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열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회귀’의 품, 제주 개최
상태바
김창열미술관, 소장품 기획전 ‘회귀’의 품, 제주 개최
  • 김태홍
  • 승인 2021.09.10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특별자치도 김창열미술관이 오는 14일부터 11월 28일 소장품 기획전으로 ‘회귀’의 품, 제주를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전시는 1984년부터 2013년까지 작품 14점으로 구성됐으며, 작품의 제목도 모두‘회귀’이다.

작품 전체가 미술관 개관 이후 처음으로 전시되는 것들이다.

김창열은 45년의 이국생활을 했던 작가로, 제주가 최종 정착지가 됐다.

그의 작품은 대부분 ‘물방울’과 ‘회귀’와 연관돼있다.

이번 소장품 기획전은 작가가 근원을 찾고자 했던 작품 활동 중‘회귀’작품들로 구성돼있다.

특히 1980년대 이후는 작가가 삶의 근원에 대한 많은 고민을 했던 시기로, 그 결과가 한지나 천자문 사용 등으로 표현됐다.

작가는 한 인터뷰에서 “할아버지로부터 천자문을 배울 때 신문이 안 보이도록 새까맣게 글씨를 썼던 기억이 새롭습니다. 한자는 제게 그토록 익숙하고 편안한 것이며 25년간 밖에서 살아도 저의 기억을 한 곳에 모이게 할 만큼 강합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 말은 작가의 물방울 작품에 천자문이 들어가게 된 연원을 알 수 있게 해주고 있으며, 근원에 대한 작가의 고민도 유추할 수 있게 해 준다.

코로나19 상황인만큼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전시는 사전예약제로 이뤄진다.

예약은 김창열미술관 홈페이지(http://kimtschang-yeul.jeju.go.kr)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회차별 예약인원을 21명으로 제한하며, 매주 월요일은 정기휴관일이다.

관람객은 전시관람 전 발열검사 등을 거쳐야 하며 마스크 착용 및 출입자 명부 작성 등 코로나 방역 지침을 준수해야만 입장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