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인권교육연구단체 모다들엉, 인권 증진 역량강화 교육 진행
상태바
사)인권교육연구단체 모다들엉, 인권 증진 역량강화 교육 진행
  • 고현준
  • 승인 2021.08.20 0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석문 교육감

 

사람들을 품는 ‘모다들엉’ 인권을 말하다.

사) 인권교육연구단체 모다들엉(대표 이경심)은 지난 18일 인권활동가 및 인권강사 등 인권에 관심있는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 증진 역량강화 교육’을 온라인으로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이석문 제주도교육감이 참석하여 인권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 모든 참석자들을 격려했다.

모다들엉 이경심 대표

 

이번 교육은 코로나19시대에 맞게 실시간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됐으며 ◈ ‘학생인권과 교권에 대한 관점의 전환’을 주제로 허창영(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인권 구제 담당), ◈ ‘인권교육가를 위한 인권의 이해’를 주제로 노정환(국가인권위원 부산인권사무소 소장)이 강의를 진행했다.

 

 

허창영 광주광역시교육청 학생인권 구제 담당

 

세부 내용은 △학생인권의 개념과 학습할 권리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기본 이해 △학생인권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조건 살펴보기 △학생인권 사례 발생의 주요 원인 분석 △인권감수성의 개념과 확장 △인권의 언어와 일상의 언어 △인권의 언어 학습 교과서 △국가의 역할과 책무 △인권 작동의 이해 : 개인과 시스템 등이었다.

이번 강의는 학생인권을 쟁점별 사례를 바탕으로 살펴보며 학생인권, 인권, 교권에 관하여 생각해 보았으며 인권 교육가로서 책임감과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됐다.

사단법인 인권교육연구단체 모다들엉 이경심 대표는 “이번 역량강화 교육을 통해 학생 인권 및 인권 의식을 고취 시켜 인권강사로서의 전문성 향상 및 상호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모다들엉은 향후 본 단체의 인권운영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마련하는 연구를 통해 도내 인권증진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사단법인 인권교육연구단체 모다들엉은 도내 학생인권의 당면한 어려움을 공유하고, 인권교육 역량강화 및 상호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난 2020-2021년에는 도내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교인권인식개선 교육을, 년에는 00회를 진행했으며, 2020년 12월에는 ‘제주해녀문화연구원’과의 MOU를 체결, 바다정화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