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국토부의 병적 집착 규탄..제2공항 예산안 즉각 폐기하라!”
상태바
“제2공항, 국토부의 병적 집착 규탄..제2공항 예산안 즉각 폐기하라!”
  • 고현준
  • 승인 2021.09.01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논평 “제2공항은 제주도민의 선택으로 백지화 명심” 경고

 

 

“제2공항에 대한 국토부의 병적 집착을 규탄한다. 제2공항 에산안 즉각 폐기하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1일 이같은 제목의 논평을 발표하고 “국토교통부가 제주도민의 제주제2공항 반대결정과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반려에도 불구하고 또 제2공항 예산을 배정했다‘고 지적, ”그 규모는 무려 425억원에 달한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논평은 ”제주도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 2019년과 2020년에도 예산안을 편성했다가 반납하거나 불용처리 했었던 국토부가 올해도 어김없이 집어넣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이 예산이 기본 실시설계 비용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한 논평은 ”설계는 고사하고 폐기해야 할 시점에서 현실과 괴리된 예산을 버젓이 올린 것“이라며 ”이 정도면 국민의 눈높이와 상식에 반하는 병적인 집착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맹비난했다.

논평은 ”제주도민의 사업추진 반대가 월등히 높아 갈등의 종지부를 찍겠다고 정부여당이 공언한 마당에 도대체 이와 같은 분란을 일으키는 국토부의 저의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렇게 제주공항이 포화상태고 안전하지 않다는 주장을 하면서 정작 시설 개선은 포기하고 제2공항을 위한 반복되는 예산안을 제출하는 일탈 행위에 허탈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비판했다.

논평은 이어 ”더 큰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하겠다고 선언하고, 국회가 2018년 대비 2030년까지 탄소배출을 35% 감축하겠다고 법제화를 한 마당에 제2공항에 대한 집착이 과연 가당키나 한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논평은 따라서 ”국토부는 제2공항 예산 425억원을 즉각 반납하고 코로나19 델타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한 공항 방역 예산으로 편성하는 것이 옳다’고 지적, “극한에 몰린 간호사들이 파업까지 나서야 하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예산을 줄여 코로나 방역예산으로 적극 활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당부했다.

논평은 “코로나19와 기후위기 시대에 관광객을 더 받으라고 강요하는 제2공항 계획은 이미 도민사회와 환경부의 결정으로 그 생명을 다했다‘며 ”게다가 최근 코로나19 확산에도 불구하고 국토부의 공항 방역 포기와 이동 통제정책 포기로 인해 제주도는 여전히 과잉관광으로 인한 생활쓰레기 문제와 하수 처리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평은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집권 여당은 도민과의 약속, 국민과의 약속을 정면에서 거부하고 있는 국토부의 제2공항 예산안을 즉각 폐기하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지역의 세 국회의원이 적극 나서 즉각 국토부에 제2공항 예산안 폐기를 요청하라”고 덧붙였다.

“제주도의회 역시 불필요한 예산안 편성으로 또다시 제주도민의 결정을 무시하는 국토부에 적극 항의하고 시정조치를 요청해야 할 것”이라며 “제2공항은 이미 제주도민의 선택으로 인해 백지화 됐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