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오염이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과 토양오염의 해결책
상태바
토양오염이 인류에게 미치는 영향과 토양오염의 해결책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09.04.26 22:5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토양오염으로 인한 피해는 토양의 자정능력의 상실로 인한 생산성 저하, 안전성 위협, 미생물 멸종 등이 있다. 인간은 언제나 스스로 복구되는 자연의 힘을 과신하여 편리 지향적으로 산업과 국토를 개발해왔다.
토양오염의 원인 중 일반인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비료나 농약으로 인한 오염이 커다란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그 양이나 오염화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비료나 농약의 사용에 의존하는 약탈적 경작방식이 토양오염의 주범이라고는 할 수는 없다. 오히려 우리나라는 경작을 통해 1억톤 이상의 귀중한 토양의 유출을 막고 있으며 수십억톤의 물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한다.

한 차례의 무분별한 국토개발이나 산업폐기물 매립 등이 토양의 호흡을 막아 자정능력을 상실시킴으로써 우리생활에 미쳐지는 직·간접적인 타격에 비한다면 비료나 농약의 사용으로 인한 토양오염은 아주 미미한 것이다. 토양에 직접 살포되는 농약 문제를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토양의 산성도나 각종 오염물질의 수준은 경작지가 공단지역이나 주택지역, 혹은 일부 산림지역보다도 오히려 건강하다는 조사 보고가 이를 입증하고 있다.

그렇다면, 토양오염에 보다 큰 요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한번 짚어보아야 할 것이다.

시멘트로 토양을 봉합하여 토양의 정상적인 호흡을 가로막는 무절제한 개발이 그 으뜸일 것이며, 그 다음이 화학물질을 포함한 쓰레기 매립과 각종 대기오염물이 농축된 산성비라고 할수 있다. 실제로 분당, 일산, 평촌 등은 한 때 모두 비옥한 경작지였지만, 대규모 신도시로 개발되면서 더 이상 살아있는 토양이라고 말할 수 없는 지경이 되었다.

또한, 전국적으로 1,460여개의 휴·폐광산이 그대로 방치되어 있어 주변 토양이 심하게 오염되어 있는데, 사용이 끝난 890여개의 폐기물 매립지에서는 10-20 년 간 계속해서 침출수가 발생되고 있다.

이밖에도 공장이나 축산폐수가 정화시설 없이 방치된 상태로 경작지로 유입되는 경우에 토양은 급속도로 병들어간다.

토양은 다른 환경오염에 비해 일단 오염이 될 경우 복원이 거의 불가능하다. 현재 미생물을 이용하여 복원하는 방법 등 많은 기술이 개발되고 있지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극히 제한된 지역에서만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때문에 토양오염의 가장 좋은 대응책은 예방이라고 할 수 있다. 토양오염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의 인식을 새롭게 하여 얼마간 일상생활의 불편이라도 기꺼이 감수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들이 살고 있는 지역만을 보호하면 된다는 의식, 얼마간의 비용을 아끼기 위해서 산업폐기물을 토양에 매립하는 행위 등은 결국 우리 자신의 미래를 어둡게 하는 것이다라는 것을 알면서도 혹은 무관심 속에서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는 우리가 식탁에 올라오는 농산물의 안전성이 마냥 농약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값이 비싸더라도 소위 유기농법으로 생산된 음식물을 구입함으로써 나의 가족은 보호할 수 있다고만 생각한다면 우리 모두의 미래는 결코 보호될 수 없다.

화학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생산되었다는 무공해 농산물도 대기, 수질, 토양이 이미 오염된 상태에서는 결코 안전하다고 말할 수 없다. 그렇다고 식량수급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토양을 보호하거나 소위 무공해 농산물을 생산하는 방편으로, 현재의 경작형태를 원시 고대의 농업형태로 회귀시킨다는 것은 있을 수 없음은 물론이고 그 효과도 검증되었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경작환경을 악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경작 가능한 토양을 확보하고 오염으로부터 농토를 보호하는 것이 가장 실용성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불편이 있더라도 환경과의 조화를 무시하는 개발을 억제하고 폐수와 폐기물이 토양으로 직접 투하되는 것을 차단하여 자연에 부하를 줄임으로써 토양이 본래의 정화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재우 2023-10-30 12:03:42
유익해요

안녕하세요 2023-10-30 12:03:04
이게 맞지 ㅋㅋ

서준 2023-10-06 11:44:48
유익해요

응 니엄마 2022-09-22 09:15:39
ㅗㅗㅗㅗㅗㅗㅗ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