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펴기: 허리가 구부러져 있을 때
상태바
허리펴기: 허리가 구부러져 있을 때
  • 이범
  • 승인 2017.03.14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리를 펴면 그렇게 무서워하는 당뇨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허리펴기: 허리가 구부러져 있을 때/이범의 몸펴기칼럼 


 

 

 


다음은 루이사(루프스를 이기는 사람들) 웹진 7월호에 실린 글입니다. 운동의 방법은 <몸 펴면 살고 굽으면 죽는다>(백산서당, 2009)에 실린 내용이기도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기에 실어 놓습니다.

 

 

한 달 전쯤 선배 한 분이 따님을 데리고 수련장을 방문했다. 천추(=엉치등뼈)에서 요추(=허리등뼈)가 시작되는 지점이 17도 정도 휘어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뒤늦게 48세에 결혼해 나은 늦둥이 따님이 척추측만증이라고 하니 형수님과 함께 얼굴에 수심이 가득한 채로 들어왔다. 아직 초등학교 4학년 정도의 나이니 사춘기 이전의 여자애였다.

척추측만증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으니 부모님은 무작정 걱정만 하고 있었다. 병원에서 척추측만증의 원인과 해법에 대해 설명을 해 주지 않으니 부모님의 입장에서는 걱정만 하고 있을 뿐 뾰족한 방법이 없었던 것이다.

또 하나 걱정은 따님이 1자 목이라는 것이었다. 척추측만증에 1자 목이라니 이 애가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이 노부부는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래서 필자가 설명을 해 주었다.

원인을 알고 나면 해법이 있을 것이니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안돈을 시켜 드렸다.

우선 1자 목이라는 것은 고개가 굽어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면 된다. 말하자면 평상시에 고개를 숙이고 살고 있는 것이다. 고개를 들어 뒤로 젖혀 보면 목은 금세 그렇게 좋은 목의 형태라고 하는 C자 목으로 바뀐다. 고개를 들면 고개는 저절로 C자가 되고, 고개를 숙이면 고개는 저절로 1자가 된다.

이건 너무나 간단하고 자명한 원리이다. 그런데 평상시에 늘 고개를 숙이고 살았기 때문에 고개를 들고 있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고개를 들고 있으려면 목이 여기저기 아프다. 특히 목 뒷덜미 아래쪽이 많이 아프다. 여간한 노력을 하지 않고는 고개를 숙이고 살던 사람이 고개를 들고 사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요즘 학생들치고 1자 목이 아닌 사람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전에 청소년들에게 몸살림운동을 가르칠 때 한 학생이 기가 막히는 얘기를 한 적이 있다.

필자가 고개를 들고 살아야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강조를 했다. 그랬더니 그 학생 하는 말이 가관이었다. 애들이 다 고개를 숙이고 다니는데, 저만 고개를 들고 다니게 되면 쪽팔린다는 것이었다. 이 정도로 요즘 학생들은 고개를 숙이고 살고 있는 것이다.

또 요즘 학생들에게 척추측만증은 다반사다. 한 통계에 의하면 심각한 수준의 척추측만증이 있는 학생이 전체의 30% 정도에 이른다고 한다. 이 따님도 요즘 학생들의 전형적인 자세, 즉 1자 목에 척추가 휘어져 있는 셈이었다.

현대의학에서는 척추측만증을 구조성과 비구조성으로 나누어 구조성은 구조적으로 척추에 문제가 있는 것이지만, 아직 그 원인은 알지 못한다고 한다.

기능성 혹은 비구조성은 척추 자체에는 문제가 없으나, 다른 외부적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한다. 의자에 앉는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책가방을 한쪽으로만 들고 다녀서 발생한다고 한다.

또 이런 자세의 이상에서 오는 것 외에도 다리의 길이가 달라서 발생할 수도 있고, 사타구니에 있는 관절인 엉덩관절이 굳어서 생길 수도 있다고 한다.

정상적으로 세상에 태어난 사람이라면 구조적으로 척추에 이상이 생길 수는 없다. 문제는 자세가 잘못돼서 발생한다. 자세가 잘못돼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것은 사람 내부에 원인이 있는 것이다.

자세를 사람 외부의 문제로 보는 것은 척추 자체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는 의미일 것이다. 사람 몸의 문제는 대부분 외부적 요인보다는 내부적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물리적 구조인 자세가 잘못돼서 발생한다. 이렇게 중요한 자세를 현대의학에서는 외부적 요인으로 치부해 버리고 있는 것이다.

