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서식 흑고니 등 기후변화와 관련 있다
상태바
제주서식 흑고니 등 기후변화와 관련 있다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0.08.24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 제주 조류 385종 중 19종 가능성 제기

 

제주도에 분포, 서식하는 조류 19종이 기후변화와 관련이 있다는 가능성이 제시됐다.

24일 국립산림과학원과 (사)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는 「제주조류도감」을 작성하면서, 제주도의 최근 조류상을 분석한 결과, 푸른날개팔색조를 비롯한 흑고니 등 19종이 기후변화와 관련 가능성이 있는 종이라고 밝혔다.

흑고니



이들 19종 중, 혹고니, 흰부리아비 등 4종은 우리나라 중부 이상의 지역에서 겨울에 간혹 관찰되는 북방종이었으며, 푸른날개팔색조를 비롯한 15종은 열대 및 아열대성 조류인 남방종이었다는 주장이다.

국립산림과학원과 (사)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는 제주 조류 총 385종 중, 기후변화와 관련 가능성이 있는 19종을 이같이 제시하고 북방성 조류인 흰부리아비, 혹고니, 재때까치, 검은등사막딱새 등 4종과, 푸른날개팔색조, 파랑딱새, 녹색비둘기, 검은이마직박구리, 밤색날개뻐꾸기, 부채꼬리바위딱새, 홍비둘기, 분홍찌르레기, 붉은부리찌르레기, 에위니아제비갈매기, 큰군함조, 군함조, 물꿩, 흰배슴새, 갈색얼가니새 등 총 15종의 남방성 조류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분홍찌르러기


이번에 조사 발표된 기후변화 관련 가능성이 높은 19종은 기상적인 요인(태풍이나 폭풍)과 관계없이 분포권이 아닌 지역의 조류가 출현하는 경우로, 2006년 갈색얼가니새를 비롯 2009년에 관찰된 푸른날개팔색조, 검은이마직박구리, 3-4년 전부터 꾸준히 관찰되는 녹색비둘기 등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물꿩이나 붉은부리찌르레기의 번식은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의 번식 사례로 기록되면서 기후변화와의 관련성이 점쳐지고 있으며 앞으로 열대 아열대성 조류가 번식할 가능성이 높다”고 김은미 제주야생동물연구센터장은 조심스럽게 예측했다.

에위니아제비갈매기

 

큰군항조

 

재때까치

 

흰부리아비

 

부자꼬리바위딱새

 

밤색날개뻐꾸기

 

물꿩

 

녹색비둘기

 

검은이마직박구리

 

검은등사막딱새

 

군항조

 

갈색얼간이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