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물 흐르듯 취업까지..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상태바
환경부, 물 흐르듯 취업까지..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운영
  • 고현준
  • 승인 2021.04.26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층 과정은 상‧하반기 1회씩, 경력단절여성은 하반기 1회 운영, 26일부터 5월 2일까지 교육생 모집

 

 

환경부가 청년층 100명 및 경력단절여성 50명 대상으로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환경부(장관 한정애)는 26일 미래 물산업을 주도할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2021년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은 지난 2009년부터 매년 1~2회씩 운영하고 있는 물산업 분야의 대표적인 교육 과정으로 올해 24회째를 맞는다.

교육과정은 이공계 대학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인 청년층과 경력단절여성을 대상으로 운영되며, 물산업에 특화된 이론 교육과 현장 실습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청년층 과정은 올해 상․하반기 각 1회씩 운영된다. 4월 26일부터 5월 2일까지 상반기 24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하반기 25기 교육생은 6월부터 모집한다.

지원자 중 서류 및 면접심사를 통해 기수 당 50명(총 100명)을 선발하고, 20주에 걸쳐 물산업에 특화된 전문지식 등을 교육한다.

환경부는 특히 “이번 과정은 4차 산업혁명, 한국판 뉴딜(그린, 디지털) 등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 신기술과 창업 관련 교과목을 신규 편성하여 변화를 모색했다”고 밝혔다.

교육과정은 한국상하수도협회와 한국환경공단에서 실시하는 8주간의 집합교육과 지에스(GS)건설(주), ㈜도화엔지니어링, 한국수자원공사 등 국내 물산업 주요 기업 및 기관에서 실시하는 12주간의 현장교육으로 구성된다.

경력단절여성 과정은 올해 신설된 과정으로 오는 5~6월 산업계 수요조사 등을 거쳐 6월부터 수료생 50명을 모집한다.

경력단절여성에게 적합한 직무 및 특화과정으로 7월부터 교육에 들어간다.

환경부는 교육과정 이후에도 수료생들에게 직무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창업을 위한 기술적 상담(멘토링)을 제공하는 등 사후관리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2021년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모집 공고문을 참고하여 지원서 및 성적증명서 등 관련서류를 한국상하수도협회(waterpm@kwwa.or.kr)로 제출하면 된다.

모집공고문은 환경부 누리집(http://www.me.go.kr) 공지-공고, 한국상하수도협회 누리집(www.kwwa.or.kr), 물산업 전문인력 양성과정 누리집(waterpm.kww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상하수도협회(02-3156-787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동진 환경부 수자원정책국장은 “현장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배출하고, 2019년까지 수료생 취업률이 78.8%에 달하는 등 산업계의 호응을 얻고 있다”며 “우수한 청년 인재 및 경력단절여성의 물산업 진출을 통해 국내 물산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