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석탄산업에서 재생에너지 전환..지역사회와 환경, 모두 도움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석탄산업에서 재생에너지 전환..지역사회와 환경, 모두 도움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1.04.14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생에너지 과거 석탄 의존적 지역사회에서 다시 경제적 기회 창출..이미 가진 것들 사용해야

석탄산업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재생에너지는 과거 석탄 의존적 지역사회에서 다시금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전 세계 수십 개국이 놀랄만한 속도로 석탄 사용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화석 연료 사용에 대한 대중의 반대 때문이기도 하지만 단순히 경제적인 이유 때문이기도 합니다. 

풍력, 태양력과 같은 대체 에너지들의 가격이 떨어지면서 이들은 석탄 산업들과 더 경쟁하기 쉬워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석탄이 다른 자원들보다 에너지 단위당 많은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것은 좋은 소식입니다. 

하지만 석탄에 의존하는 지역사회는 여전히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 또한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행성과 이러한 지역사회 모두를 위한 희망이 있습니다. 석탄을 대체하는 재생에너지는 석탄의존 지역사회에게도 경제적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요크셔 주, 영국


수십년 동안 요크셔 주는 영국의 주요 생산 지역 중 하나였으나 최근 그곳의 풍경은 예전과 크게 달라졌다. 2015년에는 이 지역의 마지막 탄광인 켈링기 콜리어리가 폐쇄하여 전국적으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과거 50개 이상의 광산이 이 지역에서 운영되었던 것을 감안할 때, 이 날은 요크셔 주에게 역사적인 날이었습니다. 

이 지역의 석탄 시대가 끝나고 오늘날, 켈링기 콜리리에서 동쪽으로 겨우 40마일 떨어진 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큰 풍력 동력기 중 일부가 지멘스 공장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단일 풍력 동력기 공장애서는 1,0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향후 10년 간 6,000개 이상의 녹색 일자리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요크셔 주의 석탄에서 재생에너지로의 주요 에너지원의 변화는 에너지 전환의 훌륭한 본보기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0년 영국은 천연가스와 석탄을 통해 전체 전기 생산량의 75%를 생산했지만, 2020년에는 40%로 줄었고, 석탄 발전량은 2012년 41%에서 2019년 약 2%로 급감했습니다.

더욱 눈여겨 볼 점은 저탄소 및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는 영국 경제에 460억 파운드 (한화 약 72조) 이상을 기여했고 거의 25만 명의 사람들을 고용했다는 점입니다. 

 

 


웨스트 버지니아주, 미국


에너지정보국의 2020년 보고서에 따르면, 석탄 발전소가 올해 미국 전력의 오직 19%만 공급해 사상 처음으로 재상에너지 공급원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추산했습니다. 에너지경제금융분석원의 또 다른 보고서는 2025년까지 석탄이 미국 전체 전력 생산량의 10% 이하만 차지할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석탄 생산을 주업으로 하던 웨스트 버지니아 주의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1978년 웨스트 버지니아 탄광은 60,000명 이상을 고용했지만, 2019년에는 약 14,000명만 고용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빈곤율 상승과 기대수명 감소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문제를 낳았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재생에너지의 성장이 어려움에 처한 이 지역사회와 환경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랜드 카운티와 미네랑 카운티에 있는 최근에 승인된 110MW 블랙 록 풍력 발전소의 예를 살펴보면, 블랙록 풍력 발전소의 회사인 Clearway는 “블랙록은 건설 과정 중 최소 2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에서 수백만 달러의 지출을 발생시킬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게다가, 그들은 이웃 카운티와 웨스트 버지니아 주에 수십만 달러의 세금을 낼 것이며 매년 5만 달러를 지역 비영리 단체에 기부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하나의 예에 불과하지만, 수십 개의 풍력 및 태양열 프로젝트가 이미 주 전역의 지역사회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라다, 스페인


이전에는 석탄 생산의 대명사였던 스페인 아스투리아스 지방의 라다 교구는 2020년에 마지막 석탄 공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그 결과, 수백 명의 석탄 노동자들이 실업자가 될 위험에 직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석탄 공장을 130 MW의 풍력 발전소로 대체한 이베르드롤라 회사는 석탄 노동자들을 위한 공정 전환을 우선시 했습니다.

회사 웹사이트에 따르면, 이러한 풍력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는 1억 유로(한화 약 1360억)에 달하며, 약 1,200개의 일자리를 차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 일자리들 중 상당수는 전직 석탄 산업 직원들을 재교육하여 창출된 것.

이 뿐만 아니라 이베르드롤라의 공정 전환 계획에는 지역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시민혁신 플랫폼’과 오래된 재, 슬래그, 석고 등을 새로운 건설자재로 사용하는 재활용 공장을 설치하는 등의 ‘순환경제 프로젝트’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베르드롤라의 프로젝트는 스페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잘 보여줍니다. 2018년, 스페인은 전국가적 “공정전환”계획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로부터 전체 전력의 75%를 생산하는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결과, 스페인은 대부분의 탄광을 폐쇄하였고 청정 에너지 일자리와 환경 복구 분야에서 수백 명의 근로자들을 재교육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적절한 계획과 민간과의 협업은 에너지 전환으로 인한 실업자들을 우선시하면서도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라트로베 밸리, 호주


호주는 오랜 시간동안 석탄 생산량 4위국 및 석탄 소비량 9위국이었습니다. 호주 내에서 석탄이 여전히 중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의 재생에너지 산업들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이 다가오고 있음을 말해줍니다.

빅토리아 라트로베 밸리주의 델번 풍력 발전소의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300MW의 풍력 발전소는 세계에서 가장 오염이 심했던 석탄발전소들 중 하나였던 헤이즐우드 발전소의 전력을 대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정적으로, 2022년에 건설 예정인 이 발전소는 지역 경제에 연간 3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헤이즐우드 석탄발전소의 폐쇄로 대량 실직이 우려되는 가운데, 델번 풍력 발전소의 건설로 실직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 해결책을 찾아봅시다


사실 우리는 더 이상 깨끗한 에너지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우리가 이미 가진 것들을 사용해야 한다. 재생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건강한 미래를 지지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재단의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