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방해를 받는 벌: 급격한 기후 변화와 살충제 등 환경요인, 개체수 큰 영향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방해를 받는 벌: 급격한 기후 변화와 살충제 등 환경요인, 개체수 큰 영향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5.20 2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시간 주립 대학의 연구원 봄의 매우 따뜻한 기온 때문에 벌의 수가 61% 감소한 경우 목격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방해를 받는 벌: 급격한 기후 변화와 살충제와 같은 환경요인이 개체수에 큰 영향

 

Photo Credit: Capri23auto via Pixabay

 

CMichigan은 465종의 벌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각각의 벌들은 주의 생태계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2021년 5월19일 = ENN] 15년 동안 이어진 벌 연구와 관련하여 현재 더워지는 봄 시즌은 벌과 관련된 다가오는 미래를 엿볼 수 있으며 더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미시간 주에는 465 종의 벌이 살고 있으며 이 벌들은 주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블루베리의 개화 시즌에 밭을 찾는 야생벌에 대한 15년간의 연구를 통해 미시간 주립 대학의 연구원은 극심한 기상 현상이 꿀벌 개체군에 미치는 영향을 예상치 않게 엿볼 수 있었고 장기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미국에서는 같은 장소에서 연구를 위해 수년간 벌을 표본으로 한 연구가 거의 없다.”라고 농업 및 천연 자원 대학의 곤충학과 교수인 Rufus Isaacs는 말하며, "10년 이상 동일한 방법을 사용한 경우는 더 적다." 고 밝혔다.

이 연구는 5월 8일 농업, 생태계 및 환경 저널에 게재되었다.

Isaacs은 전 연구원인 Kelsey Graham과 함께 일했으며 현재 미국 농업-농업 연구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다. Graham은 지난 샘플링 기간 동안 꿀벌을 수집하고 전 미시건 주립 대학생 2명의 데이터를 통합해 분석했다.

연구 기간 동안 벌은 2004-2006년, 2013-2014년 및 2017-2018년 세 기간 동안 5월과 6월에 걸쳐 샘플링(표본화)되었다.

방법은 미시간 남서부의 15개 농장에서 비눗물로 가득 찬 밝은 색의 그릇을 사용하여 벌을 수집했다.

각기 다른 벌종들은 일년 중 활동 시기가 다르고 각기 다른 장소 (땅 또는 식물 줄기)에 둥지를 틀고 또한 각기 다른 숙주 식물을 가지고 있다.

 

 

이 연구는 5 ~ 6월에 활동하며 꽃이 피는 동안 블루 베리 덤불을 찾는 벌을 관찰했다.

연구원들은 놀랍게도 2012년의 매우 따뜻한 봄과 더운 여름은 벌 개체군이 다음 해에 온 극심한 기상 현상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회복했는지를 볼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Isaacs은 "2012년의 늦은 봄은 매우 독특했고 4월과 5월에 서리가 내렸을 때 꽃이 피었다." 라고 하며, “이것은 우리가 연구하려는 것이 아니였지만 우리가 발견한 패턴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 말했다.

이 연구는 2004년부터 2018년까지 미시간 주에서 162종의 벌(벌종류의 35%)을 포착했다. 연구팀은 2012년에는 봄의 매우 따뜻한 기온 때문에 첫 번째와 두 번째 표본화 기간 사이에 벌의 수가 61% 감소한 경우를 목격했다.

또한 한파로 인한 꽃의 피해로 벌은 음식을 필요로 했다. 일부 벌 종들은 회복되었지만 블루 베리 전문 벌인 Andrena carolina와 같은 다른 벌 종들은 세 번째 샘플링 기간에 매우 가파른 감소와 느린 회복을 보였다.

Isaacs는 “우리는 또한 살충제의 사용을 조사했고 그 결과 이와 같은 환경적 영향이 벌 개체수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라고 하며, 우리는 이 분석을 위해 세 개의 각기 다른 프로젝트 작업을 결합하게 된 것을 행운으로 생각했다. 그리고, 짧은 기간만 살펴보면 다른 결론에 도달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여러 샘플을 통해 더 큰 추세를 볼 수 있었다." 라고 말했다.

이 연구는 미국 전역의 야생벌이 식량 시스템에 중요하기 때문에 벌들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성을 강조한다. “우리의 데이터는 이와 같은 아름답고 필수적인 곤충을 보호하는 방법을 이해하고자 하는 국가적인 노력에 기여할 것이다.”라고 Isaacs는 말했다.

 

By: Emilie Lorditch

 

다음은 ENN과 미시건 주립대에서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853-bees-interrupted

https://msutoday.msu.edu/news/2021/bees-interrupted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