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알기, 더 나아가 행동하기
상태바
(기고)알기, 더 나아가 행동하기
  • 김지효
  • 승인 2021.06.07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지효 서귀포교육청 행정지원과
김지효 서귀포교육청 행정지원과
김지효 서귀포교육청 행정지원과

어릴 적 처음 자전거를 탔을 때 몇 번이고 넘어졌던 기억이 있다. 분명 머리로는 어떻게 자전거에 올라타서 자리를 잡고 페달을 돌리는지 알면서도 실제로 타는 과정이 몸에 익숙지 않던 탓이었다.

하지만 몇 번의 시도 끝에 나는 머릿속으로 자전거 타는 방법을 생각하지 않고도 자전거를 탈 수 있게 되었고 한동안 자전거를 탈 줄 안다는 생각에 신나서 동네를 돌아다니곤 했다.

공직자에게 있어 청렴이라는 덕목 또한 마찬가지다. 만약 누군가에게 청렴이 무엇인지 물었을 때, 대부분은 큰 어려움 없이 저마다 그럴듯한 정의를 제시할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청렴이 무엇인지 개념적으로 알고 있더라도 직접 지키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진정으로 청렴하다고 하기에는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렴에도 연습의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바른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 갑작스럽게 찾아올지도 모르는 선택의 순간에 ‘이번 한 번은 괜찮겠지’, ‘나 하나쯤은 문제 없을 거야’하는 생각이 불쑥 튀어나오게 된다면 그로 인한 결과는 되돌릴 수 없을 것이다. 엎질러진 물을 다시 주워 담을 수는 없기 때문에 평소 청렴에 대해 스스로 되새기며 행동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 현재 공직사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여러 청렴 관련 정책에 보다 더 관심을 기울인다면, 개인 입장에서 다소 막연할 수도 있는 청렴 실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어느 때보다 청렴의 가치가 중시되고 있는 시기이다. 나무가 깊게 뿌리 내릴수록 어떤 비바람에도 흔들리지 않듯, 내면의 단단한 뿌리를 바탕으로 청렴을 실천하는 일원들이 더욱 늘어나기를 바래본다. 더 나아가, 그 나무들이 모여 신뢰하고 공감하는 청렴 제주교육의 숲을 이루기를 함께 소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