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1.5도는 지구 온난화 위험선"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1.5도는 지구 온난화 위험선"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1.08.28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현재 거의 412ppm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하여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어떤 사람들은 기후 위기를 미봉책으로 보고 있다; 우리가 나중에 대처하기 위해 기다릴 수 있는 문제라는 것이다. 
전혀 아니다.




기후 위기는 우리를 기다리고 있지 않습니다.


이는 더 강한 허리케인과 해수면이 증가하는 바다에서부터 더 긴 가뭄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웰빙에 대한 기존의 위협을 계속 악화시키고 우리의 식량과 물을 위험에 빠뜨릴 것입니다.

기후 위기의 영향은 광범위하지만, 지금 당장 전 세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모두를 위한 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일할 수 있는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화석 연료에 대한 관심과 모든 종류의 신화를 퍼뜨리는 부정들 덕분에, 많은 사람들은 우리 지구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2021년 기후 위기에 대한 5가지 핵심 사실로서, 인류 역사상 가장 확실히 직면한 위협과 이를 어떻게 함께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후변화는 인간에 의한 위기이다.


전 세계 기후 과학자의 97퍼센트 이상이 기후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인간의 활동에 의해 기후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후는 주로 이산화탄소(CO2)인 대기 온실 가스(GHG)의 증가의 결과로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기, 산업 및 교통을 위해 화석 연료를 연소시킴으로써 발생합니다.


석탄, 석유, 천연가스와 같은 화석 연료를 태우면 엄청난 양의 이산화탄소가 대기 중으로 배출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산화탄소가 온실 가스이고, 온실가스들이 태양으로부터 나오는 열을 지구의 대기에 가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급격히 증가했다는 사실도 알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는 오늘날 대기 중에 지난 80만 년의 어느 때보다도 더 많은 이산화탄소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구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현재 거의 412ppm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NASA에 따르면 이는 280ppm에 육박했던 산업시대 초기 이후 47% 증가한 것이며, 370ppm에 육박했던 2000년 이후로는 11% 증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인간의 행동(화석 연료의 연소)과 오늘날 더 높은 온도 사이의 강한 상관관계에 대한 증거는 반박할 여지가 없습니다.

NOAA는 "화석 연료는 오늘날 대기 중에 존재하는 탄소의 동위원소 지문과 일치하는 유일한 탄소 공급원"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는 "이 분석은 그것이 지구상의 식물 물질에서 나온 것이 틀림없으며 매우 오래 된 것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증거들은 화석 연료가 지구 대기에 이산화탄소가 축적되는 주된 원천이라는 데 의구심을 남기지 않습니다. 산업혁명 이후 화석연료를 태우는 것은 수천억 톤의 열을 가두는 이산화탄소를 대기로 배출해왔고, 대기는 수 세기 동안 이산화탄소를 머뭅니다.

 


1880년 이후 지구 평균 기온은 1도 이상 상승했고 1975년 이후 지구 온난화의 3분의 2가 발생했는데, 이는 10년에 0.15도에서 0.20도 정도입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1, 2도 정도라고 하니까 많아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온도가 올라갈 때마다 대기는 7%의 수증기를 더 담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허리케인이 해안 지역에 전례 없는 폭풍우와 폭우를 몰고 오고, 파괴적인 폭우가 중요한 농업 지대를 휩쓸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한 번 꼴로 홍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섭씨 1도마다 번개 치는 것이 10~12%씩 증가합니다. 그 결과, 미국 서부와 북극을 황폐화시킨 산불들이 점점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에게 1.5도는 지구 온난화의 위험선이 됩니다.

NASA는 "지구 온난화를 섭씨 1.5도로 제한하면 극심한 폭염에 자주 노출되는 인구가 약 4억 2000만 명 줄어들 것이며, 예외적인 폭염에 노출되는 사람은 약 6,500만 명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