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가 광범위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IPCC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기후 변화가 광범위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IPCC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8.11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IPCC) "육지의 온난화, 지구 평균보다 크며 북극은 두 배 이상 높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기후 변화가 광범위하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IPCC

 

[2021년 8월9일 = ENN] 제네바에서 8월 9일 발표된 최신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보고서에 따르면 과학자들은 모든 지역과 전체 기후 시스템에서 지구 기후의 변화가 관찰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기후에서 관찰된 많은 변화는 수십만 년은 아니더라도 수천 년 동안 전례가 없었고, 해수면 상승 지속과 같이 이미 시작된 변화 중 일부는 앞으로 수백 년에서 수천 년 안에 되돌릴 수 없다.

그러나 이산화탄소(CO₂) 및 기타 온실가스 배출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감소는 기후 변화를 늦출 수 있다.

7월 26일부터 2주간 진행된 가상 회의를 통해 IPCC의 195개 회원국 정부가 금요일에 승인한 IPCC Working Group I 보고서, Climate Change 2021: Physical Science Basis에 따르면 대기질 개선에 대한 이점은 빠르게 다가오지만 지구 온도가 안정화되는 데 20~30년이 걸릴 수 있다.

실무위원회 I 보고서는 2022년에 완료될 IPCC의 6차 평가 보고서(AR6)의 첫 번째 부분이다.

이회성 IPCC 위원장은 “이 보고서는 예외적인 상황에서의 남다른 노력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보고서의 혁신과 여기에 반영된 기후 과학의 발전은 기후 협상 및 의사 결정에 귀중한 정보를 제공한다.“

 

더 빠르게 진행되는 온난화

보고서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지구 온난화 수준인 1.5°C를 넘을 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추정치를 제시하며, 온실가스 배출이 즉각적이고 빠르게 대규모로 감소하지 않는 한, 온난화가 제한선인 1.5°C 또는 심지어 2°C를 넘을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 보고서는 인간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이 1850~1900년 이후 약 1.1°C의 기온 상승으로 온난화를 초래했으며 향후 20년 동안 평균적으로 지구 온도가 1.5°C의 기온으로 온난화에 도달하거나 초과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평가는 역사적 온난화를 평가하기 위한 개선된 관측 데이터 세트와 인간이 유발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기후 시스템의 반응에 대한 과학적 이해의 진전을 기반으로 한다.

IPCC 실무위원회 I 공동 의장인 Valérie Masson-Delmotte는 “이 보고서는 현실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과거, 현재, 미래 기후에 대한 훨씬 더 명확한 그림을 갖게 되었으며, 이는 우리가 어디로 향하고 있고 무엇을 할 수 있으며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라고 말했다.

 

모든 지역에서 직면한 상승

 

기후 변화의 많은 특성은 지구 온난화 수준에 직접적으로 의존하지만,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은 종종 지구 평균과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육지의 온난화는 지구 평균보다 크며 북극에서는 두 배 이상 높다.

“기후 변화는 이미 여러 방식으로 지구의 모든 지역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변화는 추가적인 온난화로 인해 증가할 것이다.”라고 IPCC 워킹 그룹 I 공동 의장 Panmao Zhai는 말했다.

보고서는 향후 수십 년 동안 모든 지역에서 기후 변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구 온난화가 1.5°C 증가하면 폭염이 증가하고 더운 계절이 길어지고 추운 계절이 짧아진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구 온난화가 2°C 증가하면 극심한 폭염이 농업과 건강에 대한 임계 허용 한계치에 더 자주 도달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그러나 이것은 온도의 변화에 대한 것만은 아니다. 기후 변화는 다른 지역에서 여러 가지 다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모두 온난화가 심화함에 따라 증가할 것이다.

여기에는 습함과 건조함, 바람, 눈과 얼음, 해안 지역과 바다에 대한 변화가 포함된다.

예를 들어:

- 기후변화는 물 순환을 격렬하게 강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더 많은 강우량과 홍수가 발생하고 많은 지역에서 더 심한 가뭄이 발생한다.

- 기후변화는 강우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위도에서는 강수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지만 아열대 지역의 많은 부분에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기에 강수량의 변화가 예상되며 이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 해안지역은 21세기 내내 해수면이 계속 상승하여 저지대 지역에서 더 빈번하고 심각한 범람과 해안 침식이 발생한다. 이전에는 100년에 한 번 발생했던 극한의 해수면 현상이 금세기 말까지 매년 발생할 수 있다.

- 추가 온난화는 영구 동토층 해빙, 계절적 눈 덮임의 손실, 빙하와 빙상의 용해, 여름 북극 해빙의 손실을 증폭시킬 것이다.

- 더 빈번한 해양 폭염, 해양 산성화, 감소한 산소 수준을 포함한 해양의 변화는 인간의 영향과 분명히 관련이 있다. 이러한 변화는 해양 생태계와 이에 의존하는 사람들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며 적어도 금세기말까지 계속될 것이다.

- 도시의 경우 더위(도시 지역은 일반적으로 주변보다 따뜻함), 호우로 인한 홍수 및 해안 해수면 상승을 포함하여 기후 변화의 일부 측면이 증폭될 수 있다.

여섯 번째 평가 보고서는 처음으로 위험 평가, 적응 및 기타 의사 결정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와 기후 변화에 대한 물리적 변화를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구조에 중점을 두는 등 기후 변화에 대한 보다 자세한 지역 평가를 제공한다.

기후(더위, 추위, 비, 가뭄, 눈, 바람, 해안 홍수 등)를 사회와 생태계에 관련된 의미로 설명한다.

이 지역 정보는 새로 개발된 Interactive Atlas interactive-atlas.ipcc.ch 뿐만 아니라 지역 현황표, 기술 요약 및 기본 보고서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과거와 미래 기후에 대한 인간의 영향

 

Masson-Delmotte는 “지구의 기후가 변하고 있으며 기후 시스템에 대한 인간의 영향에 대한 역할은 논쟁의 여지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새로운 보고서는 이에 귀속되는 과학의 주요 발전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극심한 폭염과 많은 비가 내리는 이벤트와 같은 특정 날씨와 기후 이벤트를 심화시키는 데 있어 기후 변화의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한 인간의 행동이 기후의 미래 과정을 결정할 잠재력이 여전히 있음을 보여준다. 다른 온실가스와 대기 오염 물질이 기후에 영향을 미치더라도 이산화탄소(CO₂)가 기후 변화의 주요 요인이라는 증거는 분명하다.

“기후를 안정화하려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강력하고 신속하며 지속해서 줄이고 순 CO₂ 배출량을 없애야 한다. 다른 온실가스와 대기 오염 물질, 특히 메탄을 제한하면 건강과 기후 모두에 이점이 있을 수 있다.”라고 Zhai가 말했다.

 

IPCC 소개

기후 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은 기후 변화와 관련된 과학을 평가하기 위한 UN 기구이다. 유엔환경계획(UNEP)과 세계기상기구(WMO)가 1988년 설립하여 정치 지도자들에게 기후 변화, 기후 변화의 함의 및 위험에 관한 정기적인 과학적 평가를 제공하고 이에 대한 적응 및 완화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같은 해에 UN 총회는 WMO와 UNEP가 공동으로 IPCC를 설립하는 조치를 승인했으며 195개 회원국이 있다.

 

다음은 ENN과 IPCC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413-climate-change-widespread-rapid-and-intensifying-ipcc

 

https://www.ipcc.ch/2021/08/09/ar6-wg1-20210809-pr/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