의자에 앉는 자세가 잘못되면 허리가 굽고 다리 근육이 굳게 되기 때문에 분명히 척추측만증의 원인이 되기는 한다. 그러나 이것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니다.

의자에 앉는 자세가 어떤 과정을 거쳐 척추측만증을 낳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측만증이 있는 사람은 의자에 앉는 자세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걷고 서고 방바닥에 앉는 등 일상생활의 모든 자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책가방을 한쪽으로만 들고 다니는 것 역시 원인이 될 수는 있다. 그러나 사람은 생명체이다. 무거운 가방이라면 한쪽으로만 들고 다니지 못한다. 한쪽으로 들다가 힘이 들면 다른 쪽으로 옮겨서 들게 돼 있다.

가벼운 가방이라면 척추를 휘게 할 리가 없다. 실례를 들어 생각해 보자. 예전에는 학생들이 무거운 가방을 손으로 들고 다녔다.

그때에는 척추측만증이 거의 없었다. 요즘에는 학생들이 모두 가방을 양 어깨로 메고 다닌다. 양 어깨로 메면 힘이 분산돼 어느 한쪽으로 휘게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척추측만증은 크게 늘어났고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책가방 때문에 척추측만증이 늘어난다는 얘기에는 설득력이 없다.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달라서라는 설명도 있지만, 이 또한 아주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경우가 아니라면 맞는 설명이 아니다. 이는 실제로 다리의 길이를 재 보면 알 수 있다.

넓적다리뼈의 골두부터 복사뼈까지의 길이를 재 보면 실제로 거의 차이가 없다. 엉덩관절에서 넓적다리뼈가 밑으로 삐져나와서 다리 길이에 차이가 난다고도 한다.

그러나 이는 오른쪽이나 왼쪽 모두 수시로 삐져나올 수 있다. 그리고 실제로 삐져나와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 차이는 기껏해야 1~2mm 정도이다.

그리고 이렇게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나는 것은 한쪽 다리를 중심축으로 해서 서거나 걷기 때문이다. 오른쪽 다리로만 힘을 주면 오른쪽 넓적다리뼈의 골두가 확 안으로 밀려들어갈 것이고, 왼쪽은 힘이 안 들어가니까 골두가 느슨하게 삐져나올 것이다. 그래서 양쪽 다리 길이에 차이가 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 뿐이다. 그 차이는 기껏해야 1~2mm 정도인 것이다.

엉덩관절이 굳어서 측만증이 생긴다는 설명도 맞지 않다. 다리 근육이 굳으면 사타구니에 있는 엉덩관절 주변의 근육도 같이 굳는다. 대체로 다리 근육이 전체적으로 굳는 것이다.

그 중에서 더 굳어 있는 부위에서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허리가 펴져 있어 다리 근육이 풀어져 있으면 다리 양쪽으로 적절하게 힘을 줄 수 있으므로 골반이 좀 덜 틀어지게 된다. 이런 사람에게는 측만증이 오지 않는다.

결국 허리가 굽어서 측만증이 오는 것이다. 그런데 병원에서는 등이 휘어 있다고 해서 보조기를 채우고 수술을 하라고 한다. 이런 방법은 대증 요법에 지나지 않는다.

근본적인 것은 허리를 세우는 것이다. 허리를 세우면 다리 근육이 풀리고, 그러면 양쪽 다리에 고르게 힘이 들어가게 되어 비교적 골반이 균형을 이루게 되고, 그러면 척추측만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된다. 결국 척추측만증은 허리를 펴면 사라지는 것이다.

척추측만증은 그것 자체만으로는 사람들을 많이 힘들게 하지는 않는다. 문제는 허리가 많이 굽어 있기 때문에, 바로 이것 때문에 여러 가지 다른 질환이 함께 나타난다는 데 있다.

아이들의 경우 우선 나타나는 것이 머리가 아프고 눈이 침침한 것이다. 소화도 안 되고 기운이 없으며 쉬 피로해진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증세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이렇게 설명을 해 주고 나서 따님에게 허리펴기를 시켜 보았다. 베개를 허리에 대고 눕게 했다. 3분 정도 눕게 하고 나서 이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 보여드렸다.

천추에서 요추가 거의 휘지 않고 똑바로 서 있는 것이 눈에 보였다. 허리를 펴면 척추는 정상으로 돌아가게 돼 있는 것이다.

