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무서운 아이로..쓰레기 지도를 줄 것인가?
상태바
(기획)무서운 아이로..쓰레기 지도를 줄 것인가?
  • 박호범 제주카네기 연구소장
  • 승인 2014.03.30 20:4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호범 제주카네기 연구소장

 

무서운 아이로 키우지 말자 - 자녀에게 쓰레기 지도를 줄 것인가? 보물지도를 줄 것인가?


(쓰레기 정보만 있으면 쓰레기가 전부이기 때문에 쓰레기만 담는다)

 

“경험해 본 적이 있습니까?”
“참관 수업을 한 적이 있습니까?”
“동기부여 없이 시키고 있지 않습니까?”

부족한 부분의 보완을 위해 학원을 다니는 자녀, 생각 없이 다니는 자녀, 그리고 선행학습을 위해 다니는 자녀 등 학원을 다니는 선택이 다양하다.

하지만 돈이 많아서 학원에 보내는 부모는 없다는 것이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꿈과 비전을 찾는 도움을 주려는 마음으로 학원에 보내는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틀에 갇힌 생활을 통해 ‘창의, 인성’과는 거리가 있는 행동을 하고 있는 것이다

시계의 시침을 움직이게 하려면 초침이 움직여야 한다. 큰 기계를 가동할 때 작은 부품부터 작동상태를 확인해야 하고, 작은 문제점 해결 없이 큰 문제 해결이 안 되는 것처럼 자녀들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느냐에 대한 확인 작업을 먼저 해야 한다.

돈이 많아서 이것도 시키고, 저것도 시키는 것은 부모의 욕심이지 학생의 욕심이 아니다. 모르는 것을 시키는 것은 아이를 벼랑 끝으로 몰고 가는 것과 같고, 참관 경험 없이 좋다고 권하는 것은 자녀들의 소중한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결과를 초래하게 한다.

학원 보내지 않으면 불안하고, 남들보다 뒤떨어지는 것은 용서가 안 되고, 더 많은 학원을 보내고도 믿지 못한다. 누구를 위해 보내는 것일까? 자녀를 위하는 마음일까? 아니면 부모 자신을 위한 것일까?

학창시절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가 맞다. 그렇다고 전부가 되어서는 안 된다. 공부만 잘하면 무엇이든 잘 할 수 있다는 착각을 한다.

뿌리 없는 나무 성장할 수 없고, 초석 없이 건물 짓을 수 없듯, 강점과 장점의 발견 없이는 원하는 아이로 성장할 수 없고 무서운 아이가 될 수밖에 없다. 강점과 장점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검증하는 기회를 만들어야 큰 성장을 시킬 수 있다.

귀 동냥을 통해 아는 척 할 수 있는 정보들을 자녀들에게 무작정 시키는 것이 무서운 아이들로 만드는 지름길임을 알아야 한다. “들어 보았습니다. 알고 있습니다. 비슷한 것 아닙니까?”등 경험해 보지 못한 학습을 이렇게 표현함으로 해서 좋은 기회를 날려 버리는 것이 부모다.

‘00 카더라’라는 말은 책임을 회피하는 말로 사용되어지는 말이다. 그렇다고 자녀들에게도 '카더라‘라는 말을 하고 싶은가? 학습에는 자존심을 비워야 정보를 담을 수 있다. 부모가 비우지 않으면 아이들은 쓰레기를 담을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쓰레기 정보만 있으면 쓰레기가 전부이기 때문에 쓰레기만 담는다. 무지가 용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 얼마나 좋은 정보를 알고 있는지 생각해보라 그리고 좋은 정보를 얻기 위한 노력으로 귀동냥 말고 또 다른 것이 있다면 기록해 보라 그러면 자녀들은 보물창고로 가는 지도를 가지게 될 것이다.
 

 

 

 박호범 제주카네기 연구소장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데일카네기 연구소는 워렌퍼핏등 최고의 인사들이 트레이닝을 받았던 교육으로 현재 2011년 1월에 제주도에 들어와서 4년째 트레이닝 중이며, 현재 최고 경영자 과정, 전문가 과정, 청소년 과정, 제주대 과정, JDC과정 및 기타 기업체에서 인간관계 , 리더십 스피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고집불통 2014-03-31 08:30:12
귀 동냥이라는 말이 맞습니다. '카더라'라는 소문이 망하게 하는 거죠? 자녀를 키우는 입장에서 보면
주변에서 '하더라' 소문내기 너무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요. 경험해보지 못한 것은 소문내는 것이 아닌데..
시간이 많아서 그런 모양이더라구요. 글을 보니 200%동감합니다.

그렇지요 2014-03-31 00:34:00
쓰레기 지도 인것 조차 모르는 부모가 더 많지요
부모들의 무지가 자녀를 그렇게 만들고 있네요ㅠ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