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국장추천제 주무계장 부작용 심각
상태바
(기자수첩)국장추천제 주무계장 부작용 심각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5.11.09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홍 본지 취재부 차장

김태홍 본지 취재부 차장
행정시 국장 추천제 국 일부 주무담당(계장)이 심각한 부작용으로 나타나고 있다.

양 행정시는 국 주무과 주무계장을 국장이 추천 시행하고 있으나, 일부 주무계장은 업무는 뒷전이라는 지적이다.

따라서 “무조건 주무계장이다 해서 국장이나 과장은 주무계장이라고 근무평정을 최고로 주는 관행을 바꿔야 한다”는 지적이며, “인사권자도 주무계장이라고 해서 근무평정을 높게 주는 것”은 아니라는 것.

특히 국 주무계장은 업무별로 가장 정통하고 조직을 잘 이끌 사람을 추천해 국 전체과를 잘 이끌어가는 중요한 위치다.

하지만 일설에 따르면 모 국 주무계장을 잘못 선택했다는 얘기가 나돌고 있어 충격이다.

국 주무과란 각 국에 선임 과(課)로 아래에 있는 과들에서 수립하는 업무들을 모아 종합판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는 부서다.

이에 대해 공직내부에서도 주무과 인센티브를 부여해야 하는 것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국 주무계장은 역할을 못하고 있다”며, “무조건 승진에 목을 메는 공직사회 현실을 보여주고 있어 특단의 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

또한 일도 못하는 직원이 주무과에 버티고 있으면 자연적으로 근평 1순위는 따 놓은 당상이며, 이로 인해 공직 내부는 부글부글 거리고 있다.

그러나 공직내부는 일 잘하는 직원이 주무과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 당연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다.

하지만 “일부 주무계장은 일도 안하고 능력이 없다보니 외부 사람 동원해 청탁하는 것이고 옳지 못한 방법으로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며, 이런 직원들은 반드시 상응하는 불이익을 줘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사권자는 주무계장이라고 해서 자리만 지키면 승진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하며, 묵묵히 일하는 대다수 직원들을 보호해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기에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한편 제주시는 2015년 상반기 인사혁신 방침에 따르면 이에 대한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 일 중심, 성과중심을 천명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