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예비후보, 마을 심부름꾼 투어 마무리
상태바
원희룡 예비후보, 마을 심부름꾼 투어 마무리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4.05.1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주민들 건의사항 351건 접수

 
원희룡 새누리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의 ‘마을 심부름꾼 투어’가 14일 한림읍 서부지역 5개 마을을 끝으로 대장정의 막을 내렸다.

 

원 예비후보는 이날까지 16차례에 걸쳐 마을 심부름꾼 투어를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한 마을 총수는 170곳으로 집계됐다. 현재까지 이동한 거리만 해도 1800km에 이르며, 마을투어 과정에서 접수한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은 351건에 이르고 있다.

 

지난 3월 21일부터 시작된 마을심부름꾼 투어는 세월호 사고로 인해 중단됐다 재개되기도 했지만, 읍면지역 마을 대부분을 찾는 일정을 이어갔다. 원 후보는 하루에 120km이상 이동하며, 추자도와 우도까지 방문하는 광폭행보를 펼쳤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마을을 방문하기 전 마을 현안과 정보를 챙기고, 건의된 의견과 애로사항을 꼼꼼히 메모했다. 많은 마을들은 서면으로 애로사항을 건의하기도 했다.

 

원 예비후보는 마을주민들의 민원 현장을 직접 찾아 눈으로 확인했다. 폐기물 처리 및 재생 현장, 4.3유적지, 도로건설 현장, 마을수익사업 진행지, 마을 포구와 방조제, 콘도 건설현장 등을 방문하기도 했다.

 

마을에서 다수 제기된 건의사항은 △감귤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됐다는 밭작물 지원 △축산 악취문제 해결 △도로개설 및 확포장 △마을수익사업 추진 지원 △수산업 활성화 △농수축산물 물류비 및 유통, 폐원 지원 △침수피해 해결 등이다.

 

 

주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도 나왔다. △해녀실종 대비 GPS(위치추적장치) 지원(성산읍) △서부지역 관통 거점 도로변에 공공어린이집 조성(애월읍) △시(詩)를 담은 돌 100여개를 테마로 한 마을조성(수산리) 등은 원 후보의 공약 반영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

 

원 예비후보는 “각 마을에서 공통적으로 제기된 의견은 ‘균형발전’으로, 마을과 마을간, 읍면과 읍면간, 동쪽과 서쪽간, 제주시와 서귀포간 골고루 잘살게 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며 “이는 소외감을 느끼는 마을들이 그동안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답답함과 서운함을 토로한 결과인 만큼, 앞으로 주민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예비후보는 “앞으로도 도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장이 있으면 바로 달려가 어려움을 경청하고 소통하는 ‘운동화 투어’를 계속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