허리를 펴야 이런 증세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 간단한 운동을 통해서 몇 개월 내에 상당한 정도 측만증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 방법은 다음에 설명할 허리펴기이다. 허리를 펴면 측만증은 사라진다. 그러나 후상장골극 주변부터 위쪽으로 허리가 아픈 사람은 이 운동을 하면 허리가 끊어지는 것처럼 아파 지속적으로 이 운동을 하기가 어렵다. 그런 경우에는 누워서 기지개를 세게 하면 된다.

누워서 발을 아래로 최대한 꺾고, 두 팔을 만세 부르는 자세로 하고 힘을 주어 최대한 위쪽으로 올린다. 또 철봉에 가만히 매달려 몸을 조금씩 흔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그러면 허리가 펴지면서 소복하게 올라와 있는 한쪽 등이 내려오면서 등까지 펴진다.

허리를 펴면 사람들이 그렇게 무서워하는 당뇨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 당뇨라는 것은 1형이든 2형이든 모두 허리가 구부러져서 오는 것이다.

당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흉추 11번 극돌기 오른쪽에 굳은 근육이 좁쌀처럼 튀어나와 있는데, 이곳을 누르면 자지러지게 아파한다. 허리를 펴면 좁쌀처럼 굳어 있던 근육이 풀어지면서 사라지게 되는데, 그러면 당뇨는 저절로 사라지게 된다.

 

허리펴기는 2단계의 운동으로 구성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방석운동

베개를 가지고 하거나 방석을 두 장 가지고 이 운동을 하면 허리와 등이 동시에 펴지지만, 방석 한 장을 가지고 이 운동을 할 때에는 허리를 펴는 운동(허리방석)과 등을 펴는 운동(등방석)으로 나누어서 해야 한다.

이는 허리에 대는 도구의 높이에 따라 운동의 효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방석의 접힌 부분이 접히지 않은 부분보다 높이가 더 높은데, 방석 한 장만 가지고 이 운동을 할 때에는 접히지 않은 부분의 높이가 낮아 허리나 등의 그 반대편에는 별 자극을 주지 못한다.

그러나 두 장을 가지고 할 때에는 접힌 부분을 허리 쪽에 대고 누워 있기만 해도 등까지 함께 펴지게 된다. 그 반대도 성립한다.

 

 

허리방석: 허리를 펴는 운동

1) 너무 얇지 않은 솜방석을 반으로 접는다. 너무 얇은 방석은 접어서 놓아도 허리에 힘이 가해지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진다.

다른 재료로 만들어진 방석보다 솜방석을 권하는 이유는 그래도 솜방석이 오랫동안 운동을 해도 덜 꺼지기 때문이다. 푹신한 방석은 얼마 안 돼 푹 꺼져 버려 운동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없어져 버린다.

 

 

2) 방석의 접힌 부분을 후상장골 바로 위에 밑에 놓고, 접히지 않은 부분을 머리를 향하게 하고 그 위에 눕는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반드시 엉덩이 전체가 바닥에 닿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팔은 바닥에 댄 채 만세 부르는 자세를 취해도 되고, 이것이 불편하면 팔을 조금 밑으로 내려 반(半)만세 자세를 취해도 된다. 어깨가 좋지 않은 사람은 팔을 쭉 뻗고 하면 어깨가 풀리는 데 도움이 된다.

4) 시간은 10~15분이면 된다.

5) 일어날 때에는 몸을 180도 뒤집어서 엎어진 다음, 고개를 번쩍 들고, 두 팔로 바닥을 짚고, 엉덩이부터 뒤로 빼고, 고양이 기지개 자세를 취하면서 일어나 기는 자세를 취한다.

 

 

 

 

이 상태에서 엉덩이를 앞으로 뺐다 뒤로 뺐다 하면 허리가 더 쭉 펴진다. 이때 고개를 숙이고 동작을 하면 허리가 굽기 때문에 아무런 효과도 없다.

 

일어날 때 꼭 이 자세를 취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 자세를 취하고 나면 허리가 상당히 시원해진다. 조심해야 할 것은 갑자기 확 일어나는 것이다.

갑자기 확 일어나면 갑자기 근육에 무리한 힘이 가해져 허리가 삐끗하면서 아프게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주의사항

․방석을 두 개 가지고 이 운동을 할 때에는 접은 방석의 높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엉덩이 전체가 바닥에 닿게 되지만, 방석 하나를 가지고 이 운동을 할 때에는 반드시 엉덩이 전체가 바닥에 닿도록 주의해야 한다.

