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코로나(COVID-19) 예방 접종, 델타 변종에 효과적..코로나에 걸릴 위험 낮다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코로나(COVID-19) 예방 접종, 델타 변종에 효과적..코로나에 걸릴 위험 낮다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8.20 0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ashing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자연 감염과 백신 접종 모두 지속적인 항체 생산 유도 밝혀내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코로나(COVID-19) 예방 접종으로 유도된 델타 변종에 효과적인 항체

-연구 결과는 델타 변이가 급증하는 동안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위험이 낮은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 BJC HealthCare 보안 책임자인 Cherry Grimmett은 2020년 12월에 화이자 백신의 첫 번째 접종을 받았다.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대학교 의과 대학의 연구원들은 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델타 변종은 백신 접종 때문에 유발된 항체를 대부분 피할 수 없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델타 변이로 인한 사례 급증에도 불구하고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코로나에 걸릴 위험이 낮은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21년 8월18일 = ENN]  올여름 수천 명의 입원 및 사망자를 초래한 감염 급증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델타 변종은 백신 접종으로 인해 생성된 항체에 대해 특히 회피하지 못한다고 세인트루이스에 있는 워싱턴 의과 대학 연구원들의 연구에서 밝혔다.

연구진은 화이자 백신에 반응해 사람들이 생성한 항체 패널을 분석한 결과 델타가 실험한 항체 중 하나를 제외하고는 모든 항체를 피할 수 없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베타와 같은 우려되는 다른 변이체는 여러 항체에 대한 인식 및 중화를 피했다.

8월 16일 Immunity 저널에 게재된 연구 결과는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이 델타 급증으로 인한 최악의 상황에서 대부분 탈출한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전 연구에서 공동선임 저자이며 병리학 및 면역학 부교수, 의학 및 분자 미생물학 박사인 Ellebedy 박사는 자연 감염과 백신 접종 모두 지속적인 항체 생산을 유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항체 반응의 길이는 보호의 한 측면일 뿐이다. 폭도 중요하다. 이상적인 항체 반응은 바이러스의 여러 변종을 인식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진 다양한 항체 세트를 포함한다.

폭은 복원력을 제공한다. 비록 몇몇 항체들이 새로운 변종을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더라도, 무기고의 다른 항체들은 그것을 중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해야 한다.

공동 수석 저자이며 의학, 분자 미생물학, 병리학 및 면역학 부교수인 Jacco Boon 박사는, "델타가 다른 변이체를 능가한다는 사실이 다른 변이체에 비해 우리 항체에 더 내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변종의 확산 능력은 여러 요인의 합이다. 항체에 대한 내성은 한 가지 요인일 뿐이다. 또 다른 하나는 변이가 얼마나 잘 복제되는지이다. 더 잘 복제하는 변이체는 우리의 면역 반응을 회피하는 능력과 상관없이 더 빨리 퍼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델타가 급증하고 있지만, 다른 변종들에 비해 백신에 의한 면역력을 극복하는 데 더 좋다는 증거는 없다.”

코로나를 유발하는 바이러스인 SARS-CoV-2에 대한 항체 반응의 범위를 평가하기 위해 공동 제1 저자인 Aaron Schmitz, 연구 전문가를 포함한 Ellebedy와 동료들; Jackson S. Turner, PhD, 병리학 및 면역학 강사 그리고 스태프 과학자인 Zhuoming Liu 박사는 화이자 백신을 맞은 세 사람에게서 항체 생산 세포를 추출했다.

연구진들은 실험실에서 세포를 성장시키고 작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한 원래 균주를 표적으로 하는 13개의 항체 세트를 얻었다.

연구진들은 알파, 베타, 감마 및 델타의 4가지 변종에 대한 항체를 테스트했다. 13개 중 12개는 알파와 델타를 인식했고 8개는 4개 변종을 모두 인식했으며 1개는 4개 변종 중 어느 것도 인식하지 못했다.

과학자들은 접시에 있는 세포를 감염시키고 죽이는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능력으로 항체의 유용성을 측정한다. 감염을 예방하는 소위 중화항체는 바이러스를 인식하며 감염을 차단할 수 없는 항체보다 더 강력한 것으로 예상되지만 중화항체와 비 중화항체 모두 신체 방어에 이바지한다.

연구원들은 13개의 항체 중 5개가 원래 균주를 중화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새로운 변이체에 대한 중화항체를 시험했을 때, 5개 항체 모두 델타를 중화시켰고, 3개는 알파와 델타를 중화시켰고, 단 1개만이 4개의 변이체를 모두 중화시켰다.

Ellebedy 박사는 "백신 접종에 직면하여 델타는 상대적으로 약한 바이러스이다. “라고 하며, "베타처럼 내성이 강하지만 델타만큼 쉽게 퍼지는 변종이 있다면 더 큰 문제가 생길 것이다."라고 말했다.

우려되는 4가지 변이체와 별도로 테스트한 3가지 추가 변이체를 모두 중화한 항체를 2C08이라고 불렸다. 동물 실험에서 2C08은 테스트한 모든 변종(원래 변종, 델타 및 베타 유사체)으로 인한 질병으로부터 햄스터를 보호했다.

Ellebedy 박사는 어떤 사람들은 2C08만큼 강력한 항체를 가지고 있어서 SARS-CoV-2와 많은 변종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연구원들은 SARS-CoV-2에 감염되거나 예방 접종을 한 사람들의 약 20%가 2C08이 목표로 하는 바이러스의 같은 지점을 인식하는 항체를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게다가 극소수의 바이러스 변종(.008%)이 돌연변이를 일으켜서 그 지점을 목표로 항체를 탈출시킬 수 있다.

Ellebedy는 "이 항체는 우리가 그것을 얻은 사람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하며, "이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여러 항체가 문헌에 설명되어 있다. 적어도 한 가지는 코로나 치료법으로 개발하고 있다. 비슷한 항체가 이탈리아에서 감염된 사람들과 중국에서 감염된 사람들과 뉴욕에서 백신 접종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생성되었다. 따라서 특정 배경이나 민족에 국한되지 않고 예방 접종이나 감염에 의해서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이 항체를 만드는데, 이 항체는 매우 강력하고 우리가 실험한 모든 변종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매우 좋다."라고 말했다.

 

다음은 ENN과 Washington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이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487-antibodies-elicited-by-covid-19-vaccination-effective-against-delta-variant

 

https://medicine.wustl.edu/news/antibodies-elicited-by-covid-19-vaccination-effective-against-delta-variant/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