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드리나무들, 어디로 사라졌을까?"
상태바
"아름드리나무들, 어디로 사라졌을까?"
  • 고현준 기자
  • 승인 2017.03.29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연합 '보호관리 뒷전, 심으면 그만 나무심기 정책 개선' 촉구

“아름드리나무들은 어디로 사라졌나..?”
심은 나무는 베어내고 형식적인 행사에 그치는 나무심기 정책은 개선돼야 한다.

29일 제주환경운동연합(공동의장 김민선·문상빈)은 제주도가 제주의 청정한 자연환경과 명품 숲 조성을 위해 도민과 함께하는 나무심기 행사를 대대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지만 보호관리는 뒷전이고 심으면 그만인 제주도 나무심기 정책은 개선돼야 한다며 조목조목 그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다.

그동안 나무심기 행사는 탄소흡수원의 확충, 경제림 산림자원의 조성, 쾌적한 생활환경개선을 위한 도시숲 조성, 가로수 및 벽면·옥상녹화, 각종 개발사업장 및 도민 생활권 주변 나무심기 등 다양한 목적과 기대효과를 내세우며 도민 참여를 독려해 왔다고 지적했다.

도민들도 가족 및 마을 단위로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하며 제주도의 나무심기 사업취지에 적극 동참해 왔다는 것.

하지만 식재 이후 나무식재지에 대한 사후관리는 나무심기 행사만큼 체계적이고 적극적이지는 못했다며 식재 이후 아름드리로 자란 나무들이 잘려나가고, 내 나무 갖기 행사에 참여해 식재한 나무 식재지가 참여자 양해도 없이 훼손되어 하루아침에 주차장으로 변하기도 하는 등 제주도의 녹지 확대 및 보전정책이 후퇴하고 있다고 우려를 나타낸 것이다.

▲ 궁사중인 사진, 벗나무는 온데 간데 없고 가로수는 무참히 잘렸다

▲ 공사전 벗꽃 핀 가로수길

제주환경연합은 그 사례로 제주시는 하귀1리∼광령3리 도로구간에 차량 및 보행자의 안전과 보행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하귀1리 노견 확포장 사업을 진행 중에 있고 이 구간에는 과거 광령3리 마을주민들이 식재한 벚나무 50여 그루가 아름드리나무로 자라 훌륭한 가로경관을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봄이면 벚꽃길로 탄성이 절로 나고, 여름이면 유용한 가로수 그늘이 만들어 진다는 얘기다.

그런데 제주시는 보행자 편의를 위한 노견확보 공사를 진행하면서 이들 벚나무를 모두 제거해 버렸다고 비난했다.

살려둔 나무나 이식된 나무는 단 한그루도 없었다고 밝힌 제주환경연합은 제주시는 벚나무가 도로와 보행로 사이에 있어서 노견확보 사업취지로 보면 장애물에 해당되기 때문에 제거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지만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도 없을뿐더러 만일 그렇다 손 치더라도 제주시는 나무들을 이식하는 방안도 비용문제를 들어 고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위한 노견확보 공사라면 나무를 그대로 두면서 차량의 인도 진입을 막는 효과와 차량의 서행을 유도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먼저 공사가 진행된 노견은 보행로가 아닌 주변 이용 차량들의 주차장으로 활용되고, 보행자는 오히려 도로로 내몰리면서 노견확보 공사의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며 사업의 실효성은 물론 수십년 생 애꿎은 나무들만 없어지고 말았다고 비판했다.

 

▲ 생애 주기별 식목행사 전경

▲ 해당 식목행사를 했던 공간이 주차장으로 바뀌어있다

또 하나의 사례는 제주시가 결혼, 출산 등을 기념하는 해에 나무를 심어 오랫동안 추억을 간직하고, 가정마다 나무를 심고 가꾸는 붐이 조성되기를 기대하며 해마다 생애주기별 기념 내 나무 갖기 행사를 벌이는데 대한 문제다.

