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전세계 COVID-19 전염병 사망자 추적해 보니..초과사망자 50% 넘는 곳 있어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전세계 COVID-19 전염병 사망자 추적해 보니..초과사망자 50% 넘는 곳 있어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8.09 0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Life 니카라과, 벨라루스, 이집트, 우즈베키스탄 등 일부 국가는 수치 10배 이상 낮게 보고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전 세계 COVID-19 전염병 사망자를 추적하는 연구

 

연구원들은 세계에서 가장 큰 사망률 데이터인 World Mortality Dataset 을 사용하여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코로나19의 영향을 추적했다.

 

[2021년 8월5일 = ENN] 전 세계 코로나19 대유행의 사망자 수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eLife 저널에 실렸다.

보고된 환자 수와 사망자가 검사 능력 및 보고 정책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어서 국가 간 또는 특정 기간 동안 발생하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비교하는 것은 어렵다.

현재의 연구는 이 수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정확한 코로나19 영향의 그림을 제공하며, 이 수치와 향후 유행병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향상시킬 수 있다.

어느 기간이든 노년, 질병, 폭력, 교통사고 등 여러 가지 특별한 이유로 인해 일정한 수의 사람들이 사망한다. 연구원들은 이전 몇 달과 몇 년 동안 수집된 같은 정보를 사용하여 예상 사망으로 알려진 이러한 원인에 의한 사망자 수를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전염병, 분쟁, 자연재해와 인재들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키는데, 이를 '초과 사망'이라고 한다.

이스라엘 예루살렘 히브리 대학의 대학원생이자 독일 튀빙겐 대학의 연구 과학자 드미트리 코박과 함께 공동 저자인 아리엘 칼린스키는 "초과 사망자를 측정하면 테스트 및 보고 용량 및 정책을 뛰어넘는 방식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을 수량화, 모니터링 및 추적할 수 있다." 며, "그러나 지금까지는 전 세계 사망률 데이터가 자주 업데이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칼린스키와 코박은 103개 국가 및 지역에서 매주, 매월 또는 분기별 사망률 자료를 수집했으며, 이를 세계 사망률 데이터 세트로 공개했다. 그 후 그들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각 국가의 초과 사망자 수를 파악했다.

칼린스키는 "우리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질문에 답했다."라고 설명한다.

"특히, 우리는 전염병으로 인해 우리가 취재했던 국가들에서 과잉 사망자가 발생했는지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어느 정도까지 사망자가 발생했는지 알고 싶었다. 초과 사망자의 수가 나라 전체에 걸쳐 일치하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들의 분석에 따르면 페루, 에콰도르, 볼리비아, 멕시코 등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몇몇 국가들에서 초과 사망자는 예상 연간 사망률보다 50% 이상 높거나 페루, 불가리아, 북마케도니아, 세르비아와 같이 인구 10만 명당 초과 사망자가 400명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시에 호주와 뉴질랜드 등 국가에서는 전염병 사망률이 평년 수준 미만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코로나19 외에 다른 감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를 줄이는 사회적 거리 대책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나아가 연구진은 그동안 여러 나라가 자신의 코로나19 사망률을 정확하게 보고하고 있지만, 니카라과, 벨라루스, 이집트, 우즈베키스탄 등 일부 국가는 이 수치를 10배 이상 낮게 보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박은 "우리의 연구 결과는 코로나19의 영향에 대한 종합적인 그림을 제시하며, 우리는 이 결과가 전염병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와 다양한 완화 전략의 성공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결론짓는다.

"이 연구는 또한 코로나19의 영향을 관찰하기 위한 공개적이고 신속한 사망률 보고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 데이터 세트가 다른 조사관이 전염병에 대한 자신의 질문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료가 되기를 바란다. 우리는 데이터 세트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초과 사망률을 지속해서 추적할 것이다."

 

다음은 ENN과 eLife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397-study-tracks-global-death-toll-of-covid-19-pandemic

https://elifesciences.org/for-the-press/bea0f7de/study-tracks-global-death-toll-of-covid-19-pandemic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