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불가 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행정소송 불사”
상태바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불가 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행정소송 불사”
  • 김태홍
  • 승인 2021.09.10 11:04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북동 곤을동 주민들,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과 월류수 공사 명확히 설명하고 인근으로 옮겨라”경고
화북천은 원래 두 갈래 인데 직선인 원류를 막아버려 물길이 바다로 빠르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다. (빨간원)
화북천은 원래 두 갈래 인데 직선인 원류를 막아버려 물길이 바다로 빠르게 빠져나가지 못하고 있다. (빨간원)

제주도의회가 화북동 곤을동 주민들이 청원한 화북천 폐천부지가 의결한 가운데 상하수도본부가 추진하는 월류수 공사가 계속 진행되고 있어 강한 반발에 나설 조짐을 보이고 있다. (본보 9일자 “제주도의회,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 의결..집행부, 잔머리 굴리지 말아야”보도)

제주시 화북동 소재 화북천은 본류를 막아버려 태풍과 장마철 상류지역이 침수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주민들에 따르면 화북천 매립으로 나리 태풍 시 원명사 인근 빌라 4동이 침수되어 제주도에서 40억 원으로 보상과 오현고 체육관도 침수되어 10여억 원을 보상했다.

과거 화북천은 2개의 하천이 바다와 맞닿는 모습을 가지고 있어, 강우(혹은 폭우) 시 2개 하천을 통해 산간에서 내려오는 물이 바다로 흘렀었기에, 하천범람 등 수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화북천 2갈래 중 직선 본류를 막아버려 물길이 바다로 빠르게 빠지지 못해 화북천 상류지역에서 침수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한 주민도 “화북천 막기 전에는 어릴 적 목욕도 하고 놀았던 곳”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제주도의회서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이 의결됐지만 상하수도본부는 월류수 공사를 계속 강행하고 있다.
제주도의회서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이 의결됐지만 상하수도본부는 월류수 공사를 계속 강행하고 있다.

이에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는 지난 8월 23일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서를 제주도의회에 제출했다.

청원서에는 “화북천 하류에 위치한 곤을마을은 제주시가 1992년 화북중계펌프장을 만들면서 하천을 폐천해 매립함으로써 예전에는 없던 수해를 상습적으로 겪어 왔다”고 했다.

청원은 “과거 화북천은 2개의 하천이 바다와 맞닿는 모습을 가지고 있었다”며 “강우(혹은 폭우) 시 2개 하천을 통해 산간에서 내려오는 물이 바다로 흘렀었기에, 하천범람 등 수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2007년 태풍 ‘나리’ 때 대형 사고(수해) 발생. 원명사 인근 및 곤을동 하류 화북일동 4407번지 일원 부근이 물이 잠기는 피해가 발생했다”며 ”당시 인근에 있던 빌라는 홍수 피해가 심각해 철거했다“고 말했다.

청원은 “화북천 하류부 폐천부지를 다시 열어 옛 물길로 복원함으로써 현재보다 원활한 하천 흐름을 되찾아 화북천 하류지역에 하천 범람으로 인한 침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옛 물길을 복원시켜 달라는 청원”이라고 말했다.

이에 제주도의회는 지난 7일 열린 제398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화북천 하류부 폐천부지 옛물길 복원 요청 청원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제주도의회는 이날 의결된 화북천 폐천부지 관련해 집행부에 전달하게 되면 행정에서는 화북천 하천폐지 복원에 나서야 한다.

또한 상하수도본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월류수 공사는 현재 터파기 공사 수준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명확히 설명해 사업부지를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지만 여전히 월류수 공사를 강행하고 있어 행정소송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은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을 의결됐는데 행정에서는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화북천 폐천부지가 원상 복구되면 그때 가서 공사를 중지할 것이냐”며 원색적인 비난을 가했다.

그러면서 “상하수도본부는 하천관련 제주시 부서와 화북천 폐천부지 원상복구를 하지 않도록 ‘밀당’을 했는지 모르지만 만약 그렇게 된다면 행정소송 등 강력히 대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창수 ‘곤을마을 청정지역을 만드는 대책위’간사는 “화북천 폐천부지 복원 청원이 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서 의결됐는데도 상하수도본부에서는 월류수 공사를 계속 진행하고 있다”면서 “제주시 하천부서에서는 폐천부지 복원을 포기하게 되면 주민들은 갈 때까지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이 이 정도로 끝날 것이라며 처음부터 시작도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행정소송 등을 통해 강력히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별도 2021-09-17 14:34:20
금번 14호 찬투 태풍에도 폐천으로 인한 원인으로 도로와 밭이 침수 되었다.
주민이 낸 세금으로 주민을 골탕 먹이는 행정 이게 21세기 제주도 행정이란 말인가.
월류시설 세금 낭비하지 말고 당장 멈추고 폐천된 하천 복구하라.

주민 2021-09-11 08:21:27
도의회에서 통과된는데 이행하지 않은 수자원본부는 무슨 배짱인지?
공사중단 안하면 행정소송으로 간다
도를 견제하라고 뽑아줜는데 가만히 있는 도의원은 직무유기로 고발 해사는거 아닌가?

별도 2021-09-10 19:21:49
동네 도의원도 해결하지 못한 일을 놈의 동네 도의원이 해결해줬는데, 화북도의원은 지금이라도 의결한 내용을 실행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비성 2021-09-10 17:46:27
재발좀말들라
행정관청에근무하는사라아
지역구 도의원 의 일을못해도
바보취급하면안되지
아그들아정신차려라
아무리힘없는도의원이라도그러면안되지
화북주민무시하지마라
안되면댈때까지한다
686354

곰돌이 2021-09-10 17:32:29
해도너무합니다
도민을대표하는도의회결정사항을
무시하는행정관청
지역구 도의원 은 놀고있나요
세상말세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