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SARS-CoV-2 변종 차단하는 약물 발견..높은 방어력 확인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SARS-CoV-2 변종 차단하는 약물 발견..높은 방어력 확인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6.02 0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Medicine diABZI라는 저분자 STING(인터페론 유전자의 시뮬레이션) 작용제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펜실베니아 대학교 연구원들은 생쥐 실험에서 여러 SARS-CoV-2 변종을 차단하는 약물을 발견했다: SARS-CoV-2는 COVID-19(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다.

 

 

[2021년 5월31일 = ENN] diABZI라는 저분자 STING(인터페론 유전자의 시뮬레이션) 작용제는 COVID-19 및 기타 코로나 바이러스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에 대해 높은 방어력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Perelman School of Medicine의 과학자들에 따르면 신체의 타고난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는 약물인 diABZI는 SARS-CoV-2에 감염된 생쥐의 COVID-19 예방에 매우 효과적이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달 Science Immunology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diABZI가 다른 호흡기 코로나 바이러스도 치료할 수 있음을 알렸다.

수석 저자인 Sara Cherry 박사는 병리학 및 검사 의학 교수이자 Penn Medicine의 High-Throughput Screening (HTS) Core 과학 책임자로, “SARS-CoV-2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상황 전개를 완전히 바꿔놓는 사람이나 아이디어나 사건)로 확인된 약물은 거의 없다.

이 논문은 일회분 용량으로 초기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는 것이 전 세계적으로 우려를 불러 일으킨 남아프리카 변종 B.1.351을 포함하여 이와 같은 바이러스를 제어하기 위한 유망한 전략임을 보여주는 최초의 논문이다.” 라고 하며 "특히 코로나 바이러스와 같이 위험한 바이러스 변종이 계속 생겨남에 따라 SARS-CoV-2 감염 및 질병을 제어하기 위해 효과적인 항 바이러스제의 개발이 시급히 필요하다." 라고 말했다.

SARS-CoV-2 바이러스는 초기에 호흡기의 상피 세포를 표적으로 삼는다. 감염에 대한 첫 번째 방어선인 호흡기의 타고난 면역 체계는 분자 패턴을 감지하여 바이러스 병원체를 인식한다.

Cherry 박사와 그녀의 연구팀은 먼저 SARS-CoV-2에 감염된 인간의 폐 세포주를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이 효과를 더 잘 이해하고자 했다.

연구팀은 바이러스가 숨을 수 있어 면역 체계의 조기 인식과 반응을 지연시킬 수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호흡기 세포에서 이 면역 반응을 일찍 시작하고 심각한 SARS-CoV-2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약물 또는 약물과 유사한 특성을 가진 작은 분자를 식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여기서 현미경으로 보듯이, 사스-CoV-2(왼쪽, 노란색)에 감염된 폐 상피세포는 펜의학 연구원들에 의해 STING 작용제 diABZI(오른쪽)로 성공적으로 치료되었다.

 

연구진은 SARS-CoV-2 감염을 차단할 항 바이러스 작용제를 확인하기 위해 폐 세포의 감지 경로를 표적으로 삼는 75 가지 약물에 대해 High Throughput Screening(HTS: 고속대량스크리닝, 동시에 다수의 물질에 대한 분석을 고속으로 수행하는 고효율의 물질 탐색 방법. 신약 개발 등에서 중요한 도구로 이용)을 수행했다.

연구진은 현미경으로 바이러스 감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STING (인터페론 유전자 시뮬레이션)을 활성화하여 감염을 현저하게 억제한 2개의 CDN (cyclic dinucleotides)을 포함한 9개의 후보를 확인했다.

CDN은 효능이 낮고 약을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Cherry 박사와 그녀의 팀은 새로 개발된 diABZI라는 저분자 스팅 작용제를 시험하기로 결정했다.

이 약물은 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지 않았지만 현재 일부 암 치료를 위해 임상 시험 중이다.

연구진은 diABZI가 인터페론 신호를 자극함으로써 우려되는 B.1.351 변종을 포함한 다양한 균주의 SARS-CoV-2의 감염을 강력하게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마지막으로 연구원들은 SARS-CoV-2에 감염된 형질 전환 생쥐에게서 diABZI의 효과를 테스트했다. 이 약물이 폐에 도달해야 했기 때문에 diABZI는 코와 비강을 통해 투여되었다.

diABZI가 투여된 생쥐는 대조군 생쥐보다 훨씬 적은 체중 감소를 보였고, 폐와 콧구멍에서 바이러스의 부하를 현저히 감소시켰으며, 사이토카인(종양 효과를 발휘하는 활성 액성 인자) 생성을 증가 시켰다. 이와 같은 모든 사항이 diABZI가 보호 면역을 위해 인터페론을 자극한다는 사실을 뒷받침했다.

Cherry 박사는 "이번 연구 결과로 diABZI가 심각한 COVID-19 증상과 바이러스의 감염, 확산을 예방할 수 있고 SARS-CoV-2의 효과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diABZI는 배양된 세포에서 인간 파라인플루엔자(동물·사람의 호흡기 감염병) 바이러스 및 라이노바이러스(코감기 바이러스) 복제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STING 작용제는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에 대해 더 광범위하게 효과적일 수 있다.

“우리는 현재 이 STING 작용제를 다른 많은 바이러스에 테스트를 하고 있다.” 고 Cherry 박사는 말하며, “"SARS-CoV-2는 우리가 볼 수 있는 마지막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니며 이에 대한 방어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Pennsylvania School of Medicine에서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7933-penn-researchers-discover-drug-that-blocks-multiple-sars-cov-2-variants-in-mice

 

https://www.pennmedicine.org/news/news-releases/2021/may/penn-researchers-discover-drug-that-blocks-multiple-sarscov2-variants-in-mice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