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외래종의 침입, 해양 생태계와 자연 재해 이후 환경 회복 방해..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외래종의 침입, 해양 생태계와 자연 재해 이후 환경 회복 방해..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5.12 0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C. oblonga가 정착했을 때는 빠르게 다른 종들을 몰아 냈다. '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외래종의 침입은 해양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자연 재해 이후 환경 회복을 방해

C. oblonga(Image via 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2021년 5월10일 = ENN] 해양 생태계의 침입성 해양 오염 종인 Clavelina oblonga는 기존 생태계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종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자연 재해 후 자연적인 복구인 '생태적 변화'를 방해한다.

생태적 변화는 자연 재해 또는 불균형적인 교란 후 생태계가 복구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생태적 변화 시스템은 다양한 종이 구성된 측면에서 볼 때 어느 정도 동일하게 돌아 오는가, 아니면 달라지는가?

“생태적 변화의 대표적인 예는 산불을 경험하는 숲이다.”

전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교 대학원생이자 연구를 설명하는 논문의 첫 번째 저자 인 Kayla Christianson은 설명한다.

“지역 생태계가 화재에서의 회복하는 과정은 잔디에서 시작하여 나무와 성숙한 숲으로 끝난다는 예측 가능한 생태계의 회복 과정에 따라 진행된다. 이 예측 가능한 생태적 변화의 순서는 주로 토양 아래에 있는 종자 은행에 기인하며, 이는 불균형적인 교란이 언제 발생하든 생태계가 회복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해양의 오염 생태계는 육상 생태계와 동일한 과정을 따르지 않는다. 해양 오염 종은 여과 섭식을 하는 무척추 유기체로 따개비 또는 홍합과 같이 항구 부두, 말뚝 또는 배 선체와 같은 단단한 기질에 정착하여 생존한다. C. oblonga와 같은 연체 피낭류도 오염 종이다.

“해양 오염 환경은 다른 종의 유충이 매년 다른 시기에 존재하기 때문에 교란 이후의 생태계의 모습은 언제 발생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노스 캐롤라이나 주립 대학의 해양, 지구 및 대기 과학 교수이자이 연구의 교신 저자 인 David Eggleston은 이렇게 말하며, "해양 생태계에서 해양 종의 경우 교란은 지역 생태계의 종의 다양성을 향상 시킨다."라고 설명한다.

최근 노스 캐롤라이나 해안을 따라 C. oblonga가 확인되고 확산됨에 따라 Eggleston과 Christianson은이  침입 종이 오염 환경에서 생태적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했다.

Christianson과 Eggleston은 50년 전 노스 캐롤라이나 주 보퍼트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실험을 복제했다.

그들은 2017년 5월부터 2018년 9월까지 4주 마다 부두를 따라 테라코타 정착판을 침수시키고 그곳에 정착한 생태계를 관찰했다.

이 연구 과정에서 22개의 다른 오염 종이 판에 정착했다.

그러나 각각의 경우에 C. oblonga가 정착했을 때는 빠르게 다른 종들을 몰아 냈다. 이 연구기간 동안 2018년 9월에 허리케인 플로렌스로의 상륙 그리고 평년보다 훨씬 추운 겨울이 포함되어 연구자들은 자연적인 교란 이후의 생태적 변화를 볼 수 있었다.

이 추위와 허리케인은 C. oblonga를 제거하는 데 성공했지만 C. oblonga는 빠르게 다시 자라 다른 종을 몰아내어 종 다양성을 제거했다.

Eggleston은 “생태적 변화 이론을 재검증하여 우리는 생태계가 외래종이 없는 상태에서는 유지되지만 외래종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찾았다”

그리고 “이러한 오염 종의 경우, 언제 교란이 발생하든 상관없이 생태계는 항상 침입 외래종으로 되돌아간다.”라고 설명한다.

"C. oblonga는 2015년 이후에 존재하고 있지만 실제 자연 포식자가 없는 것처럼 보여 토착 종을 몰아 내고 있다. 우리는 이 종을 감시하고 우리 지역의 조개류 산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한다. “

Tracey Peake

 

다음은 ENNNorth Carolina State University 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781-invasive-species-alters-marine-community-interferes-in-recovery-following-natural-disasters

 

https://news.ncsu.edu/2021/05/invasive-species-interferes-in-recovery/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