엉덩이 전체가 바닥에 닿지 않게 되면 방석이 일부가 엉덩이, 즉 골반에 걸쳐지게 되는데, 그러면 골반이 아래로 말려 내려가면서 허리가 펴지는 것이 아니라 거꾸로 더 굽게 된다.

이렇게 되면 허리가 더 편해지는 것이 아니라 더 불편해지고, 심지어는 아프게까지 된다. 이것이 이 운동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이다.

․이 운동을 하다가 자게 되면 근육이 굳어 다음날 허리가 상당히 아플 수도 있다. 방석과 닿는 부분의 근육이 눌려서 굳기 때문이다.

이럴 때에는 10~15분간 이 운동을 다시 하면 굳은 근육이 풀어진다. 이 운동을 하다가 자지 않으려면 알람시계를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한테 혹시 잠들게 되면 깨워 달라고 부탁해 두는 것이 좋다.

․키가 작은 사람은 이 운동을 할 때 방석의 접히지 않은 부분이 흉추 7번(어깨뼈의 맨 아래 지점 또는 젖꼭지의 등 부분)보다 위로 올라가게 되어 등 부분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실제로 완만한 곡선을 이루어야 할 등이 뒤로 꺾이면서 등 근육이 굳게 되면 목까지 함께 굳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방석을 잘라내 방석의 길이를 짧게 함으로써 방석의 접히지 않은 부분이 흉추 7번 또는 어깨뼈보다 밑으로 내려와서 닿게 해야 한다.

․이 운동을 할 때 다리가 위에서 아래로 전류가 흐르듯이 찌릿하거나 특정 부위가 여러 군데 바늘로 살짝 찔리는 것처럼 뜨끔뜨끔하거나 근육 안에서 마치 벌레가 꿈틀거리면서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기도 한다.

심지어 엉덩이부터 척추 전체가 바닥에서 위로 튀면서 떴다가 가라앉기를 반복하기도 하고, 팔이 저절로 반복해서 빠른 속도로 좌우로 돌아가는 사람도 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날 때 어떤 사람은 무언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걱정하기도 하는데, 오히려 반가워해야 한다. 이런 느낌은 허리가 서고 몸이 펴지면서 근육이 풀리고, 근육이 풀리면서 눌려서 약해져 있던 신경이 트이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런 느낌을 받아야 제대로 효과를 보고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이런 느낌이나 움직임은 이 운동을 계속하다 보면 점차 사라진다. 더 열심히 운동하는 사람일수록 더 빨리 사라진다.

․이 운동을 할 때 허리가 아픈 경우가 세 가지 있다. 하나는 제일 많은 경우인데, 앞에서 얘기한 대로 방석의 접힌 부분을 후상장골보다 밑으로 놓았을 때이다.

다른 하나는 골반이 심하게 불균형한 상태에 있을 때이다. 이 경우는 이 운동을 하고 있으면 스스로 골반의 균형이 이루어지면서 시간이 가면 저절로 통증이 사라진다.

또 다른 하나는 후상장골 주위의 근육이 굳어 있을 때이다. 이런 경우에는 장기간 이 운동을 하면 점차 통증이 사라지지만, 당장 아프기 때문에 이 운동을 꺼리게 된다.

이런 사람은 그 아픈 부위를 정확하게 탐지하고 세게 주먹으로 때리거나 세게 손가락으로 눌러 근육을 풀어 주고 나서 이 운동을 하면 된다.

․방석을 가지고 하는 대신 지름 10cm 전후의 목베개를 이용해서 허리를 집중적으로 풀어 주어도 된다. 방석 두 장보다 높기 때문에 효과가 더 좋다.

딱딱한 관(PVC 파이프나 대나무 통, 줄여서 대통, 둥근 나무 등)을 수건 같은 것으로 말거나 그 위에 방석을 올려놓고 이 운동을 해도 되는데, 이때에는 상당한 통증이 따른다.

그러나 통증이 따르는 대신 좀 더 빠른 시간 내에 근육이 풀리고 더 시원해진다. 아파도 참을 만하면 이 방법을 이용하기를 권한다. 몇 번 해 보면 빨리 적응이 된다.

