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청렴화분 보면서 청렴을 생활화 하자
상태바
(기고)청렴화분 보면서 청렴을 생활화 하자
  • 장현부
  • 승인 2018.10.3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현부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교통행정팀장
정현부 서귀포시 교통행정과 교통행정팀장

공무원 헌장에 보면 공무원이 지켜야할 실천사항으로 청렴을 생활화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청렴은 공무원의 의무이자 권리인 것이다.

그럼 사전적 의미에서 청렴은 무슨 뜻일까? 청렴은 우리조상들의 선비정신의 주요 덕목의 하나로 “성품과 행실이 맑고 깨끗하며 재물 따위를 탐하는 마음이 없음”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그러면 청렴의 주요 구성요소는 무엇일까? 청렴의 4가지 구성요소는 청렴 민감성, 도덕적 판단력, 청렴 동기화, 청렴 수행력이다

여기에 내포되어 있는 내용은 청렴이 문제되는 상황에서 가능 행위에 대한 판단 그리고 모든 행위 중에 청렴에 우선순위를 두는 마음가짐과 청렴 실천 과정에서 장애와 유혹을 헤치고 좌절을 극복하는 능력 등 우리 모두가 내적으로 갖추어야 할 마음의 자세이다

그러면 이러한 마음의 자세을 갖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마음자세도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그리고 시각적 효과를 통해 배울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방법 중의 하나로 우리 부서에서는 모든 일을 추진함에 있어 항상 청렴에 대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시각적 업무환경 조성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책상위에 놓고 항상 볼 수 있는 청렴 메시지를 담은 청렴 화분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왕이면 사무실 공기청정기 역할을 할 수 있어 미세먼지로부터 직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공기 정화력이 뛰어나고 음이온이 많이 나온다고 알려진 스토키 화분을 선정하여 청렴메시지를 달고 전 직원의 책상위에 올려놓았다.

이를 통하여 사무실 환경 개선은 물론 직원들의 건강도 챙기고 화분에 새겨진 청렴 문구를 읽고 생각함으로서 청렴이 친구처럼 항상 곁에 머물게 하면서 공무원으로서 높여야 할 세 가지(시민을 위한 열정, 시민중심의 감성, 시민에 대한 책임감)와 낮추어야 할 세 가지(부서 칸막이, 불필요한 규제, 자기자신)를 항상 염두에 두고 청렴을 실현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조그만 환경의 변화를 통하여 사무실 환경 개선은 물론 청렴의 생활화를 실천 할 수 있어 일석 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