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실내에서 마스크 광범위한 사용, 코로나(COVID-19) 억제 뒷받침..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실내에서 마스크 광범위한 사용, 코로나(COVID-19) 억제 뒷받침..
  • 이상현 객원기자
  • 승인 2021.08.23 0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niversity of Waterloo 대부분의 마스크는 밀착되지 않아 숨을 내쉬며 배출되는 에어로졸 10% 정도만 걸러낸다.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 환경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실내에서 마스크의 광범위한 사용이 코로나(COVID-19)를 억제하는 것을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대부분의 마스크는 밀착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숨을 내쉬며 배출되는 에어로졸 방울의 10% 정도만 걸러낸다.

 

 

 

[2021년 8월20일 =ENN] 새로운 연구는 실내에서 확산하는 COVID-19를 완화하기 위해 더 나은 마스크의 광범위한 사용과 좋은 환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워털루 대학교(University of Waterloo)의 공학 연구원들은 마네킹으로 큰 방에서 앉아 있는 사람의 호흡을 시뮬레이션하는 실험을 했다.

연구에 따르면 일반 천과 파란색 수술용 마스크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숨을 내쉬면서 나오는 아주 작은 방울들이 공기를 통해 이동했다.

기계 및 메카트로닉스 공학 교수이자 이번 연구의 리더인 Serhiy Yarusevych(세리이 야루세비치)는, "실내에서 가까운 거리나 멀리 떨어진 곳에서 얼굴 덮개를 착용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며, "그러나 에어로졸 제어에 있어 다양한 마스크의 효과에는 매우 심각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사진: 워털루 엔지니어링 연구진은 마스크가 없을 시, KN95 마스크 및 수술용 마스크를 착용(왼쪽 사진부터)할 때 얼마나 많은 에어로졸이 함유된 흐름이 여과되지 않고 빠져나가는지를 보여준다.

 

 

이전의 연구는 감염된 사람들에 의해 분산되는 에어로졸이 공공 보건 당국자들이 널리 권고한 2m의 사회적 거리 구역 밖에서도 코로나(COV-19)를 유발하는 SARS-CoV-2 바이러스의 전염원임을 밝혀냈다.

연구에 따르면, 가장 일반적인 마스크는 주로 밀착의 문제로 인해, 내쉬는 공기에서 약 10%의 에어로졸 방울을 여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에어로졸은 대부분 마스크의 상단에서 코에 맞대고 있는 방향으로 이동하며 여과되지 않고 외부 공기로 배출된다.

반면, 고품질, 고가의 N95 및 KN95 마스크는 실내에 축적되어 다른 사람이 흡입할 때 COVID-19 바이러스를 확산시킬 수 있는 에어로졸의 50% 이상을 필터링했다.

Fluid Mechanics Research Lab의 수석 연구원인 Yarusevych는 천 및 수술용 마스크에 비해 N95 및 KN95 마스크의 효과가 훨씬 더 뛰어나 학교나 직장과 같은 실내 환경에서 가능한 한 오래도록 착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많은 것들이 상식적으로 보일 수 있다, "라고 그는 말했다. "예를 들어, 의료진이 N95 마스크를 착용하는 이유는 훨씬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새로운 점은 이러한 가정을 뒷받침하기 위해 확실한 수치와 엄격한 분석을 제공했다는 점이다."

또한 실험에서는 실내 공기를 순환하고 대체하는 환기 시스템이 에어로졸 축적에 미치는 영향을 수량화했다. 심지어 약간의 환기 속도도 전염 위험을 줄이는데 최고의 마스크만큼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Yarusevych는 가능한 한 실내 에어로졸 축적으로 인한 위협을 완화하기 위해 고품질 마스크와 적절한 환기를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증거를 제시했다고 말했다.

COVID-19의 실내 에어로졸 분산 및 축적에 대한 실험적 조사: 마스크와 환기의 영향(COVID-19: Effects of masks and ventilation) 연구는 Filys of Fluids 저널에 실렸다.

 

다음은 ENN과 University of Waterloo가 전하는 뉴스링크입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8509-study-supports-widespread-use-of-better-masks-to-curb-covid-19-indoors

 

https://uwaterloo.ca/news/media/study-supports-widespread-use-better-masks-curb-covid-19

 

 

본지 객원기자(외신) 이상현 소개
 

객원기자 이상현(지에프오엔엠㈜ 이사)

 

서울 영동고등학교를 거쳐 미국 Beverly Hills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Parks College of Aviation & Engineering,에서 항공우주공학 석사를 취득했다.

미국의 McDonnell Douglas (현 The Boeing Company)와 NASA와의 연구 협업 및 파견 근무 등 다양한 경력을 거친 후 현재 국내 지에프오엔엠㈜ / 총괄사업 이사로 근무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