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지역의 물 보호하는 것이 지구에 유익..깨끗한 물, 얼마나 중요한가..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지역의 물 보호하는 것이 지구에 유익..깨끗한 물, 얼마나 중요한가..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5.13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Minnesota Duluth 2050년까지 부영양화로 인한 지구 기후 변화 비용 81조 달러 추정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지역의 물을 보호하는 것은 지구에 유익하다

Image via University of Minnesota Duluth

 

[2021년 5월11일 = ENN] Nature Communications의 2021년 5월 11일 온라인에 실린 새로운 기사에는 지역 호수 및 기타 수역을 깨끗하게 유지하면 지역 및 세계적으로 비용에 대한 효율적인 이점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한 절기만에 녹조가 발생된 호수 또는 수역은 공공 식수로의 금지 명령, 낚시 및 어업 활동 금지, 레크리에이션 기회 상실, 자산으로써의 가치 감소 초래, 오염 된 수역에 노출 된 산모에게서 태어난 저체중 영아의 출생 가능성 증가 등 이와 같은 몇 가지 이유만으로도 깨끗한 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살고 있는 지역 호수 나 개울이 깨끗하여 식수, 낚시, 수영 및 레크리에이션에 사용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전의 비용-편익 연구에 따르면 지역 수원 보호 비용이 종종 편익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저자는 이런 단언을 금하며, 과거 연구에서 비용이 이익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던 이유 중 하나는 경제학자가 모든 이익, 특히 글로벌 이익을 분석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미네소타 대학교 Sea Grant의 책임자 인 John A. Downing이 이끄는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깨끗한 물에 대한 글로벌 재정적 합산 이익은 물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경우 기후 변화를 늦추고 수조 달러를 절약 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보여준다고 한다.

오대호 중의 하나인 Erie 호수의 사례 연구를 예로 들면, 저자는 오대호를 녹조로부터 보호하고 방지하는 지구 기후 변화 가치가 해변 이용이나 스포츠 낚시의 가치보다 10배 더 크다는 것을 발견했다.

덜 루스 미네소타 대학교 호수 관측소의 호수 과학자인 다우닝은 “지표수는 지구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이다. 그러나 사람들은 물의 가치보다 물을 보호하는 데 더 많은 비용이 든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으며 우리의 연구는 지역 수질을 보호하는 데에 상당한 지역적 및 세계적 가치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저자는 이에 대한 한 가지 이유로 과학자들과 경제학자들이 이전에는 좋은 수질의 결과를 계산할 때 지역적 이점의 좁은 범위만을 고려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다우닝과 공동 저자는 잠재적인 글로벌 이점을 계산했다.

지역적으로, 과학자들이 부영양화라고 하는 원치 않는 영양소가 들어있지 않은 지역의 호수나 수역을 청소하거나 유지하는 것은 특정 수역을 사용하거나 접근하려는 사람들에게 분명히 좋다. 또한 세계적으로 부영양화 수역에서 대기로 방출되는 온실 가스 메탄의 양을 줄이는데도 좋다.

메탄은 이산화탄소보다 강한 온실가스로 열 포획 능력이 훨씬 높고 이산화탄소의 지구 온난화 잠재력보다 약 21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 중의 메탄이 적으면 지구 온난화를 늦출 수 있다.

저자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했다: 지역 수역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그만한 가치가 있나?

기후 변화의 비용은 의료 비용, 도시 기반 시설 피해, 농업 피해, 치명적인 폭풍 피해, 그리고 여가활동, 임업, 어업, 에너지 시스템, 수도 시스템, 건설 및 해안 기반 시설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에서 발생한다.

“우리는 부영양화 호수에서 배출되는 메탄으로 인한 지구 기후 피해를 계산했고 2015년부터 2050년까지 배출량 증가를 방지함으로써 피할 피해를 계산했다.”

그리고, "2050년까지 예상되는 20-100% 증가율보다 메탄 배출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그로 인해 피할 수 있는 가치는 최대 24조 달러가 될 것이다." 라고 Downing은 말했다.

저자들은 2015년부터 2050년까지 부영양화로 인한 지구 기후 변화의 비용을 81조 달러로 추정했다.

저자의 분석에 의하면 지역 수질 보호는 세계 경제에 영향을 준다. 호수와 저수지에서 문서화 한 상당한 배출량과 배출량 증가 가능성에 따른 배출량은 호수와 저수지의 수질을 개선하고 더 이상의 악화를 방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상당한 가치가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다우닝은“호수와 저수지의 모든 배출을 피할 수는 없지만 공동의 노력으로 배출 증가를 방지하거나 줄일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Marie Thoms in Nature Communications.

 

다음은 ENN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792-protecting-local-water-has-global-benefits

 

https://seagrant.umn.edu/articles/protecting-local-water-global-benefits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