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오라단지 개발...제주도 말아먹는 행위”
상태바
(초점)“오라단지 개발...제주도 말아먹는 행위”
  • 김태홍 기자
  • 승인 2017.07.0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자본 위해 제주도 재앙으로 가는길
트리플 크라운과 7대자연경관 모두 반납해야

 
제주도가 올해 세계자연유산으로 결정된지 10주년인 가운데 오라관광단지 개발은 원희룡 도정이 내세운 ‘청정’과 ‘공존’역행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제주도는 2010년10월 ‘세계지질공원’인증을 받았다. 이는 2002년 12월 생물권보전지역 지정과 2007년 6월 세계자연유산 등재에 이은 쾌거였다. 이로써 지구촌 사상 최초의 ‘유네스코 자연과학분야 트리플 크라운’이 달성됐다. 여기에 제주도는 2011년11월 ‘세계7대자연경관’에 선정되며 ‘훈장’을 하나 더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주도 개발사(史)에서 최대 규모의 난개발 및 환경훼손이 우려되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이 불거지면서 모두 반납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JCC(주) 박영조 전 회장은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도 개발사(史)에서 최대 난개발 및 환경훼손이 우려되는 제주오라관광단지개발사업에 대해 ‘선(先) 투자자본검증, 후(後) 인허가 절차 심의’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지난 3일 자신의 명의로 도내 6개 일간지에 ‘미래 사업자가 도지사님께 드린 100일간의 답장 없는 편지’라는 제목으로 전면광고를 게재했다.

이 광고는 3월27일자로 되어 있어, 지난 3월 24일 환경영향평가 동의안을 제주도의회에 제출하면서 원 지사와 제주도정에 감사의 뜻을 표시하기 위해 작성한 편지임을 밝혔다.

박 회장은 ‘투자와 경영의 분리’, ‘세계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투자회사에서 투자’, ‘한국 최고의 우수한 기업이 경영 및 관리’ 등을 내세우며 사업추진에 문제가 없을 것임을 내세웠다.

박 전 회장은 또 다음날인 4일에는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제주도정의 자본검증을 비롯해 각종 비법적.편법적 행위로 고통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올해 6월에는 도의회에 보완사항을 접수한 후 심의 중이던 안건을 돌연 중단하고 자본검증을 먼저 한다며 안건을 무기한 연기했다”고 비난했다.

박 전 회장은 지난달 30일 회사에서 손을 뗐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박 전 회장이 제주도정을 압박하기 위해 일간지에 전면광고 게재와 기자회견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은 오는 2021년까지 약 6조2800억원을 투자해 제주시 오라2동 산 46-2번지 일대 357만5753㎡ 부지에 휴양콘도와 관광숙박시설, 골프장시설, 상업시설, 휴양문화시설 등을 조성한다.

개발예정지는 한라산국립공원 바로 밑 해발 350~580m에 위치하고 있다.

오라관광단지는 삼다수 생산량과 맞먹는 하루 3600톤, 연간 130만톤이 넘게 사용되다 보면 지하수 고갈 우려가 많다. 실제로 용천수 양이 점점 줄어드는 게 눈에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사업 부지가 한라산 국립공원 바로 밑에 있고, 환경 문제가 있는데 제주 미래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고민해야 할 때라는 지적이다.

또한 지하수 사용량이 하루 3650t인데 지하수 고갈 우려를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하루 4000t의 하수를 자체 처리하겠다고 하는데 만에 하나 잘못됐을 때 누가 책임질 것이냐는 것도 문제다.

특히 쇼핑 등 상업시설 연면적이 제주시 중앙로지하상가의 40배다. 기존 상권을 무너뜨리는 것으로, 오라단지 시설이 들어오면 원도심 도시재생 사업이 무용지물된다는 지적이다.

또 2015년 제주도 산하 연구기관인 제주발전연구원은 숙박업수급분석과정에서 2018년도에는 관광숙박업이 과잉공급 되어 4,330실이 남아돈다는 연구용역결과가 나왔다.

숙박업이 과잉공급 되어 문제가 발생되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시점에 오히려 천혜의 자연을 망가뜨리며 중국자본에 3,570실이 숙박시설을 인가해 주겠다는 것은 제주도민을 우롱하는 처사라는 지적이다.

10년 전만 해도 숙박시설이 부족해서 정책적으로 장려했었다. 그러나 지금은 너무 과잉공급 되어 억제하며 조정해야할 형편이라는 것이다.

제주도는 해발200고지 아래에도 개발 가능한 토지가 아직도 많다. 중국자본이 해발 350고지 이상인 오라관광단지를 고집하는 이유는 너무나 단순하다. 토지가격이 저렴해서 개발이익이 수 백배 발생되기 때문이다. 실제로 JCC(주) 박 전 회장은 “오라관광단지가 개발되면 3.3㎡당 1천만원 이상 된다”고 장담한 바 있다.

만약 오라관광단지개발이 최종 인가가 난다면 오라관광단지와 유사한 위치 토지소유자들이 우리도 관광개발 하겠다는 민원이 쇄도할 수 있다. 그러면 한라산 중산간 생태계와 경관, 지하수, 오수 등이 함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지난 5월 17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오라관광단지개발 환경영향평가를 2번째 심의 보류했다.

하지만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는 심의 보류가 아니라 부결시키고, 엉터리로 환경영향평가심의에 가담한 관련된 공직자들을 문책요구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제주도 난개발 억제의지를 밝히며 ‘환경총량제’도입을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시민사회의 사업중단 요구는 더욱 거세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