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예비후보, 주민참여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돼야..
상태바
원희룡 예비후보, 주민참여 풀뿌리 주민자치 실현돼야..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4.0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특별자치도지사 예비후보는 7일 “마을자치, 동네자치가 돼야 한다”며 “기획부터 예산까지 주민 스스로 참여하는 풀뿌리 주민자치가 실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예비후보는 이날 9일째 이어진 ‘마을 심부름꾼 투어’ 일정으로 제주시 조천읍 지역 마을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제주시 조천읍 신촌리 주민들은 “행정이 일방통행식으로 가는 주민자치는 안된다”며 “주민 스스로 주민자치를 할 수 있도록 보완이 필요한데, 주민자치에 대해 많이 연구해 달라”고 원 예비후보에게 주문했다.


이에 원 예비후보는 “주민들이 마을행정에 직접 참여하는 주민이,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주민자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철림 북촌리장은 “제주시내를 연결하는 시외버스가 없어 마을을 찾는 방문객도 줄고, 주민들도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고 있다”며 “북촌초등학교 학생 수가 100명 이하로 감소해 학교가 폐교위기에 처해 있어 시외버스 노선 재개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철림 이장은 또 “다려도 주변지역을 활용해 마을의 이익을 창출하려 하고 있다”며 “제주대학교에 마을살리기 방안 용역을 의뢰해 10월경에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원 예비후보는 “마을 자원들을 잘 활용해야 한다”며 “주민들의 고충에 대한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낙선동 4.3성터 주변을 체계적으로 복원해 4.3을 주제로 한 테마사업을 펼치고 싶다”는 선흘1리 박현수 이장의 요청에 원 예비후보는 “방문객들이 4.3유적을 보고 4.3에 대해 제대로 느끼고 갈 수 있도록 현실에 맞게 복원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