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 “성평등 분야 어느 지자체보다 앞장서야”
상태바
원희룡 제주지사 “성평등 분야 어느 지자체보다 앞장서야”
  • 김태홍
  • 승인 2021.05.10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도는 아동학대 근절과 제주형 돌봄 및 양성평등 정책 실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10일 밝혔다.

제주도는 이날 오전 9시 제주도청 한라홀에서 원희룡 도지사 주재로 초저출산·아동학대 문제 및 돌봄·양성평등 정책 점검 관련 주간정책 조정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초저출산 문제를 비롯해 △제주지역 돌봄 정책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대응체계 △제주형 양성평등정책 ‘더 제주처럼’ 성과와 과제 등의 보고가 이뤄졌다.

제주도의 경우 지난해 전국 대비 높은 수준이긴 하나, 2018년 출산율 1.22를 기록해 초저출산 시대에 진입한 이후, 2019년 1월 15일~2020년 1월 2일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이에 제주도는 기존 행정 위주의 저출산 대책을 도민과 함께 사업발굴하고, 초저출산 도민홍보 강화,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문제 해결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도는 주거와 육아 부담 완화를 위한 전국 최초 둘째아이 출산(입양) 시 주거임차비(14백만원) 또는 육아지원금(10백만원)을 지원하는 해피아이 정책을 비롯, 무인택배시스템, 전국 최초 사회적 돌봄 공동체 ‘수눌음 육아나눔터’,‘수눌음돌봄공동체’ 조성 및 지원 확대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영유아·아동·청소년 등 제주지역 돌봄 정책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도내 돌봄 실태조사를 통한 기관 및 지역별 수요·공급 현황 등을 파악하고 취약계층 중심에서 돌봄이 필요한 모든 아동·청소년으로 보편적 돌봄 서비스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제주도는 아동학대조사 공공화 시행 및 조기 안착 지원을 위해 아동학대조사 전담공무원 10명(제주도 1, 제주시 6, 서귀포시 3)을 배치했으며, 유관기관 통합대응을 위한 ‘광역 아동보호전담기구’를 확대·운영하고 있다.

또 아동학대 사전 예방을 위한 지역 내 커뮤니티를 활용해 홍보 컨텐츠를 집중 배포하고,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보육시설 종사자 아동학대 예방교육도 강화해나갈 예정이다.

제주도는 지난 2018년 전국 지자체 최초로 성평등정책관을 신설하고, 2015년 시작된 제주형 양성평등정책 ‘제주처럼’을 발전시켜 2019년부터는 도민체감형 ‘더 제주처럼’을 시행하고 있다.

도는 지난 2015년~2017년 중상위 수준이던 지역성평등지수가 2018년~2019년 상위권으로 개선됐으며, 2019 성별영향평가 우수기관 선정(국무총리 표창), 인사혁신처 주관 균형인사 성과공유대회 광역지자체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성평등 및 여성, 가족 문제는 어느 한 부서의 문제가 아닌 모든 정책·사업이 성인지 감수성을 바탕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제주도는 평화의 섬, 여성의 섬, 설문대 할망의 섬으로서 성평등 분야는 어느 지자체보다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육아와 돌봄 과정에서 여성한테만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결혼 기피 현상이 커지고 있다”며 “가부장적인 인식을 넘어 가사, 돌봄, 육아에 있어 가족·친족 사회가 공동 부담함으로써 여성의 사회진출·경제활동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