단 이 방법은 장기간 이용해서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근육이 풀리는 데는 즉효가 있지만, 오래 하면 개별 척추의 뼈가 눌리면서 척추의 전체적인 구조가 변형될 수 있기 때문이다. 허리 주변이나 다리 근육이 많이 시원해졌다고 판단되면 바로 이 방법을 포기하는 것이 좋다.

 

 

등방석: 등을 펴는 운동

이 운동을 하는 방법은 허리방석과 같고, 다만 방석을 놓는 위치만 다르다(사진). 이 운동을 할 때에는 누워서 흉추 7번 바로 밑에 방석의 접힌 부분의 끝을 놓아 이 부분이 흉추 7번을 위로 밀어 올리는 모양이 되게 하면 된다. 흉추 7번은 어깨뼈 맨 아래 지점과 일치한다.

이 뼈보다 바로 밑에 놓으면 된다. 여자의 경우에는 놓는 위치를 쉽게 알 수 있는데, 뒤로 지나가는 브래지어 끈보다 조금 밑에 놓으면 된다. 이 운동의 주안점은 등은 흉추 7번부터 시작되는데, 몸이 굽어 아래로 내려온 등을 밀어 올려 제자리를 잡게 함으로써 등을 펴는 데 있다.

 

 

 

 

* 주의사항

․상체펴기 운동과 마찬가지로 방석의 접힌 부분의 닿는 위치가 흉추 7번이나 어깨뼈(여자의 경우 등 부분의 브래지어 끈의 위치)보다 위로 올라가게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등이 뒤로 꺾이면서 근육이 굳어 이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게 된다.

․이 운동 역시 하다가 자게 되면 허리방석 운동을 할 때와 같은 이유로 근육이 굳어 다음날 방석에 닿는 부분이 상당히 아플 수 있다.

이럴 때에는 10~15분간 이 운동을 다시 하면 굳은 근육이 풀어진다. 이 운동을 하다가 자지 않으려면 알람시계를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한테 혹시 잠들게 되면 깨워 달라고 부탁해 두는 것이 좋다.

․키가 작은 사람은 이 운동을 할 때 방석의 접히지 않은 부분이 후상장골보다 밑으로 내려가 엉덩이에 걸치게 되어 허리 부분에 불편함을 느낄 뿐만 아니라 실제로 허리가 굽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방석을 잘라내 길이를 짧게 함으로써 방석의 접히지 않은 부분이 후상장골보다 위로 올라와서 닿게 해야 한다.

․허리방석 운동을 방석 두 개를 가지고 하는 사람은 특별히 이 운동을 따로 할 필요는 없다. 허리방석 운동을 할 때 방석의 접히지 않은 부분이 흉추 7번 밑에 닿아 등을 위로 밀어 올려 주기 때문이다. 방석 한 개를 가지고 하는 사람만 허리방석과 등방석 운동을 별도로 병행해서 해야 한다.

․상체펴기를 하는 사람도 이 운동을 따로 할 필요는 없다. 상체펴기는 이 운동보다 훨씬 더 강력한 힘으로 등을 펴 주기 때문이다.

․허리방석 운동과 마찬가지로 방석을 가지고 하는 대신 목베개를 가지고 해도 된다. 방석보다 높기 때문에 더 효과가 좋다. 그리고 지름 10cm 전후의 딱딱한 관을 이용해서 등을 집중적으로 펴게 해도 좋다.

딱딱한 관으로 하면 상당한 통증이 따르지만 그만큼 효과도 좋다. 그러나 이 또한 허리방석 운동과 마찬가지 이유에서 장기간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2단계: 베개운동

처음부터 어느 정도 몸이 펴져 있는 사람 또는 방석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몸이 펴진 사람은 방석을 가지고 할 필요 없이 베개를 가지고 이 운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 방석만 가지고 이 운동을 하게 되면 약간 펴진 상태에서 더 이상은 몸이 펴지지 않아 몸이 정체 상태에 머물기 때문이다.

베개로 혀리펴기를 하면 허리방석과 등방석 운동이 강력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따로 나누어서 운동할 필요 없이 이 운동만 하면 된다.

1) 빵빵하게 채운 메밀베개를 흉추와 요추가 만나는 지점인 몸 뒤에서 가장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곳에 대고 눕는다.

이때 사용하는 메밀베개는 시중에 나와 있는 것을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아무래도 많이 홀쭉하기 때문에 이 베개의 지퍼를 열고 메밀을 더 집어넣어 빵빵하게 채우는 것이 좋다.

