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경남, 부산, 울산해역에 맹독성 해파리 출현 ..해수욕장 쏘임 사고 주의 당부
상태바
제주, 경남, 부산, 울산해역에 맹독성 해파리 출현 ..해수욕장 쏘임 사고 주의 당부
  • 고현준
  • 승인 2021.07.20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산과학원,독성 강한 작은부레관해파리 올해 5월 제주에서 처음 출현, 만지지 말아야
물에 떠있는 작은부레관해파리

 

 

제주, 경남, 부산, 울산해역에 맹독성 해파리가 출현, 해수욕장 쏘임 사고에 주의가 요망된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최완현)은 20일 최근 제주, 경남, 부산, 울산 해안가에 작은부레관해파리를 비롯하여 작은상자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 등 맹독성 해파리가 출현함에 따라 야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특히, 독성이 강한 작은부레관해파리는 통상 5월~8월 제주와 남해에서 출현하는 해파리로 올해 5월 제주에서 처음 출현했으며, 7월 들어 경남, 부산, 울산해역에서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 해류와 바람에 의해 경북·강원해역까지 확산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분석이다.

노무라입깃해파리

 

또한 작은부레관해파리는 해수표면에 떠다니며 이동하는데 해안가로 밀려올 경우 모양이 독특하여 만지다가 쏘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만약 쏘임 사고가 발생하면 즉시 물 밖으로 나와 쏘인 부위를 깨끗한 해수나 식염수로 세척하고, 통증이 심할 경우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최완현 국립수산과학원장은“해파리 쏘임 사고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누리집(www.nifs.go.kr)과 해파리 신고 웹(www.nifs.go.kr/m_jelly/)을 통해 실시간 해파리 출현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해파리를 발견하면 일단 물 밖으로 나와 쏘임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해파리 신고 웹이나 수산과학원(☎051-720-2223, 2220), 관할 지자체 또는 해경 등으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작은상자해파리
해안가에서 채집된 작은부레관해파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