은 앞바다로 밀어야 하고, 현재까지는 그다지 멀리 이동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NASA Earth Observatory image by Joshua Stevens, using Landsat data from the U.S. Geological Survey and data © OpenStreetMap contributors via CC BY-SA 2.0. Story by Kathryn Hansen with information from Christopher Shuman (NASA GSFC/UMBC JCET).

 

다음은 ENN과 NASA Earth Observatory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227-breakup-at-brunt

 

https://earthobservatory.nasa.gov/images/148009/breakup-at-brun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