이에 필요한 메밀은 침구 가게에 가서 천 원어치만 사도 여러 번 채울 수 있다. 지퍼가 달려 있는 쪽을 위로 놓고 베개를 흔들어 주면 메밀이 아래쪽으로 몰리면서 위에 공간이 생기는데, 여기에 메밀을 부어서 채워 주는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3) 10~15분 정도 누워 있다가 일어난다.

4) 일어날 때에는 방석을 가지고 운동할 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면 된다

.

 

 

 

* 주의사항

․방석을 가지고 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 운동을 하다가 잠이 들게 되면 근육이 눌려서 굳어 다음날 베개와 닿는 부분의 근육이 상당히 아플 수 있다.

이럴 때에는 10~15분간 이 운동을 다시 하면 굳은 근육이 풀어진다. 이 운동을 하다가 자지 않으려면 알람시계를 이용하거나, 다른 사람한테 혹시 잠들게 되면 깨워 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다.

․이 운동의 경우에도 엉덩이가 완전히 바닥에 닿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엉덩이가 떠 있을 경우에는 허리를 펴는 효과가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이다.

․베개를 허리 쪽으로 더 가까이 놓으면 허리를 펴는 효과가 더 살아나고, 반대로 베개를 등 쪽으로 가까이 놓으면 등을 펴는 효과가 더 살아난다.

․이 운동을 할 때 어지럼증을 느끼는 사람은 자세를 풀고 잠시 일어났다가 다시 하도록 한다. 그래도 어지러우면 다시 자세를 풀고 일어났다가 다시 하도록 한다.

그래도 어지럼증이 생기면 당분간은 이 운동을 중지하는 것이 좋다. 온몸펴기를 하면 어지럼증이 덜하거나 생기지 않게 되므로 온몸펴기를 해서 어지럼증이 많이 사라진 다음에 이 운동을 하도록 한다.

․또 이 운동을 할 때 허리에 통증을 느껴 불편하기도 하고 심하게 아플 때에는 이 운동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이때 아픈 지점은 몇 가지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우선 후상장골 주변의 근육이 아플 수도 있다. 다음으로 허리세움근과 흉추 사이의 움푹 패여 있는 부분이 아플 수도 있다. 그 다음으로는 흉추나 요추가 위로 많이 튀어나와 있을 때 아플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허리세움근이 아래부터 위까지 일부 혹은 전부가 아플 수도 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팔을 뒤로 해서 아픈 부위를 손가락으로 세게 누르거나 주먹으로 때려서 근육을 푸는 것이다.

이 중에서 한 곳 또는 여러 곳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어느 부위이든 아프더라도 참고 계속해서 누르거나 때리면 통증이 점차 가신다. 어떤 부위이든 통증이 사라지면 그 후에는 이 운동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된다.

․입에 침이 고이거나 가래가 끓어 삼켜야 할 때에는 잠시 일어나는 자세를 취하면서 고개를 숙이고 이를 삼키고 나서 다시 눕는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이 자세를 풀지 않고 억지로 이를 삼키려고 하면 성대(聲帶)가 상할 수도 있기 때문인데, 실제로 그런 사례가 있었다. 그 사람은 1주일 정도 말을 할 때 목이 아팠다고 한다.

․이 운동을 오래 하다 보면 베개로 이 운동을 하는 것 자체가 싱겁게 느껴진다. 그때가 되면 접은 방석이나 목베개 같은 것을 베개 위에 올려놓고 운동하면 된다.

이때 접은 방석이나 목베개가 닿는 위치가 상체펴기 때와 같아지면 허리 펴는 효과가 감소하게 되므로, 적절하게 높이를 조절해 닿는 지점이 어깨뼈 맨 밑 지점과 후상장골의 중간쯤, 즉 흉추와 요추가 만나는 지점에 오도록 해야 한다.

․메밀베개를 오래 쓰다 보면 메밀이 사람의 몸무게에 눌려 바스러져 높이가 낮아진다. 그럴 때에는 베개의 지퍼를 열고 위에서 얘기한 방법을 이용해 메밀을 더 채워 주면 된다.

 

(몸펴기생활운동은 저희 제주환경일보 사무실에서 장은실 사법을 모시고 매주 화요일 저녁 7시부터 8시30분까지 진행하고 있습니다. 누구든 무료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