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후보,'고사목 제거 후 대응체계 수립이 중요'
상태바
원희룡 후보,'고사목 제거 후 대응체계 수립이 중요'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5.11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사된 소나무 제거에 감사..' 대변인 논평 발표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제주도가 재선충병에 걸려 고사된 소나무 54만5000여 그루 전량 제거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후보는 11일 강홍균 대변인 논평을 통해 “그동안 험난한 방제현장에서 수고해주신 작업자 여러분께 고마운 말씀을 전한다”며, “반년이 넘도록 물설고 땅설은 제주에서 고사목 제거작업에 힘써준 타지역 영림단원과 해병대 장병들에게도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논평은 “특히 소나무 고사목 방제현장에서 안타까운 사고로 숨진 세분에게 머리 숙여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게 심심한 위로를 드린다”며 “소나무 재선충병에 따른 급한 불은 껐지만 방제대책은 지금부터가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논평은 “5월부터 8월말까지 솔수염하늘소가 활동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산림청 방제 매뉴얼상 고사목 벌채작업을 할 수 없어, 이 기간중에도 방심하지 말고 매개충을 없애기 위한 항공방제를 하거나 지상에서 약제로 방제하는 등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소나무를 베어낸 임지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도민의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며, 일부 투기업자들이 소나무밭을 노리고 있다는 항간의 소문이 불식될 수 있도록 행정당국의 강력한 대응”을 요구했다.


논평은 “기후변화는 예기치 않은 산림병해충의 창궐을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다며, 현재 시점에서 고사목 전량제거는 성공했지만, 아직도 임야에는 드문드문 말라죽은 소나무가 눈에 띄고 있다”고 우려했다.


원 후보는 “우리는 소나무 재선충병을 계기로 체계적인 방제시스템을 정착시키고, 기후변화에 대응한 청정산림을 보전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수립하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