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림로공사 촉구, 제주자연 파괴하는 앞잡이 제주도의원 25인은 각성하라“.
상태바
“비자림로공사 촉구, 제주자연 파괴하는 앞잡이 제주도의원 25인은 각성하라“.
  • 김태홍
  • 승인 2021.08.24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모임, 비자림로 공사 촉구 결의안 상정을 규탄하는 1인 시위 전개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최근 고용호 의원이 발의한 ‘비자림로 공사 재개 촉구 결의안’ 제출 항의에 나섰다.

고용호 의원은 최근 제398회 임시회에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다.

이에 시민모임은 비자림로 문제를 둘러싼 갈등 해결에 도의회의 적극적 역할을 촉구하면서 지난 20일부터 결의안이 상정되는 9월7일까지 제주도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1인 시위는 지난 20일부터 내달 7일까지 오전 8~9시. 12시~1시까지다.

1인 시위에서는 비자림로 공사재개 결의안 폐기 및 비자림로 문제 해결에서 제주도의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

내용을 보면 “비자림로 확장은 제주탄소 배출증가..반시대적 정치인 고용호. 김경학! 제주도의원들 각성하라!, ”비자림로 확장은 주변 땅값 상승. 땅 주인들 배불리는 고용호와 25인 선거로 심판하마! 각오하라!“, ”코로나로도 부족해? 기후위기 시대에 비자림로공사 촉구하며 제주자연 파괴하는 앞잡이 고용호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25인은 각성하라“등이다.

다음은 고용호 의원이 비자림로 공사 촉구 결의안 발의에 서명한 의원들 명단.

▲ 더불어민주당= 김경학, 문종태, 김대진, 이승아, 임정은, 김희현, 조훈배, 강성민, 고태순, 송영훈, 송창권, 박호형, 강성균 의원.

▲ 국민의힘= 김황국, 오영희, 이경용, 강충룡, 강연호 의원.

▲ 무소속= 안창남, 양병우 의원.

▲ 교육의원= 김장영, 부공남, 강시백, 오대익, 김창식 의원.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모임’은 최근 성명을 통해 “지난 9일 유엔 산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는 6차 보고서를 내놓았다”며 “보고서는 인구, 경제, 에너지 사용 등 미래사회상을 바탕으로 5개의 시나리오를 제시했는데 이 모든 시나리오의 결론은 탄소배출을, 지금 당장 극적으로 줄이기 시작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고서가 발표될 즈음 제주도의회에서는 시대를 거스르는 움직임이 진행되고 있었다”며 “성산읍 고용호 의원이 멸종위기종 서식이 확인되어 공사가 중단된 비자림로의 공사 재개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만들고 의원들의 서명을 받았다. 그리고 25명의 의원들이 탄소 흡수원인 숲을 베고 그 자리에 탄소 배출원인 도로를 확장하자는 내용에 서명했다”고 말하고 “결국 제398회 임시회에 ‘비자림로 확·포장사업 조기 개설 촉구 결의안’이 제출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자림로는 2018년 공사가 시작되자 경관 훼손 논란을 빚으며 전국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며 “이에 화들짝 놀란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바로 공사를 중단시켰다. 2019년에는 십 여종의 멸종위기종 서식이 확인되어 다시 공사가 중단됐다”고 말하고 “이어 환경영향평가의 부실이 드러났고 평가 대행업체는 수개월 영업이 정지되는 한편 벌금을 물어야 했다. 제주도 역시 다시 무리하게 공사를 시작해 과태료 처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성명은 “수십 년 수령의 나무들이 무참히 벌목된 비자림로 현장 사진은 전국의 시민들을 분노케 했고 제주도는 ‘환경 파괴섬’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썼다”며 “비자림로는 지역을 넘어 전 국민의 관심을 받는 이슈로 떠올랐다. 해당 지역주민들의 확장에 대한 요구가 크지만 도민 전체의 여론은 반대 의견이 줄곧 우세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와중에 고용호 의원의 행동은 지역주민과 도민 여론의 차이를 갈등으로 악화시키려는 저질 정치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한 성명은 “지가 상승과 연관되어 있는 도로의 이슈를 지방 선거 전에 정치적 이익을 위해 활용하고 있다. 그는 정치를 자기 지역구에 도로를 신설하고 확장하기 위한 것으로 변질시켜 악용하고 있다”고 말하고 “고용호 의원과 25명의 의원들은 서로 짬짜미를 하며 이해득실을 따지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제주 미래에 대해 책임이 막중한 정치인들이 자기 정치에 매몰되어 후대에 물려주어야할 공공자산인 제주의 자연에 대한 파괴를 조장하거나 방관하는 사이 세계자연유산 제주는 어느새 사라지고 있다. 분란과 갈등은 오히려 정치적 표계산에 함몰된 당신들에게 돌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민들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파괴와 개발이 아닌 보존과 생존과 미래 세대를 위해 투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