사업취지와 방식도 좋아 많은 시민들이 행사에 참여하고, 행사 후에도 자신들이 심을 나무 식재지를 찾고 또한 이 사업은 지난 2012년 행정안전부가 실시한 지역특화 사업에서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장관표창 및 1억원의 포상금을 받기도 한 이 사업이 시민들이 심은 나무들은 통째로 사라지고 주차장으로 변해버렸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6월 사라봉 공원 내에 제주칠머리당 영등굿 전수관이 개관하면서 전수관 건립과정에서 제주도가 식재지 관리주체인 제주시의 의견은 물론 나무 식재자들의 사전 양해도 없이 식재지를 훼손해버렸다고 비난했다.

이 곳은 지난 2010년 시민 250명이 생애주기별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해 먼나무 100그루를 식재한 곳인데 아무런 양해나 설명도 없이 모두 사라져버렸다는 얘기다.

이 단체의 정보공개청구 결과 이 전수관 건립과 관련 제주도(문화정책과)와 제주시(공원녹지과) 간 협의공문에서 제주시는 공문을 통해 “전수회관 건립과 관련하여 사업 예정지에 대한 토지 사용 등 사전 협의가 전무하여, 해당 토지는 기념식주지로서 식재된 수목은 이식이 불가함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의견을 제출했다는 것이다.

이후 두 기관 간의 추가협의는 없었지만 식재된 나무들은 모두 한라도서관 인근으로 이식되었고 식재한 시민들에게는 이식한 사실을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다.

사라봉 공원은 행정 및 긴급차량 외에는 출입이 금지되는 곳이지만 전수관은 나무 식재지를 없애 이 곳에 넓은 주차장을 조성했다는 것으로 이곳도 굳이 이식하지 않아도 되거나 만약 불가피하게 이식을 하더라도 최소 수량만 이식을 해도 될 일이었다는 주장이다.

더욱이 이식 한 한라도서관 인근 장소를 확인 한 결과 출입조차 할 수 없도록 막아 놓았고, 식수자들의 이름이 새겨진 수목 표찰은 대부분 훼손된 상태였다고 주장했다.

바로 옆의 최근 식재지는 식재자들의 명판이 크게 만들어져 있었지만 사라봉 공원에서 이식해 온 나무들은 누가 식재했는지 전혀 알 수 없는 상황이어서 당시 참여한 시민들의 실망과 행정에 대한 불신만 키우고 있다는 얘기다.

▲ 공사전
▲ 공사중

결국 제주도는 정상적인 절차도 없이 시민들이 심어 놓은 나무들을 무단 이식, 관리주체인 제주시와 이를 심은 시민들의 양해도 구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 것으로 특히 나무 이식의 이유도 공원 내 차량진입이 금지된 곳의 전수관 주차장 조성이라는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였다며 지금이라도 공식적인 사과와 분명한 사후조치가 뒤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연합은 제주도는 올해에도 대대적인 식목행사를 벌여 특히 소나무재선충병 피해지 복원을 위해 ‘생명의 숲 살리기’ 행사를 개최, 산림의 경제적·공익적 가치를 증진하기 위해 나무심기 운동을 추진한다고 밝혔지만 한편에선 나무를 심고, 또 다른 한편에선 깊은 고민 없이 나무를 베어내거나 타당성 없이 식재지를 훼손하는 일이 행정당국에 의해 벌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환경분야 유네스코 3관왕을 획득하고, 세계환경수도 지정을 목표로 하는 제주도의 환경정책이 도민들 일상의 생활 속 환경에도 자리 잡고 있는지 의문이라는 주장이다.

제주환경연합은 “도민의 삶의 질은 거대한 프로젝트 추진이나 도로, 주차장을 넓힌다고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며 사소해 보이지만 보호해야 할 가치를 존중하고, 작지만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하며 이를 확대해 가는 것이 진정한 도민의 삶을 높이는 길이고, 제주의 환경을 지키는 길임을 인식해야 한다”며 정책의 개선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