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름관리, 대폭 강화' 전망
상태바
'오름관리, 대폭 강화' 전망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3.2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매월 '오름 현장 점검의 날' 운영 불편사항 개선


제주도의 중요 환경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오름에 대한 관리가 대폭 강화될 전망이다.

25일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생태관광이 인기를 끌며 오름을 찾는 도민 및 관광객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오름 이용객 불편사항 제로화'를 위해 환경정책 담당부서 직원들이 직접 오름 현장을 체험하며 불편사항을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 환경정책과는 이를 위해 오는 27일부터 연말까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을 오름 현장 점검의 날로 정하고 1회에 2개 오름을 대상으로 오름훼손 여부 및 안내시설 설치 여부 등 이용객 불편사항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다.


첫 번째 탐방은 다랑쉬오름과 악끈다랑쉬오름으로 주요 점검사항은 오름 안내 및 탐방로 시설, 자연환경 및 오름 훼손여부, 주변지역 경관을 해치는 사례, 이용객 불편 사항 등으로 각 분야별 체크리스트에 의해 점검할 예정이다.

또한, 오름 현장탐방을 통해 오름을 찾는 도민 및 관광객의 불편사항을 사전에 해소하고, 오름 훼손 실태를 파악하여 훼손 방지시설도 설치함으로써 쾌적한 자연환경시설의 보다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마련, 오름의 역사를 바로 알고 배우는 유익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오름 훼손을 방지하고 이용객 편의시설 설치 등을 위해 지난 해 19개 오름에 28억원을 투자하여 산책로 및 녹화마대 설치, 데크시설 등을 설치한 바 있으며, 2010년에는 26개 오름에 23억원을 투입, 탐방로 정비 및 주민편의 시설 등 오름 자연보전이용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 환경정책과 오름담당 소연주 씨는 "오름 현장 탐방은 이번에 처음 실시되는 계획이며 담당직원들이 모두 참가하여 분야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문제점을 파악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현장탐방 결과를 토대로 더 발전적인 오름 관리방안도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