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보건소가 권하는 안전한 봄나들이
상태바
(기고)보건소가 권하는 안전한 봄나들이
  • 오영선
  • 승인 2010.04.09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선 (서귀포시동부보건소 예방의약담당)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 방법 



오영선 (서귀포시동부보건소 예방의약담당)
고사리 채취, 오름등반 등 산과 들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은 봄날에 안전하고 즐거운 봄나들이와 고사리 채취시 뱀에 물렸을 때의 대처요령을 소개하고자 한다.

독뱀에 물려죽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독뱀의 독소 자체보다는 뱀에 물렸을때 지나치게 겁을 먹어서 오는 충격(쇼크)에 의해서 죽는 경우가 다반사다.

뱀에 물렸을때 응급처치와 의료기관 후송을 기다리거나 병원에 가는 도중까지 침착함을 유지하고 물린 부위를 가급적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독뱀에 물렸을때 가장 결정적이고 확실한 치료는 항독소제 사용이며, 가급적 빠른 시간에 주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항독소제 보유기관은 대부분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은 보유하고 있으며, 서귀포지역은 서귀포 의료원과 서귀포 열린병원에서 주사가 가능하다.


또한, 물린 뱀의 모양을 자세히 기억해서 의료진에 설명해서 독소에 알맞은 해독제를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물린 부위를 가능한 한 움직이지 않도록 하고 낮은 위치에 두어 독소가 심장으로 퍼지는 시간을 연장시켜야 한다.


넓은 천 등으로 물린 부위의 잇쪽을 적당한 압력으로 묶는데, 이때 너무 꽉 묶어 피가 통하지 않으면 영구적 손상 등의 더 큰 문제가 유발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한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물린 부위를 절개하고 독을 빨아내는 행동은 감염, 혈관 손상 등 위험이 있으므로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얼음 찜질은 혈관수축과 사지 혈류차단으로 괴사를 조장할 수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민간요법이나 약초, 된장 등을 사용한 치료도 하지 말아야 한다.


뱀은 사람이 먼저 건드리거나 밟았을 때 등 위기를 느낄 때에만 공격하는 동물이다.

너무 걱정 마시고 즐겁게 봄을 맞이하기 바라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