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프로 공무원이 명품 서귀포를 만든다
상태바
(기고)프로 공무원이 명품 서귀포를 만든다
  • 강용숙
  • 승인 2021.03.16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용숙 서귀포시 총무과장
강용숙 서귀포시 총무과장
강용숙 서귀포시 총무과장

첫인상으로 그 사람의 90%를 판단할 정도로 얼굴표정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코로나 19 장기화로 비접촉, 온라인 면접, 온라인 강의, 온라인 원격수업이나 재택근무 등 비대면으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서귀포 시민들은 장기간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표정없이 하루하루를 힘들게 버티며 살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집합금지 명령등 코로나 방역지침이 지속되면서 그 어느때 보다 힘들고 지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명품행정이 필요하다.

공무원의 업무처리 하나하나가 시민의 삶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청렴과 친절을 기본으로 업무에 대한 전문지식을 지닌 프로공무원으로서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더 살피고 시민에게 희망을 주는 명품행정을 펼쳐야 한다.

공무원이 하는 일은 혼자하는 일보다 함께 하는 것이 많고 밀레니얼 세대가 대거 진입하면서 기성세대와 신세대간 소통과 협력 또한 필요하다. 이러한 공직사회의 변화와 양방향 소통으로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해 우리시에서는 부서간 협업을 위한 계런티(팀(계)끼리 점심(런치)과 차(티)를 함께 하며 자유롭게 소통, 업무공유), 분야별 소통을 위한 소쿠리 토크(소(소)하지만 쿨(쿠)한 이(리)야기(하위직, 협업부서와의 소통을 통한 진솔한 의견청취), 소통과 공감의 도란도란 화상 공감토크, 세대간 공감조성을 위한 조직트레이닝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치열한 경쟁을 뚫고 공직에 입문한 세대들이 공직생활을 시작할 때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신규직원들에게 올해부터 발령전에 현장실무적응 교육을 실시한 후 부서에 배치함으로써 희망찬 새 출발을 응원하고 공무원으로서의 적응력과 행정 능력을 키워 나갈 계획이다.

신규를 포함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는 사내 ‘배워사대’를 운영하여 업무지식과 노하우를 전수,직무능력을 향상시켜 자신감있게 적극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고, 분야별 스터디그룹운영, 외국어 능력향상을 위한 전화 외국어 교육, 국외 훈련 및 글로벌리더과정, 핵심인재양성 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모든 공무원이 자기개발과 전문지식을 갖춘 프로공무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서귀포시 공직자 모두 기본에 충실한 프로 공무원이 되어 시민이 체감하고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행정을 펼쳐 나간다면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여나감으로써 명품 서귀포시가 될 것이다.

서로 배려하고 공감하는 신뢰받는 명품 서귀포 만들기에 공직자 모두 동참해 주기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