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림이 아니라 '산림보호구역'
상태바
보안림이 아니라 '산림보호구역'
  • 제주환경일보
  • 승인 2010.07.2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림청, 어려운 한자투·일본어식 산림행정용어 94개 순화



'보안림' '하예' '치수무육' '운재로' '집재' '석력지' '울폐도'…

산림 작업이 행해지는 곳에서는 흔히 쓰이는 말이지만 어려운 한자투나 일본식 표기인 탓에 일반 국민은 여간해서 그 뜻을 알기 어려운, 마치 암호와 같은 단어들이다. 임업 현장 관계자들 사이에서 통용되던 이같은 어려운 산림행정용어가 국민 눈높이에 맞게 순화돼 보급된다.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20일 국민 공모를 통해 어려운 산림행정용어를 찾아낸 뒤 국립국어원과 대학의 교수, 언론인 등으로 구성된 '산림행정용어 자문단'에서 심의한 끝에 모두 94개(법률용어 24개, 행정용어 70개)의 산림용어를 순화했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보안림(保安林)'은 '산림보호구역', '하예(下刈)'는 '풀베기', '치수무육(稚樹撫育)'은 '어린나무가꾸기' '운재로(運材路)'는 '나무운반길', '집재(集材)'는 '나무쌓기', '석력지(石礫地)'는 '자갈땅', '울폐도(鬱閉度)'는 '숲이 우거진 정도'처럼 알기 쉬운 말로 각각 바뀌었다.

산림청은 순화된 용어가 법률용어인 경우 법률개정 즉시 순화용어로 바꾸기로 하고 법률을 개정하기 전까지는 순화용어를 법률용어와 함께 사용해 국민의 이해를 돕기로 했다. 또 산림행정용어는 용어순화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가급적 즉시 순화용어를 쓰기로 하되, 당장 바꾸면 혼란을 초래할 우려가 있는 용어는 올해까지는 병행 사용하고 내년부터는 순화용어만 사용하도록 했다.

< 용어순화사례 >
▲ 보안림(保安林) → 산림보호구역
▲ 독림가(篤林家) → 우수 산림경영인
▲ 하예(下刈) → 풀베기
▲ 수형목(秀型木) → 우량개체나무
▲ 벌채(伐採) → 나무베기
▲ 운재로(運材路) → 나무운반길
▲ 수고(樹高) → 나무높이
▲ 집재(集材) → 나무쌓기
▲ 간벌(間伐) → 솎아베기
▲ 혼효림(混肴林) → 혼합림

남성현 산림청 기획조정관은 "하반기에도 산림행정용어 순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으로 산림청 홈페이지(www.forest.go.kr)에서 순화대상용어를 공모하려 한다"며 "알기 쉬운 산림용어를 가꾸는 데 국민들이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출처= 산림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