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환·박원철 의원, 치매관리사업 활성화 정책 토론회 개최
상태바
홍명환·박원철 의원, 치매관리사업 활성화 정책 토론회 개최
  • 김태홍
  • 승인 2021.05.2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 홍명환·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7일 의사당 소회의실에서 ‘제주 치매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를 진행했다.

토론회는 도내 치매관리사업 관련 정책 및 사업 현황 등을 점검하고, 차후 보다 타당하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 등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토론회 발표는 ▲ 박경희 제주도 광역치매센터 사무국장이 ‘제주 치매관리사업 운영 현황 및 활성화 방안’, ▲ 이은주 대구 기억학교협회 회장이 ‘경증치매노인 대상 치매관리사업 강화 방안’으로 진행했다.

토론자로는 한지영 서귀포시 서부치매안심센터 팀장, 김경애 (사)치매없는 세상만들기 운동본부 이사장, 이광홍 대구광역시 복지국 어르신복지과 어르신복지팀장, 이혜숙 제주도 보건복지여성국 방역대응과 민원상담팀장이 참여했다.

현재 도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06천명, 치매유병률은 11.21% 정도이며, 앞으로 치매추정환자는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앙정부 정책기조인 '치매국가책임제'에 따라, 현재 제주도에도 광역치매센터 및 6개 보건소에 치매안심센터가 설치되어, 치매환자 상담과 검진, 인지재활 프로그램,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등의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해당 센터들이 2018년부터 설치되기 시작한 만큼, 관련 사업이 아직 완전히 정착단계에 이른 것은 아니며, 센터 운영인력의 정원 중 약55%만이 충원된 상태이다. 앞으로 보다 타당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대상자의 욕구와 필요 반영 정도, 서비스 내용과 사업량, 관련 기관 간의 연계와 협력, 지자체의 지원 상황 등에 대한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토론회에서는 ▲ '치매국가책임제'를 기반으로 한 치매안심센터 등의 사업 보완 방안 ▲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한 경증치매 및 경도인지장애 노인들에 대한 서비스 제공 필요성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명환 의원은 “치매관리사업에 대한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느냐 여부도 중요하지만, 그것의 실제 내용과 사업량, 전달 방법에 따라 사업의 효과성은 달라질 수 있다. 앞으로 도내 치매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며 “앞으로 도내 치매관리사업이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도의회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