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우리 집에서 누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상태바
(기고)우리 집에서 누리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 강주희
  • 승인 2021.08.17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주희 안덕면사무소
강주희 안덕면사무소
강주희 안덕면사무소

만약 가족 중 누군가가 노쇠나 질병 또는 사고로 돌봄이 필요해진다면 병원에 장기입원을 하거나 시설에 입소하거나, 또는 어느 가족구성원이 그 역할을 대신할 것이다. 서귀포시는 이러한 어려움에 처한 어르신(노인)들을 위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지원한다.

복지부에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를 “주민들이 살던곳에서 개개인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를 누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어울려 살아갈 수 있도록, 보건의료, 요양, 돌봄 등 통합적인 지역주도형 사회서비스 정책”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쉽게 말해, 병원이나 시설이 아닌 우리 마을 우리 동네에서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지역사회 중심의 복지서비스를 추진하고자 하는 것이다.

안덕면 지역사회 통합돌봄 안내창구에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대상자 발굴을 위하여 안덕면 맞춤형복지팀, 안덕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각 마을 및 경로당에 홍보활동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상자를 발굴하고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특히, 골절, 뇌질환 및 근골격계 수술 후 자택으로 복귀한 어르신들에게 급성기에 필요한 일상생활(가사, 목욕, 식사, 이동) 돌봄을 지원하고, 맞춤·방문형 의료서비스(맞춤형 방문운동서비스, 방문한의진료, 찾아가는 돌봄+건강관리 서비스 등)를 통해 신체 회복과 신체기능 향상을 도모하여 지역사회에서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외에도 지역사회 통합돌봄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안심주거환경개선사업’과 홀로사는 노인들의 안부확인 및 응급상황 대처를 위한 ‘LED센서등 설치 및 모니터링’, 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진 취약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돌봄 취약가구 집중사례관리’ 등 다양한 통합돌봄 서비스를 연계한다.

우리 가족 또는 이웃이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놓여있다면, 평생 살아온 지역사회를 떠나 병원 또는 시설로 삶의 터전을 바꾸지 않고도 건강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 통합돌봄이 해결방안을 제시 해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