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환경뉴스) "태평양 칼조개에서 미세플라스틱..해안 생물, 플라스틱 오염 피할 수 없는 증거"
상태바
(해외환경뉴스) "태평양 칼조개에서 미세플라스틱..해안 생물, 플라스틱 오염 피할 수 없는 증거"
  • 정유선
  • 승인 2020.12.0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리스티나 로하스로, 포틀랜드 주립 대학교 연구진 138개의 조개 표본에서 총 799개 미세플라스틱 의심물질 발견

 

본 기사는 ENN이 전하는 최신뉴스입니다. 앞으로 본지는 ENN은 물론 전세계 환경전문 언론에서 전하는 세계 환경문제도 함께 전달, 보도할 예정입니다. (편집자주)

 

 

인적이 드문 올림픽 해안의 칼조개도 플라스틱을 벗어날 수 없다는 PSU 연구결과가 나왔다.

크리스티나 로하스로

태평양 칼조개(Pacific razor clams)

 

(2020년 11월30일=ENN) 포틀랜드 주립 대학교 연구진(Portland State University researchers)과 퀸토 인디언 네이션 앤 오리건 주립 대학교(Quinault Indian Nation and Oregon State University)의 공동연구자들은 인적이 드문 워싱턴의 올림픽 해안에 있는 태평양 칼조개에서 미세플라스틱을 발견했다.

이는 “심지어 더 먼 지역에서도 해안 생물이 플라스틱 오염을 피할 수 없다는 증거”라고 그들은 말한다.

미세플라스틱(microplastic)은 5밀리미터 미만의 플라스틱 조각으로, 의도적으로 그 크기로 생산되거나 합성 의류, 일회용 플라스틱 제품 또는 기타 제품에서 분해된다. 이러한 입자는 환경문제와 관련되어 담수 및 해양 환경, 토양, 심지어 우리가 호흡하는 공기까지 스며들고 있다.

PSU의 지구, 환경 및 사회 박사 프로그램을 졸업한 브르타 베클러(Britta Baecher)는 워싱턴 연안의 8개 해변에서 수집된 칼조개 속의 미세플라스틱의 농도를 분석하고, 조개 수확기를 조사한 결과, 태평양 칼조개를 먹는 사람들의 연간 미세플라스틱 노출을 추정, 발표했다.

태평양 칼조개는 워싱턴에서 가장 인기있는 조개류 중 하나이다. 미국 어류야생동물국은 최근 시즌 동안 레저 용 칼조개 어업에서 280,000회 이상 채굴을 했으며 그 동안 4백만 개의 조개를 수확했다.

또한 Quinault Indian Nation 회원에게는 중요한 최초의 음식, 문화적 자원, 그리고 중요한 수입원이기도 하다.

연구 기간 동안 138개의 조개 표본에서 총 799개의 미세플라스틱 의심물질이 발견되었으며, 그 중 99%가 미세섬유였다. 평균적으로 조개에는 각각 7개의 플라스틱 조각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특히 푸젯사운드(Puget Sound) 입구 최북단 칼라로치 비치의 조개는 다른 7개 지역의 조개보다 훨씬 더 많은 미세플라스틱이 함유되어 있었다.

이번 연구는 그 이면에 대한 이유를 탐구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배클러는 칼랄록과 다른 지역들 사이에 토지 표지 유형에서 큰 차이는 없었지만, 칼락록은 인구 밀도가 높은 시애틀 대도시 지역에서 모든 현장의 근접성에서 가장 가깝다는 점에 주목했다.

Baechler 팀은 조개 전체 (동물 포식자에 의해 소비되는 것처럼 최소한으로 처리됨)와 조개 껍질을 벗겨 내고 모래 파편과 모래를 세척하고 사람이 먹는 것처럼 준비된 조개 전체를 비교했다.

그들은 철저히 세척한 조개에서 미세 플라스틱의 양이 절반으로 감소했음을 발견했다.

Baechler는 이것은 조사 응답자의 88%가 조개를 먹기 전에 세척한다고 답했다는 점에서 조개를 세척할 여유가 없는 해양 포식자보다는 사람들에게 더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또한 107명의 수확 업체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통해 매년 한 끼당 소비되는 칼조개 수와 조개가 포함된 식사 횟수를 파악했다.

연구진은 소비 정보와 조개당 평균 미세플라스틱 수를 결합하여 올림픽 해안 칼조개 수확기 소비자는 조개를 먹기 전에 깨끗이 세척한 사람의 칼조개에서 연간 60~3,070개의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거나, 내장, 아가미 또는 기타 장기를 제거하지 않고 통째로 먹은 사람들은 연간 120~6,02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노출되었다.

현재 Ocean Conservancy에서 해양 플라스틱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Baechler는 “우리는 불가피하게 섭취하는 음식과 음료를 통해 미세플라스틱이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라고 말했다.

“ 이 단일 해산물 품목에서 발생하는 미세 플라스틱 노출 추정치는 맥락상 우리가 흡입, 생수 및 기타 공급원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낫지만, 우리의 애향 종이나 해산물 품목에서 플라스틱의 양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PSU의 환경 과학 교수인 Baechler와 Elise Granek은 “해양 환경의 플라스틱 오염을 줄이는데 플라스틱 생산자 및 제품 설계자부터 일상 생활에서 대체 할 수 있는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의 역할이 있다”고 말했다.

“우리 모두는 옷과 포장을 위해 플라스틱에 의존하게 되었고, 더 많은 플라스틱을 사용할수록 우리의 식수, 음식 그리고 공기 중에 더 많이 남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한 Granek은 “우리 모두는 우리가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양을 제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Frontiers in Marine Science저널에 게재 되었다. 공동 저자에는 Granek이 포함됩니다. Quinault Indian Nation의 해양 및 조개류 생물학자인 Scott Mazzone; Max Nielsen Pincus, PSU의 환경 과학 부교수; 오레곤 주립대학의 수산 및 야생 동물 조교수 Susanne Brander.

관련 링크:

오래곤 해안의 굴, 조개에서 발견되는 미세플라스틱, PSU 연구결과(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enn.com/articles/66412-even-razor-clams-on-sparsely-populated-olympic-coast-can-t-escape-plastics-psu-study-find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