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프로젝트]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2..
상태바
[기후프로젝트]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해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2..
  • 기후프로젝트
  • 승인 2021.09.18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는 당장 중단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니다..시작된 것이 아니라 이미 기후위기 도래

2021년 기후위기에 대하여 알아야 할 5가지 주요 사실 2


어떤 사람들은 기후 위기를 미봉책으로 보고 있다; 우리가 나중에 대처하기 위해 기다릴 수 있는 문제이다. 
전혀 아니다.

 

 


지구온난화 평균 기온 1.5도와 2도 차이는 가히 충격적입니다. 

- 섭씨 2도의 세계에서는 1.5도의 온난화보다 지구 도시 지역에서 약 6,100만 명이 더 심각한 가뭄에 노출될 것이다.

- 지구 온난화를 섭씨 1.5도(대 2도)로 제한함으로써 2050년에는 184명과 2억 7000만 명 사이의 사람들이 물 부족 증가에 노출될 것이다.

- 지구온난화를 섭씨 1.5도로 제한하는 것은 150만에서 250만 사이 평방 킬로미터의 얼어붙은 영구 동토층이 녹는 것을 막을 수 있는데, 영구동토층 그 자체가 탄소와 메탄의 주요 공급원이다.

- 지구온난화 2도가 아닌 1.5도 온난화 시나리오에서 해수면 상승 위험 증가, 해변 침식, 식수 염분화 등의 위험에 노출되는 사람은 약 1,040만 명 줄어들 것이다.

- 산호초는 1.5도의 온난화로 70~90% 정도 감소할 수 있지만, 2도에서는 완전히 사라진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배출량을 줄이려고 노력하지 않고 화석 연료를 계속 태운다면, 우리는 금세기 말까지 지구 표면 온도가 섭씨 4도 이상 따뜻해지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의미는 현 인류를 부양할 수 있는 지구의 능력을 훼손하는 방식으로 변화시킬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 평균온도보다 1.5도 상승에 도달했다는 것은 기후 위기가 시작된 것이 아니라 이미 기후위기에 도래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기후 위기의 영향은 현재 감지되고 있으며, 훨씬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부 사람들이 기후 위기를 차후적인 문제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나중에 우리가 대처할 수 있다는 것으로 말입니다.

지난 6월 말 미국 북서부 태평양 지역에 정착한 '열돔' 아래에서 일했던 수백만 명의 농부들이 있었고, 지난해 발생한 호주 산불로 모든 것을 잃은 농부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중앙 아메리카 농부들은 더 이상 생계를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을 깨지 않는 한, 온도는 계속 상승, 상승, 상승할 것입니다. 이는 열대성 폭풍이 계속 거세지고, 산불은 점점 더 많은 에이커를 태우고, 폭염은 점점 더 더워지고, 농부들은 농작물 손실을 더 자주 겪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불안정성, 이주 및 국가 안보에 대한 우려가 증가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영향은 동등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기후 위기에 대한 어떠한 대화도 그것이 어떻게 저소득 사회와 유색 사회에 불균형적으로 해를 끼치는지 고려하지 않고서는 불완전합니다. 발전소, 플라스틱 공장, 메탄가스 파이프라인과 같은 오염 시설이나 주요 고속도로와 같은 기반시설에 저소득층과 유색인종을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정책과 관행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염과 가까운 곳에서 생활하는 커뮤니티의 사람들은 백인 및 상류 부유층 커뮤니티보다 더 높은 비율로 다양한 유해 오염 물질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암에서 폐 질환, 심장 발작에 이르기까지 유색인종 커뮤니티에서 심각한 건강 문제의 발생률과 천식의 발생률, 저체중, 고혈압의 발생률 증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흑인들은 그들이 생산하는 것보다 56% 더 많은 오염을 호흡하고 라틴인들은 63% 더 호흡하는 반면 백인들은 17% 덜 호흡합니다. 우리는 환경보건 위험에 불균형적으로 노출되어 있는 유색인종과 저소득층 가정의 구조를 해체하는 행동을 해야 할 도덕적 의무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위기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우리는 단지 행동할 의지가 필요합니다.

비록 오늘날 우리가 탄소 오염의 배출을 완전히 중단하더라도, 우리는 앞으로도 상당한 기간 동안 기후 변화의 영향을 계속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현재의 위기를 초래한 오염은 수십 년에서 수백 년 동안 대기 중에 머물러 있습니다; 기후 변화는 당장 중단될 수 있는 현상이 아닙니다.

하지만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입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실용적이고 청정 에너지적인 솔루션과 정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미래를 위협하는 기후 위기에 직면하기 위해 전 세계의 지지와 리더십으로 우리는 크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행동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각국 정부가 대담한 기후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하고, 공동의 목표를 진전시키기 위해 환경단체들과 연합하여 협력할 수 있으며, 우리의 목소리가 보다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미래를 요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고, 거기에 어떻게 도달해야 할까요? 

 

우리는 다음을 요구합니다.


- 보수가 좋고 안전한 수백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동시에 모두의 보건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정의롭고 포괄적이며 지속 가능한 경제로의 전환

- 미국을 위한 탈탄산화 전략의 일부로서 운송 부문의 주요 변화

- 오염시설에 가장 가까운 지역사회가 화석연료배출과 수질에 대한 확대규제의 혜택을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많이 받아야 한다는 것.

- 우리 지역사회가 안전하고, 건강하고, 장기간 지속가능하도록 보장하기 위한 기후 스마트, 에너지 효율적인 주택 및 인프라.

- 국회는 민주주의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미래의 유권자를 보호하기 위해 크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행동한다.

 

 

본 기사는 기후프로젝트(http://www.sgf.or.kr/)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본지는 엘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운영하는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의 허락을 받아 본 기사를 게재하는 것입니다.

다음은 기후프로젝트에 대한 설명입니다.

 

 

 

본 기사는 앨 고어 전 미국부통령이 창시한 기후프로젝트 한국지부와의 협의를 통해 게재하는 내용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기후프로젝트에 소개되는 환경에 대한 제반 문제를 차례대로 소개할 예정입니다.

독자 여러분도 이 기후프로젝트가 제시하는 환경문제를 유심히 살펴 읽다 보면 현재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태인가를 잘 알게 될 것입니다.

제주도를 위해, 또 환경을 위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를 찾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편집자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